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내 아이를 위한 특별 보너스, 고금리 적금과 아동수당

2018년 하반기에 아동수당 확대 지급이 확정되며 어린 자녀를 둔 부모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금융권의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었다. 자녀 적금 상품의 경우 무려 6.0%의 금리를 제공하기도 한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먼저, 새마을금고는 아동 명의의 계좌로 “만기 시 자동이체 등록”, “부모 중 한 명 이상 새마을금고 회원” 등의 우대조건을 충족할 시 연 6.0% 고금리(삼성전자 서울점 기본금리 3.0%+최고 우대 금리 3.0%)를 제공하는 상품을 2018년 12월에 출시했다.

그리고 수협은행에서는 만 6세 미만 어린이 가입 시 우대 조건을 충족하면 연 5.0%의 금리를 제공하는 Sh 쑥쑥 크는 아이 적금을 출시했고, 맘카페 사이에서 소문이 돌며 빠르게 완판을 기록했다. 급격히 가입자가 몰리자 수협은행은 1인 1계좌, 그리고 영업점 당 하루 10계좌까지 판매 제한을 걸었고 새벽부터 줄이 서는 해프닝까지 일어났다.

(해당 상품은 2019년 1월 1일부로 판매종료. 현재는 연 4.0%의 이자를 제공하는 ‘Sh 쑥쑥 키우는 부모적금’만 판매 중)

 

제1금융권에서도 국민은행의 “KB Young Youth 적금, “KEB하나은행의 “아이 꿈하나 적금”과 같이 일반 적금 상품의 평균 금리보다 높은 상품이 출시되었다. 이 외에도 우리은행과 IBK기업은행이 아동수당을 활용할 수 있는 상품 유치를 검토 중이라고 한다.

 

 

아동수당이란?

도대체 아동수당이 무엇이길래 금융권에 엄청난 바람이 분 것일까?

아동수당은 만 6세 미만(0~71개월) 아동의 기본적 권리를 지키기 위해 국가에서 월 10만 원씩의 수당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2018년까지 정부에서는 0세부터 만 6세 미만의 자녀를 둔 소득 하위 90%까지의 가구에만 아동수당을 지급하고 있었다.

그런데 아동수당 확대 지급 예산안이 통과되어, 2019년 1월부터는 소득 분위와 관계없이 “만 6세 미만의 아동 모두”, 더 나아가 9월부턴 “만 7세 미만의 아동까지”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고금리 혜택 제공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려는 자녀 적금 열풍이 불게 된 것이다. 금리 2%가 넘기 힘든 저금리 시대에 이러한 금융사의 이런 움직임은 자연스레 고객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우려의 시각도 존재한다. 정부의 예산이 일종의 재테크 수단으로 이용되어 “아동의 보편적 복지 확대”라는 순수한 목적이 변질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동을 위한 투자에 사용되어야 할 수당이 은행에 묶여버리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가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고민해보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무엇이 정답이던, 아동수당은 만 6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꼭 챙겨야 하는 제도임은 분명하다.

기존에 아동수당을 신청했다가 소득·재산이 많아 지급 대상에서 탈락했던 아동은 읍·면·동의 담당 공무원이 재신청할 예정이므로 개인적으로 다시 신청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기존에 한 번도 아동수당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이를 직접 신청해야만 한다.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아동 수당 신청 방법

 

1.방문 신청

보호자 또는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

 

– 필수 제출(확인)서류

: 아동수당 신청서(각 주민센터나 아동수당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청소년증 등)

: 대리 신청 시「아동수당 관련 위임장」, 아동의 보호자 및 대리인의 신분증

 

– 추가 제출 서류

: 보호자 여부 확인, 소득 재산 조사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추가적으로 자료 제출 (1월 중순 개정안 발표 이후 불필요)

 

  1. 온라인 신청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복지로’앱에서 신청 가능

–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만 가능하며, 신청인 및 가구원의 서명은 공인인증서로 가능

 

이 외에 좀 더 상세한 신청 방법 및 프로세스가 궁금하다면 아동수당을 설명해둔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올 1~3월에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개정된 법이 시행되는 4월 25일에 석 달 치 아동 수당인 30만 원을 소급 지급받을 수 있다. 다만, 2018년 11월생의 아동인 경우 출생일로부터 60일 안에 신청해야 소급 지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개정 이전의 제도에 따라 소득·재산 조사를 거치더라도 1월 중순 이전에 빨리 신청하는 편이 좋다.

이제 곧 아동수당 관련 정책 개정이 예상된다. 수당 지급에 해당된다면, 잊지말고 신청 준비를 서두르기를 추천한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아동수당과 고금리자녀적금을 신청하여 육아에 더욱 도움이 되길 바란다.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