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AlphaGo, 로보어드바이저

여러분은 지난해 3월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을 기억하시나요?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결로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는데요. 최종적으로 알파고의 승리로 대국이 종료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의 급격한 성장을 놀라워 했었죠.

이러한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와 비슷하게 '투자의 알파고'라고 불리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로보어드바이저'입니다. 

 

 

1

 

 

로봇(Robot)과 자문 전문가(Advisor)의 합성어인 로보어드바이저는 사람이 아닌 알고리즘을 통해서 고객의 성향에 맞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2

 

 

로보어드바이저는 해외에서는 이미 '핫한' 트렌드인데요. 금융조사기관 마이프라이빗뱅킹에 따르면,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의 운용자산 규모는 2018년 까지 2천 500억 달러 규모로 현재(500억 달러)의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로보어드바이저의 종주국은 미국으로, Fidelity, Goldman Sachs, Merrill Lynch와 같은 대형 금융사들이 로보어드바이저 자문사를 인수하거나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미국의 펀드 회사 Vanguard는 로보어드바이저 운용자산만 210억 달러에 달한다는데요.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지 상상이 되시나요?

 

 

5

 

 

이런 세계 금융시장의 트렌드에 맞춰서 한국 정부에서도 로보어드바이저를 올해 3대 금융혁신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고, 금융위원회에서도 2017년부터 달라지는 20대 금융제도 중 하나로 로보어드바이저를 꼽아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했는데요.
현재 로보어드바이저들은 금융위원회 소관 '코스콤'의 테스트베드를 통해서 이들이 충분한 안정성과 보안성을 갖추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고 있는 상황이고, 2분기부터 정식으로 도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6

 

 

그래서 국내에서 이용해볼 수 있는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으로는 테스트베드에서 국내 적극투자형 부문 수익률 1위를 달성한 키움증권의 '하이 ROKI 1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펀드'를 소개할 수 있는데요. 이 상품은 다양한 시장상황에서도 투자기회를 확보할 수 있는 국내 및 해외 ETF 종목에 투자하는데, 키움증권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7

 

 

바둑을 두던 인공지능 알파고에 이어, 우리의 삶에 들어와 자산 관리까지 도와준다고 하니, 앞으로도 재미있게 지켜보도록 해야겠어요.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2017년 달라지는 금융제도

2017년, 부동산 시장의 날씨는? 

보험, 핀테크를 넘어 인슈어테크(InsurTech)로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투자의 AlphaGo, 로보어드바이저”의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