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하면 무조건 보장될까
사망보험은 사망 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입니다. 하지만 사망 사유에 따라서 보험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사망 사유와 관계없는 사망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 사망 시에 사망보험금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사망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종신보험
종신보험의 ‘종신’은 죽을 때까지 보장을 해준다는 뜻입니다.
종신의 사전적 의미는 ‘목숨을 다하기까지의 동안’과 ‘일생을 마침’ 입니다. 즉, 죽을 때까지 보장을 해준다는 뜻입니다. 만약 입원 보장 기간이 ‘종신’이라면 죽을 때까지 입원에 대한 보장이 된다는 것입니다. 종신보험은 딱 한가지로, 일반사망만 여기에 속합니다. 일반사망은 사망 사유와 관계없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보장으로 생명보험사에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가입 후 2년 이내에 자살하면 보험금을 받을 수 없고 보험계약자나 수익자가 보험대상자를 고의로 사망하게 하는 경우는 일반사망보험금 수령이 어렵습니다.
2. 정기보험
정기보험은 종신보험과 달리 기간이 정해져있는 보험입니다. 대부분의 일반사망을 제외한 사망보험과 대부분의 건강보험이 정기보험에 속하는데요. 이중 정기보험에 해당하는 사망보험은 세 가지입니다.
1) 상해사망은 사고로 사망했을 때 보장을 받습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면 ‘우연하고 급격한 외래의 사고로 인한 사람의 신체에 입은 상해’에 기인한 사망이어야 사망보험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2) 재해사망은 사고로 인한 사망과 천재지변, 유행병 등으로 사망했을 때 보장을 받습니다.
상해사망과 거의 동일하지만 조금 더 넓은 범위를 포함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질병사망은 질병으로 사망했을 때 보장을 받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질병으로 사망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높은 편입니다.
4) 많은 조건이 추가된 사망보장일수록 보험금 받을 확률이 낮아집니다.
위에서 소개한 네 가지 사망 외 특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다양한 사망보장이 있습니다. 암사망보장은 암이 사망의 원인인 경우입니다. 휴일대중교통상해사망은 반드시 휴일에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발생한 사망만 보장됩니다. 이처럼 많은 사망 조건이 추가된 사망보장일수록 보험금 받을 확률이 낮아집니다. 일반사망, 상해사망, 질병사망 처럼 조건이 덜 추가된 사망보장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