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금융이해력은 몇 점일까?

Financial Literacy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글자를 읽고 쓸수 있는 문자 이해력과 비슷하게, 금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있고 없음을 판단할 때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현명한 소비와 지출, 그리고 건강한 가계 재정을 위해서는 경제, 그리고 금융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OECD의 산하기구인 INFE (International Network on Financial Education)는 각국의 경제, 금융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국제표준 개발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동참하여 2012년, 2014년, 2016년 총 3차례의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조사 대상은 만 18~79세의 성인으로, 2016년 조사에서 한국은 참여한 OECD 17개 국가 중 9위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은행 2017년 1월 20일 공보). 점수는 OECD 국가들 평균보다 약간 높지만, OECD INFE 에서 자체적으로 정한 최소목표점수 (100점 만점 기준 66.7점)에는 못 미치는 결과였는데요, 특히 걱정되는 부분은 20대와 고령층의 부진이었습니다.

 

 

1출처: 한국은행 2017년 1월 20일 공보, 「2016년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 설문에서, 20대는 금융지식, 금융행위, 금융태도 전 부문에 걸쳐 최소목표점수를 넘지 못했습니다. 60대 이상도 금융지식과 금융행위 부문에서 부진한 성적을 보였으나, 금융태도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건전해지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특히 청년과 노년층의 금융 이해력 부족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요, 경제 활동을 시작하는 시기와 마무리하는 시기에 있는 이들의 금융 이해력을 높이는 것이 시급한 과제입니다.

 

 

2출처: 한국은행 2017년 1월 20일 공보, 「2016년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

 

 

INFE의 금융이해력 조사보다 더 간단한 테스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총 5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테스트는, Standard & Poors, Gallup, World Bank, 그리고 미국의 조지워싱턴 대학이 공동으로 만들어 전세계 140개국 사람들에게 발송되었습니다. (출처: Quartz)

 

 

<위험분산>

여유자금이 있어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하나의 투자처에 투자하는것과 여러가지의 투자처에 투자하는것 중, 어느 전략이 더 안전할까요?

  1. 하나의 투자처
  2. 다수의 투자처

 

 

답: 2번

 

 

<인플레이션>

10년 후 모든 물건의 가격이 현재의 두배가 된다고 가정해보세요. 당신의 수입이 두배가 된다면, 살 수 있는 물건의 양은 어떻게 변할까요?

  1. 더 조금 살수 있다.
  2. 현재와 같다.
  3. 더 많이 살 수 있다.

 

 

답: 2번

 

 

<산술 능력>

당신은 100만원을 대출받았습니다. 대출 상환 시, 이자 부담이 더 적은 쪽은 어느 쪽일까요?

  1. 105만원
  2. 100만원에 3퍼센트를 더한 금액

 

 

답: 2번

 

 

<복리>

당신은 은행에 2년 만기 예금을 들었습니다. 연리가 5프로라면, 첫번째 해와 두번째 해에 받게 되는 이자의 금액은 같을까요, 다를까요?

  1. 같다.
  2. 다르다.

 

 

답: 2번

 

 

<복리 I>I

은행에 100만원을 예금했다고 가정해보세요. 예금 금리가 연 10프로이고, 중도에 인출을 하지 않았다면, 5년 후 계좌의 잔액은 얼마입니까?

  1. 150만원 이상
  2. 150만원
  3. 150만원 이하

 

 

답: 1번

 

 

어떠셨나요? 총 4개의 분야 (마지막 두 문제는 둘 다 복리 관련입니다)에서 3분야 이상 맞추면 합격이라고 하는데, 놀랍게도 전세계적으로 이 다섯 문제 중 3~4개를 맞춘 비율은 33%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국제기구와 각국의 정부가 금융 교육에 힘쓰는 이유입니다.

 

우리나라도 사회 전반의 금융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각종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융 이해도 수준을 확인하고 싶으시거나, 더 많이 배우고 싶으신 분은 금융감독원의 금융교육센터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사전 테스트를 통해 교육 과정을 추천받고, 온라인으로 수준에 맞는 교육 과정을 이수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 www.fss.or.kr/edu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돈의 맛. 금융영화 명대사 BEST 5

금융 자격증 총 정리

금수저 아니면, 금융공부 해라 : 금융 문맹 탈출하는 4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