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부터 도입되는 내수활성화방안

한 달에 한 번, 금요일은 4시 퇴근

 

지난 23일 정부에서 발표한 '내수활성화방안'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소비가 침체된 요즘, 내수를 늘리기 위해 월별로 단계적인 정책을 실시한다고 하는데요. 올 상반기에 실시되는 정책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2

 

3월부터는, 한 달에 한 번 '가족과 함께하는 날'을 정하여, 그 주 월~목요일가지는 30분씩 일을 더 하고 금요일에 2시간 일찍 퇴근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유연근무제 제도가 도입됩니다. 

 

 

 

3

 

기존 1억 2천만원이었던 전세자금대출 한도가 1억 3천만원으로, 월 30만원이었던 월세 대출한도가 월 40만원으로 상향됩니다. 

 

또한 청년 전세입대 활성화를 위해 8천만원으로 동일했던 보증금 지원 금액이 거주인구에 따라 차등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4

 

출퇴근 전용 M-버스가 인천-송도-여의도/잠실 노선을 비롯하여 4개의 노선이 추가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또한 모바일로 좌석을 예약한 후 탑승 시 결제하는 M-버스 좌석예약제도 3월부터 시범 운영된다고 합니다. 

 

 

 

5

 

마티즈, 레이, 모닝, 스파크 등 경형승용차나 다마스, 타우너밴 등 경형승합차 등 배기량이 1000cc미만인 경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유류세 연간 환급 한도가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높아집니다.

 

환금을 받기 위해서는 환급용 유류구매카드를 발급받아, 환급세액을 제외한 금액을 청구하면 됩니다. 

 

 

6

 

현재 학자금대출의 취업 후 상환은 직전년도 근로,사업소득을 기준으로 하다보니, 육아휴직을 해서 소득이 낮아져도 상환부담을 오롯이 져야했는데요. 

 

올해부터는 실직, 폐업한 경우 뿐 아니라 육아유직을 한 경우에도 1년 부과분을 상환유예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그 외에도, 6월부터는 내일로 이용대상이 만 25세 이하에서 만 29세 이하까지 확대되고, 대학 인근 주택 리모델링을 통해 대학생 주거 여건이 개선되고, 청년 및 대학생 대상 햇살론의 생계자금 한도가 확대된다고 합니다. 

 

 

 

8

 

기초수급자의 경우는 국내여객선 이용수수료가 50%가 할인되고, 차상위계층은 수능응시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또한 유공자와 한부모가족, 교통사고 피해가족 등에게 주어지는 차량 정기검사 수수료 할인율은 50%에서 80%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9

 

이번 '내수활성화방안' 정책안이 소비자 심리를 도우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다음달 부터는 가족과 함께 금요일 계획을 세워 보는게 어떨까요?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혼자 멋지게 살기로 결심한 당신을 위한, 일코노미 재테크

2017년 황금연휴를 알아보자

항공마일리지 특화카드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