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모으기] 나는 어떤 저축형 타입일까?

나와 어울리는 친구들 사이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목소리가 큰 친구, 하루종일 헬스장에서 사는 친구, 행동이 느릿느릿한 친구, 쇼핑 중독인 친구, 스타워즈 빠돌이, 드라마광 등 너무나도 다양하죠.

이렇게 많은 친구들의 유형이 있듯, 돈을 소비하거나 저축하는 사람들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자신과 어울리는 저축 타입을 찾아보세요.

 

1) 신난다 미끄럼틀형

놀이터에 있는 길고 높은 미끄럼틀처럼, 돈을 끊임 없이, 시원시원하게 쓰는 유형을 말합니다. 돈이 들어오는 그대로 돈이 나가곤 하죠.

 

file0001117564942 (1)

일반적으로 이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돈을 받아 쓰는 경우가 잦은데 아마도 부모님이나 누나,형의 신용카드를 아낌 없이 (몰래) 긁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빠 카드 찬스’로 최신형 기기부터 자동차, 화장품, 드레스, 구두, 신상 구두, 또 신상 구두… 등을 사는 소비 유형을 갖고 있습니다. 몇 만원 짜리 디저트도 문제 없습니다. 아빠가 내줄 것이거든요

2) 미래덕후! 알뜰살뜰형

이 유형의 사람은 돈을 똑똑하게 모으는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잔고를 유지하며 저축 통장에 나머지를 쏟아 붓습니다. 매달 부동산 대출, 자동차 리스, 그 외의 EMI 대출을 갚는데에 돈을 씁니다. 보험금도 내야지요. 간간히 주식이나 펀드를 사는데에 꼭 필요한 돈을 지출합니다.

가족 구성원 중 유일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라거나 싱글족인 경우에 이 유형일 확률이 높습니다. 스타워즈 광팬이 스타워즈 영화, 만화, 소설, 미니시리즈, 스핀오프 시리즈 등에 빠삭하게 알고 있는 것처럼 이 유형의 사람은 오직 한 가지에만 집중합니다. 바로 자신의 미래이죠!

3) 두둑한 현금 부자형

저축 통장에 쌓아놓은 잔고가 많은 것은 물론 현금도 늘 지니고 있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주로 대출이나 빌린 돈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깔끔하죠. 그들은 둘 중 하나일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 투자의 천재여서 돈을 불리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다거나 둘,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것이죠.

 

wallet-1013789_1920

기본적으로 이태원이나 강남의 유명 라운지 클럽에서 주기적으로 파티를 주최하기도 합니다. 명품 옷이나 휴양지로의 여행, 프라이빗 클럽의 VIP룸, 미슐랭 레스토랑에서의 식사, 잦은 집 인테리어 공사는 그들에게 그저 일상생활일 뿐입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그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가 높은 편이죠. 뿐만 아니라 이들은 잘 쏘기도 합니다.

4) 야호, 지금을 즐겨라형

지금 내가 먹고 싶은 것, 사고 싶은 것에 치중하고 미래를 위한 저축은 조금만 해두는 사람입니다. 분위기 있는 레스토랑에서 식사하고 최신형 스마트폰이 나오면 곧바로 구매하며 페이스북에 업데이트하기 위해 유명한 곳만을 여행하며 다니죠. 파리 에펠탑 앞에서의 인증샷과 싱가폴 마리나베이 수영장에서의 허세샷은 이들에게 필수적입니다.

싱글족이자 아직 나이가 어리며, 최근에 사회에 진출한 신입 직장인일 경우가 높습니다. 가족 구성원들도 다양한 직장에 종사하여 꾸준한 수입을 내고 있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 역시 둘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하나, 가계에 대한 책임감이 전혀 없거나 둘, 이 모든 것을 지불할 수 있는 금융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친구들 앞에서 카드를 긁으며 “괜찮아, 내가 알아서 낼게”라고 허세를 부리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다만 치명적인 것은,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규모 있는 돈을 쓰지 못했음을 깨닫곤 합니다. 몇몇은 대출의 덫에 갇힌 채 신용카드 체불금을 갚거나 친구들에게 손을 벌리는 상황에 놓이곤 합니다.

5) 똑순이 모던 스크루지형

써야할 곳도, 나갈 곳도 많은 이 사람은 적재적소에 맞춰 돈을 규모 있게 나누어 저축하고 지출합니다. 단기적인 계획이나 장기적인 계획에 맞춰 돈을 저축합니다. 한 달 생활비, 아이들 학원비, 새로운 냉장고를 사기 위한 저축, 내년 여름을 위한 인도 여행 비용, 노후를 위한 연금 등 다양한 곳에 쓰이기 위한 돈을 계획하고 저축해 놓습니다.

 

euro-870757_1920

금융 상품 전문가를 정기적으로 찾아 포트폴리오 리뷰를 하는 것은 물론 경제적인 흐름에 따라 다양한 고민을 하곤 합니다. 돈을 ‘제대로’ 쓸 줄 아는 사람이기에 급박한 상황에서도 절반의 비용으로 일을 뚝딱 처리해내기도 합니다. 스크루지와 비슷한 성향을 보이기도 하는데 보이는 모든 것들을 아끼고 저축하려는 습관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비행기 깜짝 특가, 각종 할인 쿠폰 등 특가 이벤트들을 종종 활용하곤 합니다.

당신은 어떤 유형에 속하나요? 규모있는 저축 생활을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 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핀다
보다 나은 금융생활의 시작, 핀다
핀다

핀다

보다 나은 금융생활의 시작, 핀다

[돈모으기] 나는 어떤 저축형 타입일까?”의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