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카드 한눈에 ’ & ‘ 내 계좌 한눈에 ’로 숨은 돈 찾은 후기

지난 2월, 금융감독원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 내 카드 한눈에 ’를 새롭게 오픈했다. 이로써 기존 서비스였던 ‘내 계좌 한눈에’와 함께 잊고 있던 계좌, 카드 목록을 손쉽게 조회해볼 수 있게 되었다. ‘내가 만든 건데 까먹을 수 있나?’ 싶지만, 실제로 조회해보면 어린시절 만든 입출금계좌, 전 직장 월급통장, 제휴혜택 때문에 개설한 신용카드 등 잊고 있던 계좌, 카드 목록을 확인하게 되실 수 있다. 게다가 운이 좋으면(?) 숨은 돈까지 발견할 수 있다!

 

내 카드 한눈에

 

 

보유한 카드 정보를 말 그대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기존에는 카드 정보 조회를 위해 고객이 각 카드사를 통해 일일이 조회해야 했다.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면, 금융결제원을 통해 모든 카드사의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해 받아볼 수 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제공:굿초보>

 

* ‘내 카드 한눈에’에서 조회할 수 있는 정보

보유 카드 목록 (본인 명의의 가족카드 포함)

카드별 이용한도, 결제예정금액, 최근이용대금 (카드사별 운영기준에 따라 조회 가능)

카드사별 포인트 (잔여포인트 / 2개월 이내 소멸예정 포인트)

 

* 조회 가능한 금융사

– BC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씨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BC카드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BNK경남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씨티은행)

 

* 포인트 조회는 아래 10개 금융사만 가능!

– BC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씨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보유카드 조회 방법

정보 제공 동의, 로그인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필요) 단계만 거치면 바로 확인해볼 수 있어 생각보다 절차는 간단했다.

 

에디터의 보유 카드목록

“ 내 명의의 카드가 6개나 있었다 “
이미지 출처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상세조회 영역의 조회 버튼을 누르면 상세 카드정보(카드종류/휴면여부)와 결제예정금액, 최근 이용대금(3개월 이내)을 볼 수 있다. 다만 건별 상세 이용내역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한 번에 내 카드들의 간단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잊고 있던 카드를 조회해보기에 딱 적당했다.

 

* 보유포인트 조회 방법

카드정보조회와 동일한 단계로 본인인증을 거친 후 조회를 해볼 수 있다. 이미 카드정보조회에서 본인인증을 마쳤다면 다시 인증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에디터의 보유 포인트 목록

“1포인트 = 1원이니까, 약 6만 2천원 정도의 포인트가 있는 셈!”
이미지 출처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금융감독원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소멸되는 카드 포인트가 무려 1,300억 원이 넘는다고 한다. 카드사의 포인트 사용 제약으로 소비자들이 제때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작년 10월부터는 ‘1포인트=1원’으로 현금화할 수 있도록 제도가 변경되었다. 묵혀 있던 카드 포인트도 다시 찾아보아야 할 때가 온 것이다! ‘내 카드 한눈에’ 카드 포인트 조회에서는 10개 금융사의 잔여 카드 포인트와 2개월 내 소멸 예정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해볼 수 있다. 잠들어 있던 카드 포인트를 찾았다면 대금 결제나 아파트 관리비, 항공 마일리지 등으로 이용하실 수 있다.

 

 

내 계좌 한눈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계좌통합조회 서비스다. 어릴 적 부모님이 관리해 주시던 통장, 대학시절 용돈 계좌, 전 직장 월급 통장 등등 살면서 생각보다 많은 계좌를 개설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종이통장도 점점 사라지는 요즘, 모든 은행의 계좌들을 일일이 파악하기는 어렵다.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면 금융결제원를 통해 각 금융사의 모든 계좌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해볼 수 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제공 : 굿초보>

 

* ‘내 계좌 한눈에’ 세부 서비스

본인 명의의 보유계좌 조회

잔고이전 및 해지 (1년간 입출금 거래가 없고 잔고가 50만원 이하인 비활동성 계좌를 해지하고 본인명의 계좌로 이전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 가능)

 

*보유계좌 조회 방법

정보 제공 동의, 로그인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필요) 단계로,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의 보유카드/포인트 조회 방법과 동일하다. 한 번 인증을 받으면 세 가지 모두 추가 인증없이 조회해볼 수 있다. 조회결과 화면은 은행권과 저축은행/상호금융/우체국 두 가지로 나누어 나오니 유의하자!

 

에디터의 보유 계좌목록

“ 예 · 적금 포함 총 12개의 계좌 중 비활동성 계좌가 4개나 있었어요 ”
이미지 출처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금융사별 계좌 목록을 활동성 계좌와 비활동성 계좌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다. 비활동성 계좌는 최근 1년간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로, 잊고 지내던 계좌일 확률이 높다. 실제로 에디터의 ‘기업은행’ 계좌는 개설일이 1996년, 최종거래일이 2004년으로 마지막으로 입출금을 한지 15년이나 된 잊혀진 계좌였다.

 

*잔고이전 및 해지 서비스 이용 방법

잔고이전 및 해지 서비스는 잔고가 50만원 이하인 계좌의 잔고를 본인명의의 계좌로 이전하고 해지하는 서비스이다. 여러 금융사의 비활동성 계좌도 한 번에 해지할 수 있어 편리하다. [보유계좌목록] 페이지에서 비활동성 계좌가 있는 금융사 선택해 [조회] > [신청] 버튼을 눌러 진행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잔고는 본인명의의 다른 계좌로 이전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기부할 수 있다. 이때 본인계좌로 이전을 희망하는 경우 이체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어 잔고가 수수료보다 적다면 해지를 진행할 수 없다. 해지 신청이 완료되면 바로 이전을 신청한 계좌로 잔고가 입금된다.

 

“ 잊고 있던 계좌로부터 61,203원이 이체되었습니다 “

 

지금까지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의 ‘내 카드 한눈에’와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기술과 금융의 만남으로 금융생활이 조금씩 편리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이 기사 역시 여러분의 금융생활에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