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주식이란 무엇인가

' 주식 '이란?

매분 매초 등락을 반복하는 주식! 대한민국에서 주식을 한번이라도 거래해본 인구수는 약 천만명이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주식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나요? 주식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증권이란?

“기업의 자산분배, 이익 분배에 참가할 것을 소유자에게 부여하는 권리 또는 증서로서 금융감독원의 감시하에 한국거래소를 통해 발행 또는 유통된다.” 가 그 정의 입니다.

n2

그렇다면 기업은 왜 증권을 발행할까요?

기업은 지속적인 경영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막대한 투자금을 혼자 부담하기는 힘들죠.  투자자는 가지고 있는 자산을 불리기 위해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증권에 투자하게 됩니다. 기업은 이 돈으로 자금조달을 원활히 할 수 있고, 투자자는 주식가치의 상승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n3

하지만, 주식투자는 가치가 하락할 위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안정성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은 채권에 투자를 합니다. 채권은 돈을 빌려주고 지정된 이자를 받는 증권입니다. 만기일이 되면 원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n4


 

주식이란 무엇일까요?

주식은 기업의 자본금에 대한 증서입니다. 투자자는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권리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권리는 아래와 같은데요..

  1. 이익배당청구권 – 기업의 이익을 나누어 가질 권리

  2. 신주인수권 – 기존 주주에게 주식 청약

  3. 잔여재산분배청구권 – 기업이 청산할 경우 잔여재산을 받을 권리

  4. 의결권 – 자신의 지분만큼 영향력을 행사할 권리

 

n5

 

주주유한 책임의 원칙

주자가 되면 기업에 대한 권리를 얻지만 동시에 기업과 미래를 함께하는 운명공동체가 됩니다.

주주유한책임의 원칙에 따라 주주는 기업이 파산할 시 투자한 금액만큼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잔여재산청구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채권자에게 우선순위가 돌아가 기업이 파산하면 주주에게 돌아가는 몫은 매우 적습니다.

 

n6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발행시장 – 기업공개(IPO), 증자 등을 실행할 때 실제 기업에 자금이 유입되고 주식이 발행됩니다. 일반 개인은 참여하기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유통시장 – 발행된 주식이 투자자간 거래되는 시장 (코스닥, 코스피, 코넥스 등) 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주식시장으로 기업이 창출하는 부가가치에 의해 주식의 가격이 결정됩니다.

n7


그렇다면 최초의 주식회사는 어디였을까요?

최초의 주식회사는 17세기 초 네덜란드의 동인도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막대한 비용이 드는 신항로 항해 사업을 위한 자금유치를 위해 주식을 발행하였고, 상인들과 왕실의 호응이 좋아 최초의 주식거래소가 개설되기도 했습니다.

n8

한국의 주식시장의 시작은?

한국은 1956년 대한증권거래소의 설립으로 주식시장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상장회사의 수는 12개로 국채 매매 중심의 국공채시장이었고, 투자자들이 극히 제한적이었지만, 1962년 ‘증권거래법’ 제정을 시작으로 증권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현재에 이르러 누구나 어디서든 주식거래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습니다.

n9

이제 주식이 뭔지 잘 아셨죠?

 

n10

*본 컨텐츠는 뉴지스탁 마케팅팀에서 제작하였습니다.

* 뉴지스탁 (www.newsystock.com) 은 증권 정보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투자자의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고 알고리즘 분석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가 결정됨) 기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문경록
뉴지스탁의 공동대표
문경록

문경록

뉴지스탁의 공동대표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