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의 필수 아이템 연금저축, 혜택 120% 활용하려면

핀다∙미래에셋자산운용, ‘연말정산 세액공제 연금관리전략’ 웹세미나 개최

해마다 2월이면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환급금이 들어옵니다.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를 꼼꼼히 따지지 않는 사람에게는 13월의 월급이 아니라 13월의 폭탄으로 돌아오기도 하죠. 연봉이 5500만원을 넘지 않는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단 400만원만 납입하면 66만원의 세액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 상품 수익률 비교하기

연금저축 상품은 투자 유형에 따라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보험으로 나뉩니다.

 

 

연금저축신탁은 채권과 같이 극도로 안전한 투자를 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은 공시이율에 따라 지급합니다. 또 공시이율이 하락하더라도 최저보증이율까지는 보장해주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안전합니다. 연금신탁은 채권에 투자하기 때문에 안전성을 높지만 수익률이 낮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은 공시이율대로 지급합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부담이 있고, 보험사의 관리 수수료를 차감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연금펀드는 국내외 채권이나 주식상품에 투자하는 펀드의 일종입니다. 실적에 따라 배당하기 때문에 단기간으로 비교하면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투자를 하면 세계 증시가 우상향 곡선을 그리는 만큼 손실을 보기는 힘든 구조입니다. 연금저축펀드에 가입을 희망하는 분이라면 투자기간을 잘 살펴서 10년 이상 장기투자가 가능할 경우에는 주식, 그중에서도 해외주식 비중이 높은 펀드에 가입하는 게 좋고, 5년 후부터 연금수령을 희망하는 분이라면 채권 위주의 펀드에 가입해 안전성을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지기간은 최소 5년, 55세부터 수령해야

우선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유지기간입니다. 연금저축 상품은 최소 5년 이상은 유지해야 하고, 수령 시기는 만 55세를 넘어야 합니다. 그 조건을 채우지 않고 인출을 하는 경우에는 기타소득으로 간주해 수령액의 16.5%를 원천징수 합니다. 세액공제를 받은 부분을 다시 세금으로 내야 한다는 말입니다.

 

 

만약 30세인 직장인이 50세까지 직장생활을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매년 400만원씩 15년을 납입하면 납입한 금액은 6000만원, 세액감면 혜택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990만원입니다. 55세부터 연금을 수령하면 5.5%의 연금소득세(지방소득세 포함)을 내야 합니다.

 

중도해지나 연금수령 시 내야 하는 세금에는 수익까지 포함하니 장기간 투자를 한다고 생각해야 혜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랜기간 적지 않은 돈이 묶여 있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연금저축펀드가 궁금하다면

핀다는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함께 오는 14일 ‘연말정산 세액공제 연금관리전략’을 주제로 웹세미나를 엽니다. 이번 세미나는 오후 8시~9시까지 한 시간 동안 진행하며 특정 장소가 아닌 온라인 세미나로 신청만 하면 누구나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전진혁 미래에셋자산운용 디지털마케팅 본부장이 ▲연말정산, 안챙기면 폭망하는 이유 ▲연말정산 연금저축 구조의 이해 ▲연금저축을 펀드로 선택해야 하는 이유 ▲좋은 연금저축펀드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를 합니다.

 

2018년 연말정산에서 폭탄을 맞으셨던 분이라면, 이번 세미나를 들어보세요. 연말정산이 13월의 폭탄에서 13월의 월급으로 변신하는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