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있는 아저씨 경제생활] 제3화. 요즘 가장 핫한 카카오뱅크 계좌 저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두번째 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가 2017년 7월 27일에 문을 열었습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어 1위를 차지하고 언론에도 워낙 많이 노출되었기 때문에 궁금해서 안해볼수가 없었습니다. 얼마나 편리하고 얼마나 혜택을 많이 주는지 계좌를 개설해 보았습니다.

 

01
 

계좌개설, 체크카드 신청까지 15분 안에
신분증과 타행 계좌번호 준비는 필수

 

아이폰 App Store에서 카카오뱅크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앗, 그런데 100MB가 넘어가서 와이파이에 접속해야 다운로드가 진행된다고 하네요. 당황하지 않고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앱을 실행하니 이용량 증가로 대출 신청, 체크카드 발급 등이 지연되고 있다는 공지사항이 눈에 띕니다. 확실히 요즘 핫한가봐요!

기대치가 너무 높았는지 계좌개설 프로세스에서 생각보다는 많은 정보를 입력해야했습니다. 저의 카카오톡 계정과 연결하면서 계좌개설 프로세스가 시작되었습니다.

 

02

 

핸드폰으로 본인 인증을 하고 주소, 직장정보, 통장사용목적 등을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는 지문, 패턴, 숫자 세가지로 설정을 하네요. 현재 쓰고있는 다른 은행 계좌 번호를 입력하면 그 계좌로 1원을 입금해줍니다. 1원 입금해준 입금자명을 입력해서 인증을 합니다. 즉, 이미 사용하고 있는 은행 계좌 번호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또 신분증 사진도 찍어야하기 때문에 신분증도 당연히 준비하셔야겠죠. ‘계좌개설 프로세스가 생각보다 꽤 복잡하네’라고 느끼면서 계좌 개설하고 체크카드도 신청했는데 다 마치고 보니 막상 시간이 15분도 안걸렸네요. 역시 그냥 제 기대치가 너무 높았던 것인가봅니다.

 

 

 


라이언 이모티콘 꼭 챙기기

이제 계좌개설했으니 한번 사용해봐야죠. 우선 중요한 부분, 카카오뱅크 계좌 만들면 주는 ‘신상 브라보 라이언 이모티콘’ 꼭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문으로 로그인하니 확실히 편하네요. ‘추천’ 메뉴에 있는 예적금상품과 대출상품 금리들 중 매력적으로 보이는 상품들이 많습니다. 특히 정기예금은 12개월 기준 연 2.00%, 마이너스대추과 신용대출 최저 연 2.85% 금리가 눈에 들어옵니다. 

 

03

카카오뱅크 추천 상품들

 

 

그 외 송금도 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친구에게 송금하기는 정말 편하네요. 카카오톡 친구를 지정하고 그 친구의 실명과 송금 금액을 입력하면 바로 송금이 됩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생성기 등은 필요없습니다.

 

04

 

 

편리한 세이프박스. 하루만 맡겨도 연1.2%의 금리

 

여윳돈이지만 오래 묶어둘 수는 없는 돈은 세이프박스에 넣어두면 됩니다. 500만원 이내의 금액을 세이프박스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루만 보관해도 연1.2%의 금리를 준다고 합니다. 금액을 지정하면 돈이 통장에서 세이프박스로 넘어갑니다. 세이프박스에 있는 돈을 인출하려면 다시 통장으로 옮겨서 인출해야하는데 이것도 큰 이슈는 아닙니다. 통장에서 세이프박스로, 또 세이프박스에서 통장으로 돈을 옮기는 것은 여섯자리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히 진행되기 때문이죠.

보통 은행의 입출금 통장은 이자가 거의 없는데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에 보관해서 1.2%의 금리라도 받는다면 큰 돈은 아니지만 한달에 몇 천원의 이자는 받을 수 있습니다. 계산해보니 한달간 500만원을 세이프박스에 넣어두면 세전 기준으로 5,000원의 이자를 받겠군요

 

 

05

 

 

카카오뱅크 고객센터는 문의량 폭증으로 고생 중?

 

카카오뱅크 고객센터에 카카오톡으로 1:1 상담을 신청해 봤습니다. 전화상담보다 이게 훨씬 편리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돌아온 답변은 ‘고객 문의량 폭증으로 인해 상담직원 연결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후 여섯시간이 지나도록 아직 답변은 듣지 못했네요.

 

06

 

 

결론은? 사용의 편리성, 세이프박스 때문에 추천!

 

전체적으로 사용이 매우 편리합니다. 지문 혹은 패턴으로 로그인하고 공인인증서, 비밀번호생성기들이 없어도 됩니다. 세이프박스 기능도 좋습니다. 라이언 이모티콘을 받기 위해서만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추천할 만 합니다.

카카오뱅크의 인기에 기존 은행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합니다. 기존 은행들의 인터넷 뱅킹도 점차 더 편리해지고 고객 혜택도 더 늘어나지 않을까요? 기대가 됩니다.

 

07
 

“금융 경력 14년. 뭐든지 꼼꼼히 따져보는게 특기인 
30대 애기 아빠의 리얼한 경제 생활 이야기”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