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 요즘 제일 인기있는 스피커가 뭐야?”: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인공지능 스피커 4종 소개

요즘 TV 광고를 보면 인공지능을 사용한 상품들이 가득하다. 집에 도착하기 전에 전열기구를 켜놓고 난방을 틀 뿐만 아니라, 세탁기까지 돌려놓는다.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인공지능 상품은 스피커다. 블루투스로 핸드폰과 연결하여 음악만 틀 수 있었던 과거와는 달리 인공지능 스피커는 알람을 켜 사용자를 깨워주고 날씨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다국어로 대화까지 가능하다. 스피커 본래의 기능을 넘어 생활 전반을 책임져주는 인공지능 스피커, 우리집에 필요한 스피커는 무엇인지 지금 비교해보자!


누구 (nugu)의 스몰버전, 누구 미니 (nugu mini)

 

 

SK텔레콤에서 출시한 국내 최초 이동형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 미니 (출처: SK텔레콤 홈페이지) 


첫번째 소개할 스피커는, 국내 최초로 출시된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nugu)의 스몰버전, 누구 미니 (nugu mini)이다.


2017년 8월, SK 텔레콤에서 출시된 누구 미니는 화이트 단색으로, 84mm x 84mm x 60mm의 작은 크기와, 219g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누구 앱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T아이디로 로그인 해야하니 SK 텔레콤 사용자들이 이용하면 좋을 듯하다.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모두 지원되며 micro usb를 사용하여 충전한다. 배터리는 2000mAh로 한 번 충전하면 4시간까지 사용 가능하니 소풍갈 때 들고가기 안성맞춤! 인공지능 스피커답게 음성명령이 편리하고 스마트홈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그러나 스피커 출력이 3W밖에 되지 않아 소리가 작다는 점이 큰 단점이다. 스피커로서는 가장 큰 흠이지만 외부스피커와 연결하여 보완할 수 있다고 한다. 누구 미니는 11번가, 롯데닷컴, 인터파크 등 다양한 곳에서 구매 가능하다.

 


네이버 최초 출시 인공지능 스피커, 웨이브 (WAVE)

 

 

네이버에서 출시한 인공지능 스피커, 웨이브(WAVE) (출처: 네이버 클로바 홈페이지)


웨이브(WAVE)는 2017년 8월 출시되었으며 클로바(Clova)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네이비 단색으로 출시되었으며, 크기는 86.25mm X 139.84mm X 201.05mm, 무게는 1,030g으로 휴대하기는 무척 힘들어보인다. 그러나 스피커 출력이 20W으로 매우 높으니 음질과 음량을 중요시 여기는 사용자들에게는 집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할 것이다! 또한 4개의 마이크 시스템과 소음 제거 기능으로 음성 명령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웨이브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모두 지원되며, 배터리 용량은 5,000mAh로 한 번 충전하면 3시간 30분 이용 가능하다. 사용자 설정에 따라 아침에 날씨와 일정을 브리핑해주며 아이용 동요와 동화를 들려준다는 특징을 갖는다. 네이버 스토어 온/오프라인에서 구매 가능하며, 네이버뮤직 X WAVE 프로모션을 통해 특별혜택가로도 구매할 수 있다.


인공지능 스피커계의 쌍두마차, 프렌즈 스피커와 카카오미니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스피커로 만나보자, 프렌즈 (FRIENDS)

 

 

네이버에서 출시한 인공지능 스피커, 프렌즈(FRIENDS) (출처: 네이버 클로바 홈페이지)


2017년 10월, 네이버에서 출시된 프렌즈 스피커는 웨이브(WAVE)와 마찬가지로 클로바(Clova)앱에서 사용가능하며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모두 지원된다. Usb type-c로 충전가능한 배터리는 2,850mAh로 한 번 충전하면 5시간 오디오 재생이 가능하고 오디오 출력도 10W로 높은 편이니 한 번 충전해서 야외에서 사용하기 적절하다. 라인 프렌즈 캐릭터 브라운(밤색)과 샐리(노란색) 두 종류로 출시되어 크기는 각각 72 mm x 72 mm x 170.3 mm (브라운), 72 mm x 72 mm x 166 mm (샐리), 무게는 378g로 휴대용으로 최고이다! 프렌즈 스피커는 네이버뮤직과 연동되며, 네이버뮤직 X FRIENDS 특별패키지로 구매가능하다. 2017년 12월에는  네이버 스피커 프렌즈와 LG U+가 제휴하여 스피커 프렌즈+를 출시하였는데, 기존 스피커 프렌즈에 U+ IoT가 연동된 제품이다. 키워드로 U+tv VOD 검색이 가능하며, IoT 기기의 전원을 끄고 켤 수 있고,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쇼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네이버뮤직만 연동가능한 프렌즈 스피커에 더해 지니뮤직 또한 연동된다. 스피커 프렌즈+ 는 U+ 인터넷과 U+tv 가입자나, 홈 IoT 가입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U+ 홈페이지에서 단품도 구매가능하다.

 


카카오톡과 연동 가능한 카카오미니 (kakaomini)

 

 

새로운 일상의 시작, 카카오미니(kakaomini) (출처: Kakao I 홈페이지)
 

카카오에서 2017년 9월에 출시한 카카오미니는 헤이카카오(heykakao)앱을 사용하며,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모두 지원된다. 제품크기는 76.6mm X 76.6mm X 110.2mm,  제품 무게는 390g로 적당한 편이며, 스피커의 출력도 7W으로 평균적이다. 카카오미니는 검은색 단색으로 출시되었으며, 전용 카카오프렌즈 피규어가 특징적이다. 라이언과 어피치 2종 중 1종을 선택 가능하니, 카카오프렌즈를 좋아하는 사용자에게는 카카오미니가 그 어떠한 스피커보다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또한 카카오톡과 멜론과 연동되며 주식, 환율, 인물정보를 알 수 있고, 향후 카카오택시와 카카오톡 주문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그러나 내장 배터리가 없어 실내에서만 사용가능하다는 것이 큰 단점이다. 카카오미니는 카카오 프렌즈 스토어에서 구매가능하다.

 

대표적인 인공지능 스피커 4종류를 살펴보았다. 각 스피커마다 큰 장,단점들이 있으니 사용자의 용도와 기호에 맞게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도 나에게 맞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찾지 못한 분들을 위해 보기 쉽게 표로 다시 정리해보았다. 똑똑해진 인공지능 스피커로 내 삶의 질을 높여보자!
 

 

 

핀다(Finda)
보다 나은 금융생활,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보다 나은 금융생활,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