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재테크, 급여통장 선택으로 시작하기

기쁨과 설렘 속에 시작되는 사회생활, 그런데 첫 월급을 받으면 곧 혼란스러움이 닥쳐온다. 분명 월급이 들어왔었는데, 정신 차려보니 나에게 남은 것은 텅장 뿐… 금전적 독립의 첫 단추를 끼우게 되는 사회초년생 시절, 계획 없는 소비습관이 몸에 배면 일은 하지만 돈은 모이지 않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때문에 일찍부터 재테크의 감각을 익히는 것은 필수이다! 그런데 아무리 정보를 찾아봐도 재무 설계, 통장 쪼개기, 풍차 돌리기 적금 등등… 대체 무슨 말인지 와닿지 않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낙담하기는 이르다! 에디터가 직접 실천해본 신입사원 재테크 TIP!으로 재무 플랜의 초석을 다져보자.

 

1. 급여통장 선택하기

 

입사하면 급여가 들어올 통장 사본을 제출하게 된다. 지정 은행이 있는 경우 선택권이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주거래 은행의 통장 사본을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의외로 많은 신입사원들이 간과하는 사실은 급여통장을 고르는 것에서부터 재테크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은행들은 급여통장에 대해 수수료 면제, 금리 우대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기타 자세한 조건은 해당 은행 상품정보를 참고, 제공:굿초보>

 

은행에는 여러 예금상품이 있고 혜택도 대동소이하다. 그중 우대금리가 1.0% 이상인 상품과 에디터가 선택한 통장까지 총 네 가지를 표로 정리해보았다.

입출금 자율 예금에서는 계좌를 개설한 “당행”과 다른 은행, “타행” 사이에 돈이 오갈 때 수수료가 면제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대부분 당행에서 돈이 이체되는 경우 수수료 완전 면제의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인터넷뱅킹 이용 시에도 수수료가 없다. 하지만 타행 자동화기기(CD/ATM 기기)를 통한 인출이나 이체가 발생할 땐 은행별로 수수료가 있거나 한 달에 제한된 횟수를 제공하기도 한다.

우대금리는 급여 이체를 기본 조건으로 하며 여기에 해당 계좌의 카드 사용 실적이나 공과금 자동이체 등과 같은 조건을 충족하여 최고 금리를 받게 된다. 그러므로 통장 개설 시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잠깐! 그럼 무조건 수수료가 면제되는지, 금리가 높은지만 따져보면 되는 것은 아니다! 급여통장과 적금을 결합하는 방식으로도 혜택을 찾을 수 있다.

굿초보 에디터는 이러한 방법을 실천했다. 회사의 주거래 은행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여 수수료 면제 혜택을 먼저 챙겼고,  “우리첫거래감사적금”을 개설하여 총 3.0%의 적금 금리를 얻었다! “급여통장과 적금을 연계”한 간단한 조건으로 얻어낸 3.0% 금리의 적금통장을 기반으로 차곡차곡 저축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제공: 굿초보>

 

2. 지출내역 분석하기

급여통장을 선택하여 내 수입이 들어오는 통로를 지정했다면 이제 내 돈이 어디로 나가는지 체크할 차례이다. 소비 관리를 도와주는 어플을 이용하면 좀 더 편리한 지출 관리가 가능하다. 문자를 긁어오는 ‘편한가계부’ 부터, 공인인증서를 연동해 소비를 긁어오는 ‘브로콜리’, ‘뱅크샐러드’를 통해 전산거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지출을 확인하는 데에서 나아가 커피값, 택시값 등 낭비하고 있다고 생각 되는 지출 카테고리는 ‘핀다 앱’으로 지정해서 관리 할 수 있다.

 

<출처: 핀다앱 소비관리 서비스>

 

3. 남는 여유자금 관리, 인터넷은행 알아보기

혜택 좋은 계좌를 급여통장으로 만들고, 지출 내역까지 꼼꼼히 분석했는데 여유자금이 남았다면 알뜰살뜰한 신입사원이라는 자부심을 느껴도 된다.

하지만 여유자금의 기쁨에 취해 방심한다면 아낄 수 있는 곳에서 추가 지출을 하여 자칫 과소비로 이어질 수 있다. 사회인은 의외로 큰돈이 나가게 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필요한 지출이 끝난 뒤에 남는 여유자금을 비상금으로 남겨두는 습관이 필요하다.

여유자금을 모아두는 방식에도 TIP이 있다! 바로 케이뱅크나 카카오뱅크 같은 인터넷 전문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다.

 

<제공: 굿초보>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에서는 각각 “남길 금액”과 “세이프 박스”라는 이름의 계좌 안의 금고 기능을 제공한다. 통장 안에 내가 원하는 금액만큼을 지정하고 해당 금액에 대해서는 시중의 금리보다 높은 1.0% 이상의 이자를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또한 묶인 돈이 아니니 언제나 이체가 가능하고 수수료가 면제된다는 점에서 ‘비상금’에 가장 걸맞다고 할 수 있다.

혜택 따져서 급여통장 선택하기, 지출 내역 어플로 분석하기, 플러스알파로 여유자금 저장해두기까지! 이 세가지를 반드시 기억하고, 신입사원 재테크 의 기반을 다져 보자!

 

보험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