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에도 공식이 있다?!

재테크도 수학처럼!

 

 

blog_02

 

재테크에도 공식이 있다!?

 

 

주식시장에서는 알게 모르게 통용되어온 공식이 있다. 일명 ‘재테크 공식’ 혹은 ‘투자 공식’이라고 불리는 이들은, 좁게는 주식투자에서 넓게는 재테크 전반에 이르기까지 적용이 가능하다. 우리도 재테크 공식을 활용해, 자산관리의 마스터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blog_03

72법칙: 72/투자수익률(%) = 원금이 되는데 걸리는 투자 기간(년)

72법칙은 투자한 원금이 2배가 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은행에 연 4%의 정기 예금 1천만 원을 가입한다고 가정하면, 원금이 2배로 늘어나는데 걸리는 시간은 72를 4로 나눈, 18년이 걸린다는 것이다.

이 공식은 금리가 높으면, 돈을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도 짧아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요즘같은 초저금리 시대에, 72법칙을 그대로 대입했다가는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금리가 1.5%까지 내려간 현재상황에서 원금이 2배가 되려면 48년이 걸리는데, 여기에 이자 소득세와 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사실상 마이너스와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작정 72법칙을 대입하기 보다는 이를 감안하고 투자 방향이나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유리하다.

blog_04

100-나이 법칙

투자자산과 안전자산을 어떻게 배분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공식이다. 이 법칙은 100에서 자신의 나이를 빼서 나온 값만큼은 수익성 위주의 투자자산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안정성위주의 자산에 배분하라는 의미이다.

이 공식은, 나이가 젊을 때는 투자에 실패하더라도 다시 회복할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공격적으로 투자해도 된다는 것을 가정한다. 하지만, 이 역시 오늘날의 상황과 비교하여 생각해보면, 허점이 많은 공식임에는 틀림없다.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함을 잊지 말 것!   

 

 

 

blog_05

‘부자지수’의 법칙: 부자지수 = (순자산액X10)/(나이X총소득)

 

이 공식은 자산관리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이 공식에 따라, 부자가 되려면 우선 분자의 순자산액을 늘려야한다. 순 자산액이란 자신의 총 자산액에서 총 부채를 뺀 금액으로, 자산을 늘리되 부채를 지속적으로 줄여야 함을 의미한다. 즉, 총소득이 높다고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꾸준한 자산관리를 통해 순자산액을 늘려야한다는 사실!

blog_06

레버리지(Leverage)법칙

레버리지는 지렛대라는 의미로, 남의 돈을 빌려서 수익화를 극대화하는 것을 말한다. 레버리지 공식은 기대수익률이 차입금 이자보다 높을 때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자칫 잘못하면 회복하기 어려울 정도의 손실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위험관리와 함께 적용되어야 한다. 자산관리에서는 수익도 중요하지만, 위험관리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레버리지 규모는 늘, 감당할 수 있는 수준 안에서 유지되어야 한다.

 

 

blog_07

 

정액분할투자법

정액분할투자법은 적금처럼 일정한 시기를 정해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는 일종의 분할 매입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투자 방식은 한 번에 투자했을 때보다는 리스크를 낮추고, 매입 단가 또한 낮추는 효과가 있다. 오늘날 많이 적용되는 투자방법으로, 대표적인 상품에는 적립식 펀드가 있다.

 

 

 

blog_08

 

 

-50+100의 법칙

 

이 법칙은 투자자본의 절반을 잃는다면, 원금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두 배의 수익률을 올려야만 같아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그만큼의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blog_09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은 투자에 성공하는 원칙으로 ‘첫째는 돈을 잃지 말 것.’,’둘째는 첫 번째 원칙을 잃지 말 것’을 이야기한 바가 있다.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역설한 것이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재테크 공식이 있더라도, 나의 상황과 나의 리스크에 따라서 차별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당신의 투자를 응원한다! 🙂

 

(참고: 왜? 자산관리를 해야하나? 안능섭 외)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아버지와 아들, 그들의 투자 방법은 어떻게 다른가?

선생님 1000원으로 부동산 투자가 가능할까요?

간접투자가 목표라면? ETF를 공략하자!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