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벼라, 스팸아! 한번에 쉽게 관리하는 개인정보 관리 사이트

대한민국에서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든 모르는 번호로 갑작스럽게 걸려오는 스팸 전화와 차단해도 차단해도 계속 들어오는 스팸 문자를 경험해본 적이 있었을 것이다. 일부 은행들의 개인 정보 유출 사건으로 모두가 경각심을 가지고 있는 개인 정보 관리. 특히 개인신용 정보는 대출 등 현재와 미래 경제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부분으로 더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일일이 내가 어디에 가입했고 어떤 회사에 개인 정보를 줬었는지 찾아 관리하기란 쉽지 않다. 오늘은 개인 정보를 한 번에 관리하고 변경사항이 있을 때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개인 정보 서비스 4곳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 등록시스템 – 두낫콜(Do Not Call)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전화가 있거나 정신없이 바쁠 때 걸려오는 무분별한 마케팅 전화만큼 귀찮은 것이 없다. 이러한 마케팅 전화를 전.혀! 받고 싶지 않다면,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 등록시스템, ‘두낫콜(Do not Call)’을 이용하면 된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는 두낫콜은 휴대전화 번호를 등록하여 ‘등록된 모든 전화권유판매 업체에 대한 수신거부’를 하는 것으로 단 한 번의 번호 등록으로 약 3,021개 업체(5월 14일 기준)의 수신거부를 할 수 있다.

 

[두낫콜 수신거부 등록하기]

두낫콜 의 소비자 → 수신거부등록

<출처 :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 등록시스템, ‘두낫콜(Do not Call)’>

 

일부 업체의 전화만 수신을 허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수신 허용 및 거부 설정도 가능하다.

 

[두낫콜 업체별 수신거부 조회 및 수신상태 변경]

<출처 :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 등록시스템, ‘두낫콜(Do not Call)’>

 

수신거부로 등록한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전화를 받았다면 역시 두낫콜 홈페이지에서 해명 요청 또는 신고를 할 수 있다. 해명 요청과 신고의 차이점은 증빙자료의 필요 유무와 업체에 대한 법적 제재 유무이다. 해명 요청의 경우, 업체에 해명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증빙자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업체에 대한 법적 제재도 없다. 신고는 사실 조사 결과에 따라 업체에 법적 제재가 이뤄지며, 이를 위해 위반 업체와의 음성 녹음 파일이 증빙자료로 필요하다. 등록이 되지 않은 업체의 경우에는 미등록 업체 위반 사례로 제보도 가능하다.

 

[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 – 두낫콜 ]

 

 

 

KISA 불법스팸대응센터 – 수신거부서비스

뜬금없이 날라온 대리운전 광고나 성인광고 문자에 기분 나빴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KISA 불법스팸대응 센터의 ‘수신거부서비스’를 이용해보자. 수신거부를 지원하는 광고 유형은 대리운전과 성인광고로, 대리운전 또는 성인광고 문자를 발송하는 업체가 발송 전 수신거부를 신청한 이용자의 번호를 제외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두낫콜과 다르게 KISA의 수신거부 서비스는 법률적 강제사항이 아니라 광고 문자를 발송하는 업체에서 신청자의 번호를 제외하지 않는다면 광고 문자를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신거부 의사를 밝히고 광고 문자의 수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신청을 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된다.

 

<출처 : KISA 불법스팸대응센터>

 

[ KISA 불법스팸대응센터 – 수신거부서비스 ]

 

 

 

금융주소 한번에

이사를 하게 되면 할 일이 참 많다. 그중 정말 중요한 한 가지는 금융회사들로부터 수신하는 우편물의 주소를 변경하는 일이다. 카드 명세서 등 개인신용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정말 중요한 우편물을 수신하지 못해 연체를 하게 된다거나, 중요한 개인 정보를 타인이 보게 된다면 그것보다 위험한 일은 없다. 이럴 땐 ‘금융주소 한번에’를 이용하면 된다.

제1,2금융권 은행, 보험사, 카드사 및 캐피털, 증권사 등 200여 개 금융사의 등록된 주소를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다. 별도의 홈페이지 가입은 필요하지 않다. 본인이 현재 이용 중인 금융사 중 한 곳에서 로그인 후 단 한 번, 서비스 신청을 하면 된다.

 

<출처 : 우리은행 홈페이지 – 주소일괄변경신청>

 

[ 주소 일괄변경 가능 금융회사 리스트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다양한 서비스가 존재하는 인터넷 세상, 이런저런 이유로 그때는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가입한 많은 사이트들에 널리 널리 퍼져있는 내 개인 정보들도 한 번에 관리하고 싶다면?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이용해보자.

주민등록번호, 아이핀, 휴대폰을 통한 본인 확인 내역을 조회하고 이를 통해 내가 가입한 사이트들을 5년 이내 정보까지 제공한다. 더불어 가입한 사이트에 직접 방문하여 회원 탈퇴 과정을 거치지 않고 e프라이버스 클린서비스 홈페이지 내에서 탈퇴를 신청해 처리할 수도 있다.

 

< 출처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

 

나도 모르게 퍼져있는 개인 정보를 한 번에 조회 또는 변경할 수 있는 서비스 4곳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금융감독원에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개인신용 정보 관리하기’를 안내하고 있다.

 

1.최근 3년간의 본인 개인 정보 이용 및 제공 내역 요청

2.기존에 동의한 개인 정보 제공에 대한 철회 요청

3.해당 금융회사가 가진 정보가 열람 후 사실과 다른 경우, 정정 요구

4.금융거래 종료 5년 후 개인신용 정보 삭제 요청

5.개인신용정보 조회 차단 요청(신용정보회사로 요청)

<출처 :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위 5가지 방법은 각 금융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 요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개해드린 4개 사이트처럼 쉽고 빠른 처리는 힘들지만 개인 정보, 특히 개인신용 정보 관리를 위해 한번 시도해볼 만한 방법들이다.

한때 ‘내 개인 정보는 공공재’라는 말이 우스갯소리처럼 나오던 때도 있었다. 물론, 지금도 그때와 크게 달라졌다고는 할 수 없지만 다양하게 제공되는 개인 정보 관련 공공서비스를 통해 예전보다는 아주 조금 편하게 개인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창구들이 많이 생겼다. 개인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더 많이 제공되길 바라며, 그때까지 내 개인 정보는 스스로 지키고 관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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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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