뇌출혈, 뇌졸중, 뇌혈관질환의 차이 알아보기 : 보험 용어사전
찬바람이 불어오며 점점 몸이 움츠러드는 만큼 뇌에 관련한 질병 위험성도 높아진다. 뇌혈관질환은 암, 심혈관질환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사망 원인 중 하나이며 제때 치료가 안되었을 시 그 후유증도 엄청나다. 여러 보험사들은 뇌질환에 대해서 뇌출혈, 뇌졸중 등으로 보장을 나누어 해주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뇌질환의 범위나 정의에 대해서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뇌출혈, 뇌졸중 그리고 뇌혈관 질환을 자세하게 알아보자.
1.뇌출혈
<출처: 굿초보>
뇌출혈은 뇌에 출혈이 발생하는 모든 경우를 총칭한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파열되여 출혈을 일으키는 것으로 출혈 방식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뉘지만 크게는 외부적인 충격, 즉 외상에 의한 출혈과 뇌 내부의 요인으로 인한 자발성 출혈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2.뇌졸중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 피의 흐름이 끊기거나 더 나아가 혈관이 터지는 상황까지 발생하는 질환이다.
혈류가 막혔을 때 곧바로 조치를 취하지 않아 뇌조직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를 ‘뇌경색’이라 하며 출혈이 발생한 경우를 ‘뇌출혈’이라 칭한다. 뇌졸중은 이 모두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이다. 급격한 체온변화,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우리나라 3대 사망 원인에 속하는 아주 무서운 질병이다.
3.뇌혈관질환
<출처: 굿초보>
뇌혈관질환은 뇌에 발생하는 모든 질병을 총칭하는 것으로, 뇌졸중과 뇌출혈, 그리고 기타 뇌질환이나 뇌혈관에 문제가 발생한 이후의 후유증까지 모두 포함한다. 뇌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병을 모두 뇌혈관 질환이라고 부를 수 있다.
정리하자면, 뇌혈관 질환은 발생의 범위에 따라 위와 같은 그림으로 이해할 수 있다. 때문에 보험에 가입할 때나 이미 가입한 내 보험 보장 항목을 확인할 때, 나의 보장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보장이 넓어지는 만큼 보험료도 올라가니, 내 상황에 적합한 보험 상품을 선택해야한다.
보험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