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세대, 무료 건강검진 혜택! 아직모른다고!?

건강검진, 본인의 건강을 정확하게 체크하고 건강예방을 위해 위해 필수적이다. 하지만 일반 병원에서 받는 건강검진의 검진료가 만만치않을 뿐더러 검진센터 및 검진병원에 따라 검진료가 상이하다. 이런 근심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무료로 국가에서 검진비를 지원하는 건강검진이 있다. 바로 ‘국가 건강검진’이다.

 

2018년 까지만 해도 2030세대 중 직장 가입자가 아니거나 지역가입자의 가구주가 아닌 경우 건강검진 대상에서 제외됐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20-30대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지역가입자의 세대원,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세대원 까지 포함되었다.

 

보건복지부는 비만, 고혈압 등의 경우 유병 연령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반면 2030세대의 취업 시기는 점차 늦춰져 일반건강검진 대상에 청년세대를 포함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약 719만 명의 청년세대가 건강검진 혜택을 받게 된다. 이미 정책을 실행하고 4개월이나 지난 현재 5월, 혜택 대상인 청년들은 변경된 제도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사람이 많다.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는 어떻게 변했고,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건강검진 대상자

아래표에 어떻게 건강검진 대상자가 변화했는지,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셋 중 하나에 해당된다. ▲ 건강보험(직장/지역) 가입자 ▲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지역가입자의 세대원 ▲ 의료급여 수급권자(세대주, 세대원). 이때 세대주는 같은 집에 사는 사람들을 대표하는 사람이고, 세대원은 세대주와 함께 사는 사람을 말한다. 올해부터는 20-30대 전업주부, 대학생, 취업준비생까지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게 되었다!

 

<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


직장가입자 :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 / 직장의 사용자(직원에게 일을 시키고 돈을 주는 사람)

피부양자 : 소득이 없어서 직장가입자에게 돌봄을 받는 사람
지역가입자 : 직장 가입자와 피부양자를 제외한 사람(농업, 어업, 자영업자 등)
의료급여 수급권자 : 나라에서 의료비를 지원받는 사람

 

일반 건강검진 안내

일반 건강검진 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 한다. 다만, 의료급여수급자인 경우 국가와 지자체에서 전액 부담한다. 공통 검사항목은 다음과 같다.

 

 

공통 검사항목

 

 

<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

 

대표적인 질환인 비만, 신장질환, 시각, 청각이상 등 발병률이 높은 질환들을 대상으로 검사항목을 공통으로 가져가며 연령별 혹은 성별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을 위해 해당되는 검사항목에 맞춰 검사를 진행한다.

 

 

 

성.연령별 검사항목 및 확진검사

 

 

<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

 

확진검사의 경우, 일반건강검진 결과 고혈압. 당뇨병 질환 의심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검진 결과 통보서를 지참하여 가까운 병.의원에 방문하여 실시한다. 이때 진료와 해당 검사비용을 1회에 한하여 본인부담을 면제한다.

검사항목 중 눈에 띄는 부분은 우울증을 조기 발견해 치료할 수 있도록 20세와 30세에 각 1회 정신건강검사(우울증)를 받도록 한다는 점이다.

단 일반건강검진은 매 2년마다 1회이며 출생연도에 따라 대상자가 된다. 예컨대 2019년도의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홀수년도 출생자다. 또한 검진기간은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검진기간 연장은 없다.

 

편리한 검진시기

건강검진을 받으러 갔더니 수검자가 집중되어 검진을 받기 불편할 수 있다. 특히 최근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에 변화가 생긴만큼 많은 수의 수검자가 건강검진을 받을 것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10월 이후에는 38%이상의 수검자가 집중되어 건강검진을 받기 불편하다고 한다.

 

<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

 

사람이 많아 복잡한게 싫고, 긴 대기시간을 피하고 싶다면 10월 이전에 방문하여 건강검진을 받는것을 권한다. 직접 신청할 필요도 없다. 나라에서 대상자의 집으로 건강검진표를 보내준다. 건강검진표를 받으면 가까운 건강검진기관에서 검진을 받기만 하면 된다.

 

내 건강은 내가 챙겨야한다. 건강을 챙기기전 본인의 건강상태가 어떤지 체크하는것은 필수적이고 정확히 내 상태를 파악해야 앞으로 올 질병 혹은 현재 앓고있는 질병에 대해 대처할 수 있다. 대상자가 바뀐 현재, 무료로 건강검진도 받고 본인의 건강도 잘 챙길 수 있는 한해가 되자!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