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온 세상이 경제적 자유를 외치고 있는 지금, 기다렸다는 듯 물가는 오르고 성장은 느려졌습니다. 정신 차리고 보니 우리가 맞닥뜨린 상대는 가만히 있어도 내 돈을 먼지로 만들어버릴, 40년 만에 깨어난 초강력 인플레이션입니다.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는 ‘연준 해설가, 여의도 1타 강사, 경제의 신’ 등의 수식어를 가지고 있는 오건영 저자가 지금의 상황에서 던지는 구명보트와 같은 책입니다.

첫 장에서는 ’인플레이션은 무엇인가’라는 개념을 짚고 두 번째 장에서 ‘인플레이션이 왜 나타났는가’를 거시 경제를 통해 분석합니다. 전체를 보지 않으면 글로벌 시장에서 일어난 일들의 맥락을 이해하기 어렵고, 그것은 곧 투자 판단에 있어 불리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마지막 장에서는 현재 우리의 위치를 면밀히 파악한 후 비로소, 가장 유력하고 논리적인 해답에 착지합니다.

성장과 물가로 구분하는 4가지 경제 상황을 놓고 최악과 최상의 시나리오를 뽑아내는 이른바, 2022년 버전 ‘부의 시나리오’입니다.

책의 말미에 저자는 조심스럽게 고성장 저물가라는 낙관을 이야기하죠. ‘국가간의 공조’ 즉, 세계가 화해하면 인플레이션은 물론, 거기에 따라오는 식량난까지 막을 수 있다는 거예요.

 

고성장 저물가는 소설같은 이야기라는 반론이 나올 수 있습니다. 지금은 앞이 보이지 않는 얘기지만 과거 역사의 발전 과정을 보아왔기에 조심스럽게나마 이런 낙관적인 전망에 조금 더 힘을 실어봅니다. 결국에는 공멸의 두려움 앞에서 공생을 위한 솔루션을 찾아왔던 우리들의 과거를 떠올리면서요. (p. 398)

 

인류의 역사는 항상 어려움 속에서 보다 나은 솔루션을 찾고, 공조 속에서 발전해 왔음을 믿고 있다는 저자, 부디 그의 믿음대로 시장이 흘러가길 바라봅니다. 

 

※ 이 책은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인플레이션’, 알긴 아는데 제대로 이해하고 싶은 분

✔혼란한 경제 상황 속에서도 꿋꿋하게 자본 소득을 추구하는 분

✔주식이야 채권이야? 투자 전략 딜레마에 빠진 분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 오건영 | 페이지2북스 | 2022.05 | 18,800원

_

책핀다 콘텐츠는 핀다 인스타그램(@finda_official)에서 보다 빠르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금융디자인, 핀다와 함께 책으로 공부해요.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