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트레이닝

만약 당신에게 39억이라는 돈이 주어진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그리고 그 돈은 어떻게 사용하시겠습니까?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2001년 영국에는 16세에 39억의 로또에 당첨된 '콜리로저스'라는 여성이 있었습니다. 집안이 매우 가난하여 늘 경제적으로 힘들었던 이 여성은 2003년 7월 영국 사상 두 번째로 어린 나이에 로또에 당첨되었고, 그녀의 당첨 소식은 늘 색다른 이슈를 찾는 언론에 의해 화려하게 포장되어 수없이 기사로 찍혀 나왔고 다들 그녀의 삶을 부러워했습니다.

그리고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22살의 콜리로저스는 청소부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입니다. 자살 시도를 2번이나 시도했던 이력이 있기도 합니다. (실제 기사:http://goo.gl/KQd02o )


아마 많은 독자분들은 이해가 안 되실 겁니다. 단 한 번도 돈을 관리하고 불려볼 기회가 없었던 순진한 그녀에게 들어왔던 큰 돈은 수많은 사람들이 사탕 발린 말로 투자를 권유하고, 기부를 요청하는 등의 끝없는 시험에 들게 하였습니다. 모든 것을 잃은 그녀는 "차라리 당첨 안 되는 것이 더 나을 뻔했다 과거를 회고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묻고 싶습니다. "당신에게 39억이라는 돈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처음 질문을 드렸을 때 마음속에 했던 답변과 로저스가 했던 일을 비교하며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로저스는 55만 파운드로 자신과 부모, 할머니 집을 각각 구입하고 호화 여행에 20만 파운드나 소비했습니다. 가족에게 고급 자동차와 선물을 안겨주는 데 26만 5000파운드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위해 고급 옷, 호화 파티, 가슴 성형에 45만 파운드 이상을 사용했습니다. 남자 친구들에게 안겨준 선물 값만 해도 18만 8000파운드라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아마 마음속에 

"다들 돈이 생기면 무엇을 살지, 어디 놀러 갈지부터 생각하지 않으셨나요?"

부자되는법

로저스가 이렇게 된 이유는 돈을 볼 줄 아는 능력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부유함과는 너무도 멀었던 그녀의 집안 환경상 그녀는 자신 대신 돈이 일하게 하는 방법을 몰랐습니다. 

알고 계신가요? 자본가는 노동력을 사용하여 돈을 벌지 않습니다. 그들의 자본이 일을 하게 합니다. 그리고 만약 자본을 운영할 계획이 나오지 않으면 절대 건드리지 않습니다. 이러한 행동의 이유는 자본이 시간에 따라, 투자수익에 따라 막대하게 불어날 기회비용을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소득을 간단히 세 가지로 구분하면 근로소득(일), 금융소득(금융상품), 임대소득(건물) 입니다. 그리고 자본의 상위계층일 수록 근로소득 즉 일을 해서 버는 근로소득을 제외한 금융소득과 임대소득이 소득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녀도 만약 가졌던 큰돈을 아주 낮은 위험의 상품에라도 투자했다라면 평생 일하지 않아도 편하게 먹고 살았을 크기의 돈이 있었습니다. 가정하자면 약 4%의 투자 상품에 절반인 20억만 넣었어도 20년이 지나면 다시 40억으로 늘어났을 겁니다. (*극단적 가정을 더하면 16세에 가진 39억을 매년 5%씩 수익을 냈다면 14년이 지난 지금 딱 두 배인 78억이 됩니다)

로저스라는 소녀가 인생을 바쳐 우리에게 남겨준 교훈은 '돈보다 돈을 볼 줄 아는 시야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지인들에게 월급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냐고 물어보면 대게 절반의 사람은 엄마가 알아서 해준다고 하고, 나머지는 적금으로 모으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저금리 기조에 자신이 벌어온 돈은 이자가 거의 없는 곳에 방치하여 일하지 않고, 자신만이 더욱 피땀 흘려 일하는 구조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내 손에 없는 39억을 아쉬워 말고 오늘부터 돈을 보고 지킬 줄 아는 39억 짜리 시야를 만드시길 권유 드립니다. 


매일 신문을 읽으며 자본의 흐름을 주시하고, 저금리 시장에 맞게 적은 금액이라도 펀드나 P2P 투자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직접' 운용해보며 부자의 시야를 키우시길 바랍니다. 그러한 연습의 시작이 당신의 가장 위대한 자산입니다. 

잊지마세요, 돈의 진정한 가치는 '크기'가 아니라 가치를 볼 줄 아는 '눈'에서 나옵니다.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