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재테크 틀 다지기 : 지출편

신입사원 재테크 틀 다지기 두 번째 시간! 지출편으로 굿초보 에디터가 돌아왔다. 지난 글(신입사원 재테크, 급여통장 선택으로 시작하기)에서는 급여 통장 선택과 적금 가입, 그리고 여유자금 저장을 통해 소중한 수입이 들어오는 통로를 지정했었다. 허나 돈이 들어오면 당연히 나가는 구멍이 있는 법!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식비, 교통비, 그리고 통신비 등 고정지출 부담이 급격히 늘고 사야 할 것도, 사고 싶은 것도 굉장히 많아진다. 필자 또한 “이러려고 돈 버는 거지!” 하며 참아왔던 소비 욕구를 터뜨렸다 매우 후회할 때가 많다… 하지만 쓸 땐 쓰더라도 혜택을 따져가며 똑똑한 소비를 한다면 한 푼이라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카드의 다양한 혜택을 활용하는 것은 똑똑한 소비의 첫걸음이다.

 

1.체크카드

각 은행사는 고객 유치를 위해 카드마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그 때문에 큰 폭을 차지하는 소비 항목에서 할인이나 페이백을 제공하는 카드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아직 자신의 소비패턴이 정리되지 않은 사회 초년생이라면 신용카드보단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다 자칫 잘못하면 할부의 늪에 빠질 수도 있고, 체크카드는 30% 소득공제라는 강력한 이득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급여통장 개설을 위해 방문한 은행에서 필자의 소비패턴과 적합한 체크카드를 추천받았다. 바로 “썸 타는 우리 체크카드”이다. 이 카드는 국내/외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정말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데, 특히 식비와 커피값, 그리고 교통비에서의 지출이 큰 폭을 차지하는 필자는 쏠쏠한 재미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여기서 잠깐! 할인이나 페이백 같은 혜택 외에도 특이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가 있다는 것 알고 있는가?

주인공은 바로 “내미래 신한카드 S20체크”이다! 이 카드는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초년생에게 아주 좋은 혜택을 제공한다.

적립된 포인트로 학자금 대출을 상환할 수 있는데, 카드 사용으로 1천 포인트 이상의 적립을 달성한 경우 매월 한국장학재단으로 통보되고 1포인트에 1원이 자동으로 상환 처리된다. 포인트를 상환에 이용하지 않는 경우 통장으로 페이백 되어 현금으로 돌아온다.

필자는 이 카드를 약 1년 반 동안 꾸준히 사용해오고 있는데, 문의 결과 2018년 12월을 기점으로 6천 포인트가 적립되어 앞으로 상환에 쓰일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앞으로의 소비 생활에도 이 카드를 꾸준히 이용하여 적은 금액이나마 상환을 할 수 있도록 하려 한다.

 

2.신용카드

그렇다면 사회 초년생 시절엔 무조건 체크카드만 쓰는 것이 답일까? 그렇지 않다! 신용카드의 혜택은 체크카드보다 폭이 더 넓으므로 계획만 잘 세운다면 실질적인 소비금액을 줄일 수 있다.

필자는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으로서 매월 10만원 이상의 교통비를 지출하는데, 체크카드의 경우 지출금액에 상관없이 할인 한도가 낮아 아쉬운 마음이 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이용금액이 클수록 더 큰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몇 가지 고정 지출에 한해 신용카드를 활용한다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필자는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은 신용카드 중, 소비패턴에 맞는 “씨티클리어카드”와 “삼성카드 taptapO”를 골라보았다.


우선, “씨티클리어카드”는 교통과 외식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 체크카드 이용 시 월 10만 원의 교통비 지출에 대해 최대 2천 원의 할인을 받았다면, 씨티클리어카드를 이용했을 때는 월 1만 원의 청구할인 혜택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 1년, 즉 연 12회로 따져보았을 때 약 9만 6천 원을 더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연회비가 5천 원으로 매우 저렴하고, 전월 실적 기준이 15만 원으로 타사의 신용카드보다 저렴해 지출 폭이 크지 않은 사회 초년생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삼성카드 taptapO”는 연회비 1만 원, 전월실적 30만 원으로 씨티클리어카드 보단 높지만 그만큼 강력한 혜택을 제공한다. 특이한 점은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할인 패키지를 선택해 원하는 항목에서 더 큰 할인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필자는 커피전문점 중 스타벅스를 가장 좋아하고, ZARA에서 주로 쇼핑하므로 패키지3을 선택했다. 이 외에도 영화 5천 원 할인, 이동통신요금 10%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니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꼭 놓치지 않길 바란다.

 

+ 하이브리드카드

‘아 나는 체크카드, 신용카드 따로 쓰기 너무 귀찮아! 그냥 하나만 할래~’ 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 분들을 위해 여기 하이브리드카드가 있다!

하이브리드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두 가지의 기능을 합친 카드로, 단 한 장으로 양방향의 혜택을 모두 얻을 수 있으니 정말 꿀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카드사마다 공통으로 적용되는 세 가지 사항(2개사까지 이용 가능, 통합 한도 30만 원, 할부 결제 및 해외 이용 불가)을 제외하곤 결제 방식이 매우 다양하니 각자의 소비 패턴에 적합한 카드를 선택해서 편리하게 즐기면 된다.

2편에 걸친 신입사원을 위한 재테크 TIP이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저축과 지출에 대해 전해드린 굿초보의 꿀팁을 통해 여러분이 재테크에 한발 더 다가갔을 것이라 믿고, 다음번에 더더욱 유용한 정보와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다!

 

보험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