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가 전해드림!] 이주의 뉴스 17.05.20~17.05.26

안녕하세요. 핀다입니다!
벌써 5월의 마지막이 다가왔습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긴 연휴와 대선 때문인지 지난 한 달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간 것만 같습니다.
여러분의 한달은 어떠셨나요? 오늘의 뉴스 전해드리겠습니다.

 


mail 은행권 뉴스


 

1. 카카오뱅크, 25일 베타오픈 시작

 카카오뱅크가 25일부터 실제 은행 영업과 동일한 환경에서 최종 운영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운영점검에서는, 한국은행, 금융결제원, 신용정보회사 등을 연결한 실제 은행 거래 환경에서 카카오뱅크의 시스템 완성도, 인프라 성능과 안정성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계좌번호 입력이 필요 없는 간편 송금 △현금 이자와 함께 음원·게임포인트 등 비현금 이자 제공 △주주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 모형 카카오 스코어링과 중금리 대출 △온라인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 금융봇 △이베이(G마켓·옥션) 소상공인 대출 △밴(VAN)·PG 연동을 최소화한 카드결제 시스템 등의 사업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 전자신문 2017.05.24 ☞ https://goo.gl/EKix9k

 

2. 지난해 금리인하요구권으로 2금융권 6.3만명 혜택봤다

 지난해 저축은행·상호금융·여전사·보험사 등 2금융권에서 6만3000명이 금리인하요구권을 통해 평균적으로 1.86%의 금리인하를 받고 연 866억원의 이자감면 혜택을 본 것으로 집계됐다.

 2016년중 제2금융권 금융회사에 접수된 금리인하요구는 총 7만5000건으로 신청금액은 7조9000억원이었으며, 전년 대비 신청건수는 43.2% 감소하고 신청금액도 52.9% 감소했다. 저축은행, 여전사, 보험 등 3개 업권의 신청규모가 증가했지만 제2금융권중 가장 비중이 큰 상호금융의 신청규모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 이데일리 2017.5.25 ☞ https://goo.gl/yYx5kQ

 

3. ‘무능 통장’ ISA, 세액공제로 힘받나

 새 정부가 실적 부진에 빠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구체적인 개선안이 어떤 형태로 나올지 주목된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세액공제 혜택을 줘야 한다는 제안까지 내놓았다.

 ISA는 하나의 통장으로 예·적금, 펀드, 파생결합증권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세제혜택도 받는 상품으로 지난해 3월 도입됐다. 하지만 까다로운 가입 자격과 인출제한, 불충분한 세제혜택 등으로 실적 부진을 면치 못해왔다.

– 한겨레 2017.5.24 ☞ https://goo.gl/kWkK1o

 

4. '제2의 비트코인' 이더리움, 일주일새 3배 폭등

 최근 '제2의 비트코인'이라 불리는 가상화폐 이더리움 가격이 일주일새 3배 가량 오르며 폭등하고 있다. 다만 국내에서는 가상화폐가 공식 화폐로 인정받지 못해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2014년 출범한 이더리움은 거래조건을 알 수 없는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한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다. 특히 투기적 수요가 크다고 평가되는 비트코인과 달리 이더리움은 '스마트계약' 기술 때문에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다만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가상화폐가 공식 화폐로 인정받지 못해 투자의 불안요인으로 지목된다.

– 머니투데이 2017.5.25 ☞ https://goo.gl/ZVRIY3

 

5. 전세금 필요한 신혼부부 '버팀목대출' 가장 유리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서민·취약계층의 빈곤 탈출, 생활비 절감 등을 위한 정책을 펴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새 정부가 공약을 통해 금융 지원을 약속한 대상은 저소득층, 신혼부부, 대학생 등이다.

 현재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정책대출상품은 여섯 가지다. 생활자금 대출은 햇살론과 사잇돌대출이 있다. 전·월세 자금을 대출받으려면 버팀목 대출을 활용하면 된다.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신혼부부는 7000만원)면 이용 가능하다. 주택구입용 대출상품은 세 가지가 있다.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이다. 주요 시중은행 창구와 인터넷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 한국경제 2017.5.20  ☞ https://goo.gl/TA8MFn

 


 


mail 카드


 

1. "여름아, 부탁해" 때이른 무더위 날릴 카드 이벤트 총정리

 갑작스러운 초여름 더위로 카드사들의 이벤트 시기도 성큼 빨라졌다. 카드 소비자의 여름 키워드는 해외여행과 면세 혜택이다. 

 6월 말까지 7개 여행사 홈페이지에서 국민카드로 결제하면, 최대 20%(와이페이모어 등)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5월 안에 국민카드 라이프샵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앱을 통해 국제선을 결제하면 최대 10%의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면세점에서 국민카드로 결제할 경우, 구매금액에 따라 최대 10만원까지 선불카드가 증정된다. 

 SC제일은행의 '시그마카드'는 90% 우대환율에 인천 공항라운지 3인 무료 이용 혜택을 제공하며, 해외이용수수료 면제, PP카드 제공 등을 누릴 수 있다.

 우리카드와 롯데카드는 해외여행이 부담스러운 고객을 위해 오션월드, 아쿠아리움, 워터파크 등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한국 스포츠경제 2017.05.21 ☞ https://goo.gl/a2eMfL

 

2.[금융 새판짜기] 모바일로 들어온 신용카드

 신한카드가 지난달 말 출시한 '아시아나 신한카드 에어(Air) 1.5"해 말까지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이 카드를 발급받으면 1회차 연회비를 돌려준다. – 동남아시아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우리카드의 모바일쇼핑몰 위비마켓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우리카드는 다음달 말까지 위비마켓에서 보라카이, 괌, 세부, 코타키나발루, 사이판 등 동남아지역 여행상품을 5% 할인판매한다. 

 현대카드의 마케팅 프로그램 ‘현대카드 슈퍼클럽’은 8개 생활필수업종의 핵심브랜드 총 22곳과 제휴해 포인트적립·할인 혜택을 극대화했다.  

 그 외에도 출산, 육아용품을 자주 구매한다면, 롯데카드의 ‘육아클럽’ 서비스를 이용하자. 출산·육아용품 구입 시 캐시백과 포인트 적립혜택을 제공한하며, 제휴사에서 육아용품을 구매하면 결제액의 5%(월 최대 1만원)를 돌려받을 수 있다.

– MoneyS 201705.18 ☞ https://goo.gl/AP41M3​

 

 


mail P2P


 

1. 'P2P 대출 가이드라인' 시행 앞두고 고액 투자자 비중 급증

 – 'P2P대출 가이드라인'이 오는 29일부터 적용될 예정인 가운데 최근 고액 투자자 비중이 한달만에 21%가까이 증가해 41%를 기록했다. 고액 투자자 비중은 지난 1월 25%, 2월 228%, 3월 27%를 각각 기록했다. 
– 가이드라인에 1인당 투자한도를 1000만원으로 제한하는 내용이 담기면서 P2P 이용 고객들이 제도 시행 전 최대한 투자액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 뉴시스 2017.05.25 ☞ https://goo.gl/VugKsI

 

 

 

 

여기까지 핀다가 전해드리는 이주의 뉴스였습니다. 비트코인, ISA, 금리인하요구권 등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는데요. 관련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금리인하요구권, 저도 적용대상인가요?

   ▶ ISA- 만능과 무능사이

 

또한 핀다는 매주 수요일에 금융 꿀팁을 무료로 전달해드리고 있습니다. 핀다가 전해드리는 금융 꿀팁이 궁금하시면, ↓ 아래에 메일을 남겨주세요!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