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2016년에는 꼭! 알찬 재무관리 비법 5가지

새해를 맞이하여 많은 사람들은 긍정적인 마인드와 새해 다짐으로 한 해를 시작합니다.  다만 얼마 가지 않아 그 다짐들은 금방 무너지는 경우도 많이 있죠.

특히 많은 사람들이 2016년 새해를 맞아   ‘돈’과 관련된 결심을 많이 하곤 하는데 아무래도 돈이란 우리 삶에서 떼낼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돈에 관련한 다짐은 유지하기도 참 힘든데요, 처음부터 너무 과도한 계획을 세우는 경향이 많거나 매년 저축하기와 같이 구체적이지 못한 추상적인 결심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2016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현재 자신의 잔고 현황과 같은 금융 상태를 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수입과 지출에 좌우되지 않는, 따라하기 쉽고 성취할 수 있을만한 새해 다짐을 세워야겠죠? 전반적인 금융 밸런스를 향상 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이고 똑똑한 금융 선택을 위해 아래의 내용을 짚어가며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

1) 투자 포트폴리오 리뷰하기

ipad-407799_960_720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돌아보는 것은 투자와 관련된 새해 계획을 세우는 데에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전반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리뷰하면서, 스스로에게 가장 기본적인 질문부터 물어보세요.

" 지금 투자 포트폴리오가 위태위태한가? 어떤 부분에서 보완 사항이 필요할까?"

아직 싱글이라면 가정을 이미 꾸린 사람들에 비해 좀 더 위험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포트폴리오가 거의 준비 안되어 있을 수도 있을텐데요. 올해는 적어도 얼마를 모아보겠다, 한 달에 얼마는 적금이나 펀드에 투자해 보겠다라는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밖에 포트폴리오를 리뷰하면서 기억해야 할 것은 장기적인 목표와 긴급 상황에서 발생하는 요소들 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2) 대출 갚기

오래된 대출 혹은 계획되지 않은 대출을 청산하거나 관리하는 것은 새해를 맞이하는 최적의 자세 중 하나입니다. 계획한대로 대출을 갚아나가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닐 수 있으나 자동 이체 계좌를 설정함으로써 월별 지출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건강한 금융 상태로 발전하기 위해 미뤄둔 대출부터 상환하고 상환 계획을 점검해 보는 건 어떨까요?

money-167735_960_720

빚을 정리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이자가 높은 신용카드나 개인 대출부터 차근차근 갚아나가는 것입니다. 만약 연말에 받은 보너스나 인센티브가 있거나, 통장에 남는 현금이 있다면 균등한 금액으로 매달 지불하는 것(EMI)보다 일정 부분 선납해서 대출을 갚아나가는 것이 나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총 이자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말에 받은 보너스나 인센티브가 있다면  단 미리 상환했을 경우 조기상환수수료 등 부대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는지에 대한 조건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3) 비상금용 상품에 투자하기

무서운 속도로 물가가 상승하고 있는 요즘, 갑작스러운 실직과 투병은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상금용’ 펀드나 적금에 투자해 놓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대다수의 금융 전문가들은 이러한 비상금용 투자 상품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용도로 설명하는데, 적어도 비상 시 6개월간 금융적인 도움을 지속적으로 줄 수 있을 만한 정도로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현재 투자하고 있는 비상금용 펀드나 적금이 없다면 새해를 맞이하여 하나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기적으로 돈을 비축해 놓는 것은 후에 뜻밖의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핀다에서 목돈 모으기 상품을 좀 더 검색해 보세요.

4) 가족의 ‘금융 노후’를 보호하기

가족 구성원들의 노후를 보장하는 것은 매년 가족들이 새로운 꿈을 꿀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가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노후를 보장하는 생명 보험은 가입했는데 의료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올 해에는 반드시 의료 보험에 가입하여 가족 구성원 한 명, 한 명을 보호하는 것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565026821_8334971018_z

생명 보험을 투자 개념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한 가지는 ‘보험’이란 가족 구성원들이 주위에 있지 않을 때에도 보호를 해줄 수 있을 뿐이지, 이것이 실질적인 ‘투자’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반대로 나와 우리 가족이 든 보험이 중복된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보장성 보험인 실손 의료보험의 경우 2개 이상의 보험에 가입된 중복 가입자의 수가 국내에만 약 16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실손보험은 실제 들어간 의료비만큼만 보상하기 때문에 많이 가입한다고 보험금이 많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고 이번 기회에 중복 정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신용 등급 향상하기

4421208885_61de27e865_z

새해에 결심해야 할 또 다른 큰 목표는 개인 신용 평점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별거 아니겠지라고 생각했던 작은 행동들이 신용등급을 갉아먹고 있다는 것 아시나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낮은 신용 등급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지갑에서 불필요한 신용카드들을 잘라버리고, 다음에 갚자라고 미뤄뒀던 고금리 개인대출을 정리해주세요. 휴대폰, 공과금 연체도 금액이 작다고 무시했다가는 큰일입니다. 연체되지 않도록 자주쓰는 통장이나 신용카드로 자동이체를 신청해 두세요. 이러한 행동을 통해서 신용 등급이 더 이상 하락하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향후에 또 다른 대출을 빌려야 할 상황이라면 대출 간에 적어도 6개월 간의 사이를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때에 신용카드와 대출을 정해진 기간 내에 갚고 연체하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핀다
보다 나은 금융생활의 시작, 핀다
핀다

핀다

보다 나은 금융생활의 시작,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