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기 주의보-신종 금융 사기부터 예방법까지!

‘OO 택배. OOO 고객님 택배 배송 불가/주소불명, 주소지 확인(변경 요망)’이라는 문자와 함께 특정 사이트 주소가 실린 문자 메시지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자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소액결제가 될 수도 있고 개인, 금융 정보가빠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금융사기이런 금융 사기는 '스미싱'이라고 합니다.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① ‘무료 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모바일 청첩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문자메시지 내 인터넷 주소 클릭하면 → ②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 ③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 피해 발생 또는 개인·금융 정보탈취로 대부분 진행됩니다. 

최근에는 소액결제뿐만 아니라 피해자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 연락처, 사진(주민등록증/보안카드 사본), 공인인증서, 개인 정보까지 탈취당할 수 있다고 하니 더 조심해야겠죠? 

이런 금융 사기, 추석, 설날 등 연휴가 되면 증가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추석 명절 전후로 금융 사기가 극성을 부리는 만큼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요새는 이런 금융 사기뿐만 아니라 인터넷 대출 카페를 통한 불법대출중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사례와 예방법에 대해 핀다가 알려드립니다. 

'불법대출중개', 새롭게 떠오르는 금융사기 

금융사기

불법대출중개는 인터넷 대출 카페에서 저금리 대출로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며 오히려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게 하거나, 거짓 후기를 작성해 대출이 필요한 사람을 유인하고 있습니다. 

금융사기

위 사례에서처럼, A 씨는 저금리로 대환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대출모집인 말을 믿었지만 실상은 대부 업체를 통한 대출이었습니다. 

모집인은 A 씨에게 당장 대환대출이 되지 않으니, 신용등급에 영향을 안 미치는 대부업 대출을 받은 후, 1-2개월이 지나 신용도가 올라가면 다시 대출을 받자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1개월 후 모집인에게 재대출 신청을 요구하니, 모집인은 연락이 두절됐습니다. 

불법대출중개, 얼마나 심각하길래? 

금융사기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불법 사금융 피해 신고 및 상담 건수는 2013년 8만 1158건에서 지난해 13만 5494건으로 2년 사이 67%가량 늘었습니다. 

불법대출중개, 어떻게 이루어지나? 

금융사기

불법대출중개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불법대출중개는 대출 모집인과 대부 중개인이 결탁해 서로 고객을 알선해주며 수수료를 챙기는 식의 '불법 다단계 영업'을 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대출 모집인과 대부 중개인이 결탁하다 보니 결국 피해는 대출을 원하는 사람들의 몫이 됩니다. 

그림을 통해 한 번 더 정리를 해봤습니다. 

금융사기

그림으로 봐도 결국 피해는 소비자의 몫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불법대출중개를 예방하는 법을 알아볼까요? 

불법대출중개 예방법 3가지 

금융사기

1. 직접 금융회사 방문해서 상담하기

2. 공적 대출중개회사 '한국이지론' 이용 

3. 온라인을 통해 금융상품 검색하기 '핀다' 

결국 불법대출중개와 같은 금융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융 소비자들이 조금 더 공부하고, 발품을 파는 것이 중요합니다. 

핀다에는 금융 사기 예방법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통해 금융 소비자들이 조금 더 똑똑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귀차니즘을 위한 재테크 과외하기 by 금융덕후

알면 도움이 되는 유용한사이트 5 가지 !

근로장려금 받아보자! 핀다와 완전 정복하기

핀다
보다 나은 금융생활의 시작, 핀다
핀다

핀다

보다 나은 금융생활의 시작,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