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을 위한 주택청약 총정리

부동산 가격, 또 오른다? 내 집 마련은 언제?

blog_01

역대급 분양 대전, 내 집 마련은 언제?

이달 들어 매주 1만 가구에 가까운 신규 분양 아파트가 쏟아지며 월간으로 역대 최대급 분양 대전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주간 0.45% 올라 새 정부 출범 이후 4주 연속 높은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이런 분양 대전이 반갑지 않은 이들이 있다. 아직, 내 집 마련을 못한 대다수 사람의 경우 부동산 상승으로 인한 걱정과 박탈감을 느끼기 마련이다.

늦지 않았다. 주택 청약으로 기회를 노려보자!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집값으로 내 집 마련은 꿈꾸기 어려운 이들을 위해 정부가 마련한 제도가 있다. 바로 주택청약! 특히 2017년부터는 2순위 청약에도 청약통장이 필요하다고 하니, 늦지 않게 주택청약에 가입해 ‘내 집 마련’의 기회를 노려보자.

주택청약 제도, 정확히 알고 있니?

주택 청약이란 청약 관련 예금을 통해 일정한 요건을 갖춘 사람에게 동시분양 되는 아파트에 청약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제도이다. 주택 청약으로 분양받을 수 있는 주택은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으로 나눠진다. 과거에는 주택 종류에 따라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등으로 필요한 청약 통장이 달랐지만, 2015년 이후 ‘주택 청약 종합 저축’으로 일원화되면서 보다 편리해졌다.

blog_04

주택 청약,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가입해야 하나?

‘주택 청약 종합 저축’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등에서 가입할 수 있다. 연령, 자격에 관련해서는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단, 1인당 1개의 계좌만 보유할 수 있다. 저축금액은 매월 2만 원 이상 50만 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납입금액에 따라 주택의 종류가 달라진다?

주택 청약의 경우, 납입금액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주택 면적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85㎡ 이하 주택에 청약하려면 서울과 부산은 300만 원, 기타 광역시는 250만 원, 기타 시/군은 200만 원의 예치금이 있어야 한다. 만약 모든 면적에 청약하기 위해서는 서울과 부산은 1,500만 원, 광역시는 1,000만 원, 기타 시/군의 경우 500만 원의 예치금이 필요하다.

 

(참고) 지역별 예치금 _ 민영주택 기준

1

단위: 만 원 

특별 공급 대상자인지 확인하자!

자신이 특별 공급 대상자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별 공급 대상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기 때문에 훨씬 유리하다. 특별공급 대상자로는 국가유공자, 보훈대상자, 참전유공자, 3자녀 이상 세대, 신혼부부, 노부모 부양가구, 북한 이탈주민, 철거주택 소유자 및 세입자 등이 있다. 해당 항목에 따라 1가구당 평생 1회에 한해 받을 수 있다.

 

blog_07

청약 어디서 신청할 수 있나요?

주택 청약은 융결제원이 운영하는 인터넷 청약 사이트 ‘아파트투유’ (www.apt2you.com)에서 신청할 수 있다. 주택 청약 접수뿐 아니라 당첨자 선정과 동, 호수의 추첨, 입주자 저축 계좌 관리 등의 여러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이제는 2순위도 청약 통장이 필요하다!

2016년까지는 1순위로 청약할 경우에만 청약통장이 필요하고 2순위로 청약할 경우에는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2017년부터는 조정 대상 지역에서 2순위로 청약을 신청할 경우에도, 청약통장이 필요하다. 단 2순위 청약의 경우 가입 기간이나 예치 금액의 기준은 없다는 점은 참고하자.

주택 청약은 무엇보다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 잊지 말자! 더블어, 내 집 마련을 위한 예적금 상품 혹은 대출 상품이 피요하다면 Finda 사이트에서 꼼꼼하게 비교해보도록 하자! 

올 한 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 마련의 소망을 달성하길 바라며! 이만 안녕~

 
 

※ 이 글을 읽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금융상품은?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파헤쳐서 세테크 해보자!

통장이 4개로 쪼개지면?

[금융패치 핀다] 주택청약 밀착취재

 

핀다(Finda)
보다 나은 금융생활,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보다 나은 금융생활,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