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에게 물어봐] 보험 다이어트가 필요해!

연수입 5,500만원의 우리 부부. 
잘. 하고 있는 거겠죠? 

 

 

 

# 연 수입 5,500만원의 딸 바보 부부. 고민이 있다?! 

1

 

안녕하세요. 8살 딸아이를 키우는 부부입니다. 결혼을 하고 나서 여러 보험을 들어왔는데, 최근 대출을 받아 집을 구입하고 난 뒤, 보험료가 너무 부담스러워요. 저희 수입대비 보험료가 너무 많이 나가는 것 같기도 하고요. 또 딸의 실비보험이 20년 만기라, 실비가 포함된 100세 만기보험으로 갈아타고 싶어요.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 걱정 마! 우리가 알려줄게!  

2

 

이런 고민, 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보험 관련 용어들이 복잡하고, 특약도 너무나 많은 탓에, 지금 내가 제대로 보험을 들고 있는 것이 아닌가… 고민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십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핀다와 마이리얼플랜이 여러분의 보험을 하나하나 분석해드릴게요! 

 

 


# 일찍 들어둔 보장성 보험은 유지하는 것이 유리! 

3

일찍 가입해둔 보험 계약의 경우, 유리한 조건의 계약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기존 보장성 보험들은 잘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반드시 보험료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라면, 기존 보험 중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계약은 그대로 유지하거나 부분 해약을 통해 유지하는 방법을 생각해봐야겠습니다!

 

 

 

#남편 ① 오래된 유니버셜은 유지하라! 4 

 

보험의 만능! 유니버셜은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유니버셜의 경우, 뇌와 심장 관련 진단비가 없는 것이 아쉽지만, 오래 유지해왔기 때문에 여러 면에서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삼성유니버셜에 빠져있는 뇌와 심장 관련 진단비는 베스트콜을 통해 보강되고 있으므로, 이 역시 유지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납입기간이 15년으로 비교적 짧은 편이어서 납입 완료하는 데 크게 어려움은 없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남편 ② 해약이 필요하다면? 보장 내용이 겹치는 보험부터 삭제하라! 

5

 

메트라이프는 기본적으로 장기간 사망을 보장하는 정기보험이지만, 사망보장금액이 3천만원으로 낮은 편이고, 납입기간이 길죠. 따라서 이 보험은 사망보험보다는 암보험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겠는데요. 

남편분의 경우 다른 보험에서 어느 정도의 암 진단비가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해약할 보험을 고르라면, 이 보험 계약이 우선 대상입니다. 

 

 

 

#남편 ③ 불필요한 특약은 삭제하라! 

6

 

그린화재 보험계약은 의료실비, 운전자 특약, 상해 특약, 배상책임 특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우 유리한 보험이지만, 의료실비 한도가 낮고, 운전자 특약 중 보험료 할증 지원금 역시 필수적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본계약과 의료실비, 핵심적인 운전자 특약 벌금/ 방어비용/ 형사합의금만 유지하고, 나머지 특약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아내 ① 조건이 많다면? 의심하라. 

7 

 

우체국 안전벨트 보험이나 에버리치 상해보험은 해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보험은 휴일이나 대중교통 이용시 상해를 당했을 때만 보상이 된다는 등 너무 많은 조건을 달고 있으며, 핵심적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AIG 암보험이나 우체국 하이커버건강보험만 해도 보장비가 3천만 원이기 때문에, 상해보험은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 자녀 ① 무조건 100세 만기가 좋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 

8

 

만기가 20년으로 짧게 느껴지는 보험이지만, 이 보험은 보장면에서 유리한 보험입니다. 100세 만기가 좋을 수도 있겠지만, 보장성이 떨어지거나 가격이 비쌀 수도 있습니다.

지금 들고 계신 보험 역시 의료실손도 1년 만기 갱신형이며, 15년 만기로 100세까지 연장 재가입하는 형태여서, 자녀가 성년이 되는 시점으로 결정을 미루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9

 

여기까지 한 가정의 보험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실제로 든 보험은 많지만, 보장 내용이 빠지거나 겹쳐있는 경우가 많아, 많은 비용을 보험에 지출하고도 제대로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 제대로 알고 제대로 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든 보험이 괜찮은 보험인지 궁금하다면, 마이리얼플랜을 방문해 주세요. 

 

 

<보험 물어볼 곳 없을 때 찾는 순수보험정보 플랫폼>
마이리얼플랜 바로가기 

work_1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보험의 경험

직업이 바뀌었다면 알려주세요!

욜로(YOLO)의 확대해석

김지태
미국에서 어린시절을 보내고 대학에 진학하여 금융을 공부했습니다. 한국에는 2013년 들어와 정글멘토라는 스타트업을 창업하였다가 현재는 마이리얼플랜을 공동창업하여 CSO를 맡고 있습니다. 금융학도로써, 그리고 스타트업을 하는 1人으로써 인사이트와 생각들을 공유합니다.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금융학 우수졸업(Magna Cum Laude), 전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파생상품 연구소 연구원)
김지태

김지태

미국에서 어린시절을 보내고 대학에 진학하여 금융을 공부했습니다. 한국에는 2013년 들어와 정글멘토라는 스타트업을 창업하였다가 현재는 마이리얼플랜을 공동창업하여 CSO를 맡고 있습니다. 금융학도로써, 그리고 스타트업을 하는 1人으로써 인사이트와 생각들을 공유합니다.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금융학 우수졸업(Magna Cum Laude), 전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파생상품 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