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있는 아저씨 경제생활]제1화. 주식하기 좋은 시절? 지금 주식 계좌 개설하세요!

[알아두면 쓸데있는 아저씨 경제생활]
정치 얘기, 종교 얘기는 금기시 되어있는 우리 사회. 금기까지는 아니지만 경제 생활에 대한 이야기도 웬만해서는 안 나누게 되죠. 하지만 너무 궁금합니다. 딴 사람들은 어디 적금 들었을까? 주식투자는 어디서 할까? 자동차 유지비는 대체 얼마나 들까?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알아두면 쓸데있는 아저씨 경제생활". 금융업종 근무 경력 14년, 뭐든지 꼼꼼히 따져보는게 취미이자 특기인 30대 후반의 애기 아빠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들려주는 리얼한 경제 생활 이야기. 이제 시작합니다.

 

 

제1. 주식하기 좋은 시절? 지금 주식 계좌 개설하세요!

 

 

office-pen-calculator-computation-163032

 

 

 

"주식 계좌 개설하기 좋은 타이밍!"

 

 

코스피 지수가 역대 최고치를 돌파한 지금 시점이 주식 투자하기 좋은 타이밍이라고 자신있게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주식 투자하기 좋은 시점인지는 모르겠지만 주식 계좌 개설하기에 좋은 시점인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주식 투자하는 것과 주식 계좌 개설하는 것이 어떻게 다르냐고요? 저는 지금이 주식에 목돈을 투자해야할 시점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코스피 지수가 3000까지 갈거라고 보는 전문가들도 있는 반면 이제 오를만큼 올랐다고 보는 전문가들도 있어서 헷갈리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당장 적극적으로 주식투자를 할 생각은 아직 없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최근에 일단 주식 계좌를 신규 개설했습니다. 증권사들이 프로모션을 굉장히 적극적으로 해서 지금 계좌를 개설하면 장래의 거래 수수료가 절감되는 등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기 때문이죠.

 

 

 

 

 

 

 

 

"과연 어떤 프로모션들이?"

 

 

* 증권사들에게 돈 받고 쓰는 광고글 아닙니다! 직접 하나씩 비교해본 리얼 후기입니다.

 

연예인 신동엽씨를 광고 모델로 쓰고 있는 유진투자증권은 기존에 유진투자증권과 거래가 없던 고객이 신규로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면 5년간 주식수수료가 무료라고 합니다 (유관기관 제비용 제외). 그리고 그 계좌로 100만원 이상 거래하면 현금 5만원을 지급한다고 하고요.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같은 조건으로 수수료는 2025년 말까지 약 8년반동안 무료 (유관기관 제비용 제외), 그리고 10만원 이상 거래하면 신세계 상품권 2만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배우 김소현씨가 모델인 삼성증권은 같은 조건으로 수수료는 3년동안 무료 (유관기관 제비용 제외), 그리고 100만원 이상 거래하면 현금 3만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또 대신증권의 경우 같은 조건으로 수수료가 5년동안 무료라고 합니다 (유관기관 제비용 제외). 현금이나 상품권을 지급하는 프로모션은 없는 것 같네요. 그 대신 다른 증권사들은 없는 미국 주식 수수료 1년간 무료 혜택을 준다고 합니다 (해외 증권 계좌를 신규 개설시, 유관기관 제비용 제외).

 

Untitled-1모든 재테크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점 중에 하나가 거래비용입니다. 특히 요즘 같이 높은 수익률을 주는 재테크 수단이 없을 때 더더욱 그렇죠. 예를 들어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취등록세, 부동산중개업자 수수료 등의 거래비용이 들어갑니다. 부동산을 샀다가 산 가격 그대로 다시 팔면 분명히 손해입니다. 살때 취등록세를 내야하고 사고 팔때 부동산중개업자 수수료를 내야하기 때문이죠. (또 부동산 투자로 이익을 남겼을 경우 양도소득세도 꼼꼼히 따져봐야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국내 주식 투자는 거래비용이 적은 재테크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증권사들이 개인투자자들에게 받는 온라인 주식 거래 수수료가 원체 낮기 때문이죠. (또 대부분의 경우 개인투자자들은 주식 투자로 이익을 남겨도 세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증권사들이 이제 그 거래 수수료마저도 안받는다고 하고 심지어 현금까지 준다고 하니 주식 계좌 개설하기 좋은 타이밍 맞죠?

 


 

 

"주식 계좌 개설 후기"

 

저는 고민 끝에 우선 미래에셋대우 계좌를 개설하기로 했습니다. 주식수수료 면제 기간이 제일 길다는 점 (2025년 말까지) 그리고 10만원만 거래해도 상품권을 지급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우선 ‘미래에셋대우 계좌개설’이라는 앱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1

 

 

앱은 사용하기 쉽게 되어있더라고요. 신분증만 준비하면 됩니다.

 

저는 주식계좌와 CMA계좌를 한번에 가입했습니다. CMA계좌는 일반 은행 입출금 통장에 비해서 이자를 더 준다고 해서 CMA계좌에 우선 돈을 조금 넣고 있다가 투자하고 싶은 주식이 생겼을때 주식거래 계좌로 돈을 옮겨서 투자할 계획입니다.

 

주식계좌와 CMA계좌를 한번에 가입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설명이 있는데 사실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신분증을 사진을 찍어서 올려야합니다.

 

이렇게 신청 절차를 마무리했습니다. 일요일 저녁에 신청했는데 월요일 오전9시쯤 이런 문자가 왔습니다. 미래에셋 계좌번호를 보내주고 그 계좌로 718원을 입금하면 계좌 개설이 확정된다는 내용입니다.

 

실제로 그 금액을 입금했더니 30분 안에 계좌개설이 확정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제가 가입한게 약2주 전인데 그 사이에 시스템이 바뀌어서 이제는 미래에셋에서 1원을 입금해주면 확인하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그 다음으로는 미래에셋대우 Smart Neo 앱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2

 

처음에 로그인 창을 찾는다고 조금 고생했는데 사용법이 금방 익숙해지네요. 증권/보험용 공인인증서가 있어야지 거래용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고민 끝에 40만원 정도 주식투자를 했습니다. 실제로 수수료는 유관기관 제비용만 20원 나갔습니다 (거래금액의 0.005% 정도).

 

홈페이지 안내에 따르면 신세계 상품권 2만원은 7월 중에 모바일로 발급된다고 하네요.

 


 

 

"도대체 증권사들은 왜?"

 

 

증권사들은 수수료를 먹고 사는 기업인줄 알았는데 어떻게 수수료를 짧게는 3년 길게는 8년 이상 안 받겠다고 하고 고객을 모집하는 것일까요?

 

크게 두가지 요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증권사들간의 경쟁이 정말 치열하다는 점입니다. 최근 증권업계에 굵직한 M&A들이 있었음에도 (예를 들어, 미래에셋/대우증권 M&A, KB/현대증권 M&A) 여전히 우리나라에는 무려 50개가 넘는 증권사들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업체들이 덩치키우기 경쟁을 한다고 볼 수 있겠죠.

 

또 한가지는 고려할 점은 고객을 유치하면 증권사들이 주식수수료 외에도 돈을 벌수있는 방법들이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계좌를 개설한 고객이 미수거래를 (일정 규모의 증거금만 내고 주식을 외상으로 사는 거래) 하게되면 증권사가 이에 대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죠.

 

프로모션 기간 2017년 6월 30일까지

 

앞서 언급한 증권회사들의 프로모션 기간이 6월 30일까지라고 나와있습니다. 물론 프로모션 기간이 연장될 가능성도 있겠지만 주식 계좌 신규 개설을 서두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주식 투자를 서둘러야할지는 완전 다른 고민이겠지만요.)

 

※ 최근 한 달간 핀다에서 가장 인기 많은 금융상품은?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해외주식 사는 법

주식투자 시작하기

가상화폐, 투자해도 괜찮을까요?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