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계획, '가계부' 정복하기

가계부 정복을 위한 Tip 6가지 

 

01

설렘으로 가득 찬 카운트다운과 함께, 2017년 새 해가 밝았습니다. 새해가 되면, 빠지지 않고 해야하는 것이 있죠? 바로, 새해 다짐이나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모두 어떤 목표를 세우셨나요? 다이어트나 영어공부, 여행과 같은 목표들도 좋지만, 꼼꼼한 가계부 작성으로 올해 재테크의 KING과 QUEEN이 되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핀다에서 가계부 작성을 위한 꿀 TIP 6가지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02TIP 1 가계부 DAY를 만들어라!

사실, 매일매일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도 많을 뿐더러, 무언가를 매일 해야한다는 생각은 심적 부담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가계부 작성에 실패하시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일 것 입니다. 하지만 가계부, 꼭 매일매일 적어야하는 걸까요? 

절대 아닙니다! 재테크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성선화 아나운서는 가계부는 일주일 중 가장 여유로운 시간에 편안한 마음으로 작성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일주일 중 가장 여유로운 토요일 오전이나 일요일 오후를 추천합니다. 가계부를 적어야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자신의 지출을 체크하고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실 수 있을거에요! 

 

03TIP 2 저축과 투자도 기록하자!

가계부는 지출에 대한 기록만이 아니라, 개인의 현금 흐름에 대한 기록이어야 합니다. 수입은 물론이고, 저축과 투자까지도 기록해보세요. 자동이체로 걸어놓은 적금의 날짜와 금액, 소소한 투자로 얻은 수입 등을 적다보면, 자신의 현금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거에요!

 

04

TIP 3 고액 지출 영수증은 눈에 띄게 붙여두자! 

계획적으로든 충동적으로든, 큰 돈을 지출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잊지말고 영수증을 가계부의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세요. 자신의 소비습관을 파악할 수 있으며, 충동적인 소비를 했을 경우엔 스스로에 대한 각성의 효과도 있답니다!

 

05TIP 4 캐시백도 수입이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 단순한 옛말이 아닙니다. 작은 돈을 무시하고선, 재테크에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똑똑한 지출로 돌려받는 캐시백도 나의 수입의 일부로 기록해보세요. 어떤 카드를 쓰면 어떤 혜택을 받게 되는지 스스로 깨달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무심코 놓쳐왔던 작은 소비습관들을 바꾸어나가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요!

 

06TIP 5 지출을 구분하라

지출도 다 같은 지출이 아닙니다. 일회성 소비와 미래를 위한 지출은 꼭 구분되어야만 합니다. 건강을 위한 헬스장 등록이나,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학원 등록은 모두 미래를 위한 지출에 속하겠죠? 여러 경조사비 역시 관계유지를 위한 일종의 투자비용이라고 할 수 있을거에요. 

이러한 지출을 따로 분류하여, 매달 평균적으로 얼마씩 지출되는지 따져보도록하세요. 이를 통해 자신의 고정지출이 어느정도 되는 지 파악할 수 있을 분더러, 보다 효율적인 지출 습관을 가질 수 있을거에요. 

 

07TIP 6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자. 

알쏭달쏭한 가계부 쓰기.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방법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조언이 꼼꼼하게 담긴 책을 읽는 것. 놓치지 말아야겠죠? 핀다가 여러분을 위해, '가계부 왕초보자'부터 '만렙 고수'까지 각자의 타입에 맞는 전문가들을 소개해드릴게요. 

 1. 왕초보분들이라면? 2017 처음 가계부(김나연 저) 

    가계부를 써본 경험이 없거나 가계부의 필요성을 막 느낀 '초보자'들을 위한 추천도서입니다. 누적 방문자수 900만명의 네이버 블로그 '똑소리나는 요니나'의 운영자인 김나연작가의 노하후가 담긴 책입니다. 자신이 가계부를 쓰는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계획을 '수치화'하여 기록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한 달 계횝 작성법', '일주일 마무리 작성법', '하루 가계부 작성법' 등은 초보자들을 위한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줄 거에요! 

2. 습관을 익히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2017 엄마의 가계부(이지영 저) 

    가계부, 이제 '습관화'시키는 일만 남았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도서입니다. 1,500만원으로 시작해 20억원의 자산가로 성장한 이지영 저자의 꿀 TIP들이 담긴 <2017 엄마의 가계부>로 가계부 쓰는 습관을 체화해보세요. 무엇보다도 저자가 실제로 도움을 얻었던 여러 경제습관들을 함께 소개하고 있어, 큰 도움이 될거에요. 연말정산 공부법, 카드 포인트 활용법 등을 확인하세요! 

3. 가계부 만렙고수분들을 위한 마지막 TIP!  재테크의 여왕 가계부

    재테크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는 성선화 아나운서가 소개하는 <재테크의 여왕 가계부>입니다. 지출 관리 습관부터 저축을 늘리는 방법, 미래의 월급인 연금 준비하기, 재테크 고급 단계인 투자 관리까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TIP들을 제시해드릴거에요. 또한 새해 첫날 부터 써야하는 구성이 아니라, 언제든 시작할 수 있는 만년 플래너 형식이라는 점! 참 매력적이죠? 

 

08터치 한 번이면, 결제가 가능한 스마트시대에 살고 있지만, 지출이 간편해 질수록 이상하게 돈 관리는 힘들어지곤 합니다. 가계부 작성을 통해 지출을 관리하고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현명한 finda가족이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모범생 소리 듣던 나… 왜 이럴까요?

[사회초년생 재테크] 신용카드vs체크카드, 선택지는? 

[사회초년생 재테크] 금연이 연금된다?!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신년 계획, '가계부' 정복하기”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