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트레이닝] 빚에도 종류가 있다? 좋은 빚, 나쁜 빚, 이상한 빚

빚에 종류가 있다고?

분명히 존재한다. 단순히 갚는 금액의 기준이 아니라 빚을 낸 이유에 따라 좋은 빚과 나쁜 빚이 존재. 그리고 이상한 빚도 존재한다. (영화를 패러디를 위해 끼워맞춘 것은 아니다…)자산 구입이나 수입을 늘리는 능력을 키우는데 사용하는 것을 좋은 빚, 소득 수준을 초과하는 사치스러운 삶을 즐기는데 사용하면 나쁜 빚 그리고 불필요한 잠재적 빚을 이상한 빚으로 정의한다. 이 세 가지 빚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의 삶에 굳이 빚이라는 놈이 끼어들어야 한다면 좋은 빚만 가득하길!
 

좋은 빚

관리만 잘되면 시간이 지난 뒤 큰 이득으로 돌아올 수 있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언급한 좋은 빚의 대표적인 사례는 학자금 대출이다. 최근 한국의 경우 과다한 고 학벌로 취업이 힘들고 오히려 고졸 전형을 선택하는 것을 보면 딱 들어맞는 이야기는 아닐 수도 있지만  자신의 커리어를 쌓고 교육 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임금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졸 이상 근로자의 평균 임금은 고졸 근로자보다 37%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해 부동산을 살 때 대부분 이자율이 낮은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여 집을 구매한다. 주택 가격 상승이 가정되는 경우의 이야기지만 10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 경제 위기를 잘 피한다면 이 또한 좋은 빚으로 분류해도 괜찮지 않을까?
 

나쁜 빚

감가상각: 고정자산의 가치 감소를 산정하여 그 액수를 고정자산의 금액에서 공제함과 동시에 비용으로 하는 절차. 사전적 정의를 옮겨놓은 이 감가상각이라는 뜻에 해당되는 자산은 모두 나쁜 빚으로 분류해도 좋다. 대표적인 것은 자동차. 3천만 원가량의 중형 차는 구매 직후 계약하고 차 키를 전달받는 순간 300만 원 이상의 가치 하락이 일어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컴퓨터나 휴대폰, 먹거리를 위한 빚도 나쁜 유형으로 본다. 상당 수의 저신용자들이 학자금을 제외하면 자신의 소비규모를 잘 설정하지 못해 나쁜 빚을 가진 경우가 많다고 하니 잘 체크하도록하자
 

이상한 빚

많은 학자들이 거론한 적이 없는 이상한 빚에는 무엇이 있을까? 바로 잠재적 빚으로 볼 수 있는 보증이다. 보증이라는 두 글자에 가정이 박살 난 곳은 슬픈 예상이지만 주변에서 그리 찾기 어렵지 않다. 보증은 의리가 아니고 내 옆에서 잠든 빚이라 생각해도 된다. 그리고 하나 더 바로 쓰지 않는 마이너스 통장이다. 현금흐름 확보를 목적으로 개설해놓고 사용하지 않는 마이너스 통장은 내가 돈을 안 썼을 뿐 총액이 대출로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있는가? 불필요한 대출은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혈액형처럼 명확히 구분할 수는 없지만 생각해보면 이 빚의 성격이 위의 세 가지 형태로 구분될 것이다. 내가 가진 빚은 좋은 빚인가, 나쁜 빚인가, 이상한 빚인가? 현명한 빚은 너를 빛나게 만들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자신의 발목을 잡는 깊은 구렁이 될 수도 있다. 부자트레이닝 빚테크의 마지막시간이었다. 부정적 견해에 빠져 멀리만 하기 쉬운 빚! 절대 피하지말자:)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소비단식, 나는 빚을 다 갚았다.
역전의 재테크: 강제 저축!
희대의 난제 – 좋은 방 구하기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부자트레이닝] 빚에도 종류가 있다? 좋은 빚, 나쁜 빚, 이상한 빚”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