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사회초년생, 저축이 어려워?

"언니 지금 충격 받았다.."

 

 

얼마전, 동창회에서 오랜만에 만난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충격을 금할 수가 없었다. 당시의 대화를 되살려보자면….

 

친구 : 나 회사 그만둔 김에 유럽여행 갈 거야! 2년 동안 돈도 많이 모았어! 

: 축하해! 가서 푹 쉬다가 와~ 

친구 : 내가 이거 가려고, 2년 동안 들었던 주택청약도 해지했다니까? 거의 2천만원 정도 모았었거든! 

: ……………………… 나니? 왓? 너 지금 뭐라고…한…거야? 

 

 

자 그렇다면, 여기서 문제! 다음 중 핀다 마케터가 충격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1. 2년 동안 2천만원이나 모은게 놀라워서

2. 2년 동안 2천만원 밖에 못 모은게 충격적이여서

3. 주택청약에만 저금한게 충격적이어서

4. 2년동안 든 청약을 해지해서

5. 유럽여행을 간다는 것이 부러워서

 

 

정답은 무엇일까? 금융 재테크에 대해서 조금만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맞출 수 있는 문제! 정답은 바로 3번이다. 그녀는 매달 월급의 60%가 되는 90만원의 돈을 모두 주택청약에 쏟아붓고 있었다는 사실! 

그리고 유럽여행을 가기 위해, 그녀는 자신의 주택청약을 해지하고 말았던 것이다… 

 

 

어처구니가 없다고? 진짜 이런 일이 있냐고? 

그렇다. 

실제로 이렇게 저축을 하고 있는 2030 사회초년생이 적지 않다는 사실! 주택 청약이 아니더라도, 적금 하나에 저축할 돈을 몽땅 쏟아붓는 사회초년생들이 꽤나 많다.

 

그래서,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다. 2030 저축 노하우! 

 

 

 

#금융공부_ 지금_ 당장_시작하라.

5

 

금융 공부,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공부 중 하나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영어, 외국어, 컴퓨터 등 여러가지 공부와 자격증이 존재하지만, 그것들은 모두 일종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공부일 뿐이다. 하지만, '금융'은 우리의 '일상'이며, 따라서 은퇴 이후에도 죽을 때까지 활용해야 한다는 사실!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모른다면, ISA통장과 CMA통장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나의 생활 습관에 맞는 카드가 무엇인지 모른 채 은행에서 추천하는 카드만 사용하고 있다면, 손해보험에 가입한 상태에서 생명보험에 가입하면서 재해 상해 특약을 선택했다면. 그리고 지금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면….

하루 빨리 금융 공부를 시작하길 바란다. 

 

 

 

#통장_쪼개기_하고_있다고?

#저축_통장도_쪼개고_있니?

7

 

최근 재테크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통장 쪼개기. 당신도 실천하고 있는가? (혹시 모른다면, Finda의 통장이 4개로 쪼개지면? 을 참고하라.) 일반적으로, 급여통장, 저축통장, 소비통장, 비상금통장으로 쪼개는 것이 보통이지만, 저축통장도 쪼개야 한다는 사실! 

 

 

 

#저축_포트폴리오를_다양하게!

8

 

혹시, 정기 적금 하나에 월 100만원 씩 저축하고 있는 당신이라면, 당신의 저축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것이 유리하다! 

글쓴이의 친구처럼, 계획에 없던 여행이나, 결혼, 주택 마련, 자동차 구입 등 목돈이 들어갈 일들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기, 중기, 장기적인 저축 플랜이 필요하다. 만약, 정기 적금 하나에만 저축을 해왔다면, 애써 모아온 적금을 해지해야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저축통장 어떻게 쪼개야할지, Finda가 추천한다

 

 

 

1.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월 2만원 부터!

9

 

내 집 마련이 목표라면, 반드시 필요한 주택청약종합저축! 일반적으로 주택청약이라고 불리우는 이 상품은 아파트 청약을 위한 상품으로, 월 소득 7천만원 이하인 무주택 근로자는 연간 240만원 한도로 저축액의 4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

 

예금 상품보다 높은 금리가 보장되며, 세재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매월 2만원부터 5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 가능하므로, 조금씩 조금씩이라도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자. 

 

 

 

2. 적립식펀드 납입도 고려해보자!

10

 

적립식 펀드 상품을 활용해 월 10만원~30만원 가량을 납입하며 운용하는 것도 좋은 저축 방법이다. 적립식 펀드는 정기적금처럼 일정 금액을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이다.

다만, 수익이 운용실적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만기 시 주가가 떨어지면 수익률이 낮아지거나, 심한 경우 원금 손실도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한다. 즉, 소액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3. P2P로 용돈벌이 해보자. 

11

 

요즘 핫한 P2P투자도 고려해볼만 하다. 특히 P2P투자는 5천원 이상의 소액투자가 가능하며, 은행 예금금리보다 높은 연 10% 가량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P2P대출업체의 경우 예금자 보호가 취약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우량 P2P업체에 분산투자할 것! (우량 P2P업체가 궁금하다면? 핀다가 골라줄게!

 

 

 

4. 저축의 기본은 적금과 예금

12

 

아무리 다양한 상품이 나와도, 금리가 바닥으로 떨어져도, 저축의 기본은 적금과 예금이다. 특히, 일반 자유 적금을 활용하거나 풍차돌리기나, 26주 적금 방법 등을 실천해보자. 재미있게 저금하면서, 이자 수익도 올릴 수 있을 것 이다. 

 

 

 

13

 

여기까지 살펴본, 2030 사회초년생 저축하는 법.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당신의 금융생활의 든든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라며, 충격받은 핀다 마케터는 이만 물러가도록 하겠다.

 

안녕~!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선택지는?

엄마로부터 금융 독립하기

통장이 4개로 쪼개지면?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