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확실하게 올리자! 카드한도 늘리고 대출이자 낮추는 신용등급 올리기 꿀팁 3가지

대출을 받으려고 알아본 적이 한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신용등급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된다. 신용등급은 대출 한도, 대출 금리 등에 큰 영향을 끼친다. 즉, 신용등급을 어떻게 관리했느냐에 따라 대출 가능여부 그리고 대출을 받을 때 부담해야하는 이자의 규모가 결정된다는 것!

개인 신용 평가 회사(CB사)인 나이스평가정보에 따르면, 2017년 6월 말 현재 개인 신용 등급이 최고인 1등급에 해당하는 사람은 약 1,076만명에 이른다. 이는 신용 거래가 전혀 없는 일부 국민을 제외한 4,500만명을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전체 평가 대상 4명에 1명꼴로 신용 등급 1등급인 셈인 것이다.

전문가들은 신용 등급을 높이 올리는 데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지만, 등급이 하락하는 것은 순식간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신용 등급은 관리가 중요하다는 얘기다. 어떻게 하면 좋은 신용 등급을 받고, 유지하고 또 대출받을 때 유리한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을까. 그래서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내 신용등급 올리는 법’을 토대로 핀다에서 정리해봤다. 

내 신용등급 올리는 확실한 방법 

1.신용정보를 1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체크하자.

내 현재 신용등급과 평점이 어떤지 정확하게 알아야한다. 과거에는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것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줘서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적도 있었지만, 2011년 10월부터는 신용등급 조회 사실이 신용평가에 전혀 반영되지 않으니 안심하자. 그리고 신용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많아 정기적으로 체크하며 내 신용정보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다. 관리하자.
핀다 앱에서는 금융거래 정보를 조회 할 수 있다

 

 

2.신용을 올리고 내리는데 반영되는 평가요소를 정확히 알아두자.


<신용을 올리고 내리는데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 출처: 핀다>
 

신용을 올리는데 영향을 끼치는 긍정적인 반영요소부터 살펴보자.

 

(1) 대출금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한 정보
여기서 대출금은 햇살론 등의 서민금융 대출과 학자금대출까지 모두 포함된다. 

(2) 신용카드/체크카드로 결제하고, 연체없이 상환한 정보.

(3) 이미 연체된 대출금이 있는 경우, 이를 상환한 정보.
여기서 꿀팁! 연체가 여러 건 있는 경우 연체금액이 큰 대출보다, 연체가 오래된 대출을 먼저 상환하는 것이 신용등급 회복에 유리하다.

(4) 통신요금/공공요금 등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한 정보
이 정보를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면 신용평가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신용을 내리는데 기여하는 부정적 반영요소는 다음과 같다. 가능하다면 연체, 현금서비스는 주의하자.

(1) 대출금 연체 정보

(2) 신규대출 및 대출건수 증가 정보.

(3) 제2금융권 대출 정보

(4)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를 과도하게 이용한 정보

3. 내 신용등급에 문의가 가능하다.

내 신용등급에 이의가 있다면 신용평가 회사에 신용등급 산출 근거를 확인할 수 있다. 신용평가 회사의 설명 이후에도 이의가 있다면 금융감독원 민원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아래 전화번호를 참고하자.

나이스: 1588-2486
KCB(올크레딧 고객센터): 02-708-1000
금융감독원 민원센터: 1332

 

핀다(Finda)
보다 나은 금융생활,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보다 나은 금융생활,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