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대 혜택 누리고 대출이자 부담 줄이고! : 은행 이용팁 10가지!

은행 우대 혜택을 챙기는 은행 이용팁

1. 주거래 고객제도 적극 이용!

은행들은 고객의 예금, 외환, 신용카드 거래실적에 따라 기여도를 산출하고 이를 기준으로 고객에게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금융거래 시 여러 은행으로 분산하기보다는 한 은행에 집중하여 다양한 우대 혜택을 누려보자.

 

2. 가족실적 합산 요청하자

은행들은 고객과 가족이 동의할 경우 거래실적을 합산하여 우대 혜택을 제공하므로 주거래은행에 거래실적 가족합산을 요청해보자.

* 가족실적 합산 요청시 필요서류 :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

 

3. 본인에게 맞는 통장을 찾아보자

은행들은 고객이 직업, 연령 등에 따라 필요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 다양한 입출금 통장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통장을 신규로 개설하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통장을 보다 유리한 통장으로 전환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청소년 전용통장, 연금통장, 실버통장, 직장인통장, 가계부통장 등

 

4. 전자통장 이용하자

은행들은 종이통장을 발행하지 않고 전자통장에 가입하는 고객에 대하여 수수료 감면, 금리 우대, 무료 보험서비스 가입 등 다양한 우대혜택을 제공하니 주로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금융거래를 하는 소비자라면 전자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있다.

 

5. 예·적금 담보대출 활용하자

은행들은 예·적금에 가입한 고객에 대하여 예·적금을 담보로 상대적으로 싼 금리의 대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예·적금 담보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대출이자 부담 줄이기

 

1. 대출금액·기간과 대출상품은 신중히 결정하자

<핀다 대출상환 계산기>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소비자는 자금을 이용한 날짜만큼 이자를 부담해야 하므로 대출을 받기 전에 대출 금액과 대출기간, 원리금 상환액 등을 꼼꼼이 따져보고 본인에게 꼭 필요한 자금과 기간만큼만 대출을 받는 것이 대출이자를 줄이는 첫 걸음이다. 또한 여러상품의 금리와 한도를 비교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핀다에서 다양한 상품의 종류와 혜택들을 쉽게 비교할 수 있으니 가입 전 꼭 상품 비교하자.

 

2. 대출은행으로 거래를 집중하여 금리감면조건을 충족시키자!

은행들은 대출 약정시 고객의 예금, 신용·체크카드 이용, 자동이체 등 거래실적에 따라 금리를 감면하고 있으므로 다른 은행에서 이용중인 금융거래가 있다면 대출을 받을 은행으로 금융거래를 집중하면 대출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예금담보대출, 특정 고정금리 등 일부 상품의 경우 거래실적에 따른 금리감면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음

 

3. ‘금리인하 요구권’ 적극 활용하자!

은행들은 대출기간 중 직위, 연소득, 신용등급 등에 변동이 있는 고객이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경우 자체심사를 통해 대출금리 일부를 인하해 주는 ‘금리인하 요구권’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신용등급 상향 등 사유발생시 은행창구를 방문하여 상담 받거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다.

 

4. 상환여력 부족시 이자 일부만이라도 납입하자

은행들은 대출이자 최종납입일 이후 1개월이 지난 시점에 이자를 내지 않으면 그 다음날부터 고금리 연체이자를 부과하므로 이자납입일에 일부이자*만 납입하여도 최종납입일이 연장되기 때문에 당장 대출이자가 연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만기일시상환 대출인 경우에만 가능(마이너스통장, 분할상환대출 등은 제외)

 

5. 본인 자금사정에 맞춰 대출상품 재조정하자

은행들은 대출약정 만기일에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한 소비자가 만기일 연장을 요구하는 경우 심사를 통해 대출 만기일을 연장하고 있으며, 대출만기 연장시 1년 단위 뿐만 아니라 월단위도 가능하다. 또한 소비자가 다른 대출상품으로 계약변경을 요청하면 심사를 통해 다른 대출상품으로 계약을 변경하고 있으니 대출상품 재조정을 통해 본인의 자금흐름에 맞는 상품으로 대출상품을 변경하면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핀다(Finda)
보다 나은 금융생활,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보다 나은 금융생활,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