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금융소비자가 핀테크를 선택하는 이유는

핀테크(fintech)는 금융 (finance) + 기술(technology) 이 결합한 서비스 또는 그런 서비스를 하는 회사를 가리키는 말이다. 여기서 말하는 기술은 정보기술(IT)이다. 예전부터 폰뱅킹이나 인터넷을 통한 금융거래를 곧잘 해오던 우리에게 급작스레 '핀테크'라는 단어가 들리는 이유는 뭘까? 나름의 경계를 만들자면 금융을 뒷받침하던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되려 금융산업 전반의 생태구조를 뒤흔든 시를 핀테크라 정의할 수 있겠다. [금융 <<< 기술] = 핀테크  토스와 같은 현금 이체 어플이 생기며 은행 내 이체 수수료 수익이 줄어들고, 로보 어드바이저가 생기며 기존의 애널리스트들의 할 일이 줄어들고, 카카오뱅크, K뱅크 등의 은행이 생기며 예적금부터 대출상품까지 모든 범위의 상품에 대해 시장경쟁이 다양해지고 치열해지는 것이다. 기존의 금융권은 이러한 기술의 발전에 직격탄을 맞았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 압박, 인건비를 줄여야 하는 압박. 어찌 보면 경제불황과 더불어 찾아온 핀테크의 발전은 기존의 금융권 종사자들에게는 위기가 찾아왔다! 그리고  위기 속에는 항상 기회가 있는 법! 핀테크로 파생되는 산업은 크게 4가지가 있다.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1. 송금 결제

국내 업체들이 가장 빠르게 진입한 곳이 송금 결제 시장이다. OO페이로 대변되는 대기업 주축의 간편결제 시스템은 출시 두 달 만에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하고 지난해 말 기준 누적 결제액 2500억 원을 기록했다, 송금 쪽으로는 토스, 센트비와 최근 주목을 받는 블록체인 기반 송금 서비스 스트림와이어 등의 스타트업 기업이 이끌고 있다!

 

2. 금융 소프트웨어

금융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씽크풀, 티에이네트웍스, 아이지넷, 모바일리더 등 소프트웨어 개발에 특화한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속도를 더하기 위해 정부는 공인인증서 사용 의무와 정보 보호제품의 국가기관 인증제품 사용 의무, 보안성 심의, 인증 방법 평가 제도 등을 모두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3. 금융데이터 분석

활용도가 무한해지는 빅데이터와 금융의 만남이다. 개인에 맞춤화 상품 개발, 신용평가, 자산관리 등에 사용돼 생태계 변화에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이한 사례로는 뉴욕에 상장된 핀테크 업체 온텍이 있다. 이 기업은 온라인상에 SNS로 활동한 정보를 신용도 계산에 고려하여 이자율을 결정하고 대출을 하는 획기적인 서비스를 내놓기도 했다. 데이터를 분석하면 현재보다 더욱 다양한 액션이 자금 융통의 자료가 될 수 있을 전망.

 

4. 플랫폼

플랫폼 분야는 시스템을 변화한다는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이다. 다양한 시장이 열리면 소비자의 선택은 더욱 합리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늘어가는 P2P시장도 대출이 힘든 사람과 투자처가 마땅치 않는 사람들을 이어주는 하나의 새로운 플랫폼이고, 모든 금융상품을 담아 가장 합리적인 솔루션을 주겠다는 핀다(FINDA)도 핀테크 플랫폼으로서 금융환경 자체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핀테크

핀테크 산업의 걸림돌?

이러한 핀테크에 가장 우려되는 걸림돌은 뭘까? 다름 아닌 정부의 규제 환경이다. Positive 원칙, 즉 되는 것만 쭉 일일이 나열되어 있고 사전 승인 방식인 한국, Negative 원칙, 명시적 규제만 적용하고 사후승인 방식인 핀테크 선진국. 속도가 생명인 핀테크 산업에 이러한 규제 방식이 가장 큰 걸림돌이 된다는 것은 IT가 유일한 돌파구인 한국에 큰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핀테크의 기대효과

핀테크 산업의 발전은 감정과 친분이 투영되는 대면채널의 축소와 기록과 계산을 통한 팩트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에 불필요한 마진을 남기는 금융사들은 자연스레 도태되어 한국 사회에 팽배한 금융거품이 꺼질 수 있다고 기대해본다. 핀테크 그리고 핀다, 소비자들을 보다 더 현명하게 만들어드리고 싶은 노력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부자트레이닝] 유대인 그들만이 아는 3가지 비밀
[부자트레이닝] 초저금리 시대 솔루션, 1인 은행이 되어라!
5가지 알면 ‘추석 차례상 비용’ 줄일 수 있다! – 추석 은행 이벤트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현명한 금융소비자가 핀테크를 선택하는 이유는”의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