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여성 직장인의 암보험 선택 방법은? : 내가 직접 가입한 보험

보험을 비교, 추천하는 인슈어테크 산업에 종사하며 관련 팁으로 매주 많은 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험과 가까이에서 일하고 있는 저는 어떤 보험을 가입했는지 궁금해 하셔서 준비했습니다. 에디터들이 직접 보험에 가입한 후기, ‘내가 직접’ 시리즈! ‘암보험’ 편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계약자, 즉 피보험자인 에디터K씨가 보험 가입을 고려한 STEP을 따라가 볼까요?

 

STEP1. 갱신형이냐, 비갱신형이냐


<제공: 굿초보>

 

저는 현재 28세 여성 이며, 직업분류상 ‘사무직’에 해당합니다. 일단, 암보험이 하나도 없는 상태였어요. 따라서 노후까지 안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비갱신형 암보험을 우선적으로 준비했습니다. 47세까지만 보험료를 내면 8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으니까요. 나이가 어린 편이라 보험료가 많이 비싸지는 않았어요. (50대인 엄마의 보험과 함께 준비했는데, 보험료 차이가…. 역시 보험은 어릴 때 준비해야 훨씬 저렴해요!)

 

STEP2. 가입 목적에 따른 암 진단금 가입금액 설정


<제공: 굿초보>

 

제가 암보험에 가입한 이유는 단순 치료비 때문만은 아니예요. 치료기간 휴직하여 드는 생활비, 간병비, 요양비 등에 필요한 목돈에 대비하기 위해서였지요. 따라서 암수술비, 항암치료비 같은 자잘한 보장보다는 암 진단금에 집중하고자 했습니다.

저의 암 진단금 가입금액은 3천만원! 조사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암 치료비가 3~5천만원에 달하므로, 여유가 된다면 진단금을 조금 더 늘릴 계획이에요. 참고로 보험다모아에 따르면, 2018년 9월 기준, 20대 여성의 평균 암 진단금 가입금액은 약 3천 6백만원이라고합니다.

 

STEP3. 꼭 따져보게 되는 암 진단금 가성비

같은 암 진단금 1천만원이라고 하더라도, 보험사마다 보험료는 천차만별이었어요! 20년 동안 보험료를 내야하니 최대한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다양한 보험사의 암진단금 보험료를 비교해보니 확실히 다이렉트 암보험*이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암 진단금 1천만원 당 보험료

<제공: 굿초보>

 

*다이렉트 암보험이란?

온라인으로 고객이 직접 가입하는 암보험을 말해요. 설계사나 전화상담을 통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가 들지 않아 보험료가 더 저렴해요.

 

STEP4. 보장 범위, 보장 금액은 두 번 확인!

대부분의 보험사는 암 진단금을 암의 종류에 따라 차등 지급합니다. 여성이 걸리기 쉬운 유방암, 갑상선암은 소액암, 유사암으로 구분되어 암 진단금을 100% 다 받을 수 없어요. 보험사마다 소액암과 유사암을 구분하는 기준이 다르고, 암 진단금 지급 비율도 다르니 비교해보지 않을 수 없었죠!

-보험사별 소액암, 유사암 진단금 지급비율

<제공: 굿초보>

 

비교 결과, 다이렉트 암보험의 소액암 보장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어 고민을 했는데요. 보험료 차이가 워낙 크기 때문에, 일반암의 보장금액을 늘리고 유방암을 단독 보장하는 보험 등을 따로 준비하기로 했어요. (요즘에는 위암, 유방암 등 원하는 보장을 단독으로 보장하는 미니보험들도 있어요!)

 

TIP! 어떤 암을 얼만큼 보장하는지는 보장내용 부분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보험사, 상품마다 표현은 조금씩 다르지만 진단금을 다르게 지급하겠다는 뜻이랍니다.

<제공: 굿초보>

 

 

STEP5. 기타 고려사항까지 꼼꼼히

<제공: 굿초보>

 

– 납기, 만기 : 보험료를 얼마의 기간에 걸쳐 낼 것인지(납기)와 언제까지 보장을 받을 것인지(만기)를 선택할 수 있어요. 요즘에는 100세 만기로 가입이 가능한 상품도 많지만, 저는 조금 더 경제적으로 암에 대비할 수 있는 80세 만기를 선택했어요. 20년 동안 바짝 납입을 끝내고 80세까지 든든하게 보장받으려고 해요.

 

– 진단금 100% 지급 시기 : 대부분의 암보험은 가입 후 90일이 지나야 보장이 시작됩니다. 또한 보험사마다 보험금을 100% 받을 수 있는 시기가 다르니 함께 고려해보는 것도 좋겠죠? 이 내용 역시 보장내용에서 확인해볼 수 있어요.

<제공: 굿초보>

 

정리하자면, 저는 안정적인 비갱신형 중 암진단금 보험료가 저렴한 다이렉트 보험을 선택했어요. 암 진단금은 3천만원, 부족한 소액암 보장은 단독형 보험으로 메울 계획 입니다. 납기와 만기, 진단금 지급 시기 등도 함께 고려했답니다. 물론 제가 암보험 선택 방법이 정답은 아니에요! 각자 가입 목적, 경제적 여건에 따라 얼마든지 다르게 가입하실 수 있겠죠? 다만 저처럼 암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20대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어서 연금저축보험, 정기보험 등 에디터들의 슬기로운 보험생활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보험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