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대출 특징과 종류, 한번에 살펴보기

국내 금융 시장이 포화상태라는 말이 나온지가 5년이 넘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1년만에 3배나 성장한 금융 상품 시장이 있다. 바로 P2P 대출 시장이다. 금융위 보도자료에 따르면 P2P 업체들의 누적 대출액이 17월5월말 기준으로 1.3조원 규모이던 것이 올해 5월에는 3.5조억원 규모로 크게 증가했다. 또, 올해 3월부터 금융위는 P2P 업체 등록제를 시행했는데 3개월 만에 등록업체수가 200여개에 육박할 정도로 성장 속도가 폭발적이다.

 

지난 컨텐츠 ‘P2P 투자, 나도 한번 해볼까’에서는 투자 측면에서 P2P 시장으로 돈이 몰리는 이유를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대출시장 관점에서 P2P 시장의 급성장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자.

 

중신용자 타겟팅

P2P 대출은 중신용자를 대상으로 특화된 ‘1.5 금융’이라고 할 수 있다. 제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는 어렵고 제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자니 높은 금리가 부담스러운 중신용자들에게 맞춤 상품을 제공한다. 금융권별 대출 금리가 크게 차이나는 금리양극화 상황에서 마땅한 대출상품을 찾지 못하던 고객들을 P2P 대출이 효과적으로 공략했다.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올해 중신용자(신용등급 4~6등급)가 전체 가계 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4.1%이다. 중신용자의 대출 규모를 감안할 때  P2P 대출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편리한 대출

P2P대출 과정은 기존 금융권의 대출 과정보다 간편하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고자 하면 몇 번씩 지점에 불려가 오랜 시간 대기하며 수많은 서류들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P2P 대출은 온라인 상에서 전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그런 수고로움을 감수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기 때문에 P2P 대출에는 오프라인 지점이 필요 없고 이는 P2P대출이 보다 합리적인 대출 금리를 제공할 수 있는 원인중 하나이다. 지점 운영에 들어갈 비용을 더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데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대부분의 P2P 대출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 대부분의 금융 기관에서 대출을 받고 중도 상환을 하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등 일정의 불이익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P2P 대출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대출자가 유동적으로 상환 일정을 조절할 수 있다. 그렇다면 P2P 상품에는 어떤 상품들이 있을까?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개인신용대출

대환대출

대환대출은 P2P 대출을 통해 타기관에서 빌린 대출금이나 연체금을 상환할 목적으로 이용하는 대출 상품이다. 대환대출은 전체 P2P 대출의 절반정도를 차지할 만큼 인기가 많다. 제 2,3 금융권에서 높은 금리로 대출받은 금액의 이자 상환이 부담스러울 때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은 P2P 대환대출을 통해 이자를 절감할 수 있다. 핀다 제휴 업체인 렌딧에 따르면 렌딧 대환대출을 통해 대출자가 절약한 금액이 100억원을 넘는다고 한다.

 

 

직장인 신용대출

직장인들을 위한 개인신용대출 상품이다. 바쁜 직장인에게 복잡한 대출과정에 쏟는 에너지는 사치다. P2P 대출을 통해 발품파느라 시간, 체력 낭비 없이 편리하고 좋은 조건으로 대출받자.

 

 

간편 소액대출

월급날은 아직 며칠 남았는데 급하게 지출할 곳이 생겼을 때, 생활비는 다 썼는데 당장 사야하는 것들이 생겼을 때, 경조사가 많아 현금이 필요한데 마땅이 빌릴곳이 없을때! 간편하게 소액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사업자대출

사업 자금이 필요한 사업자와 투자자를 연결시켜주는 대출 상품이다. 사업이 잘돼서 신규매장을 오픈하고 싶은데 자금이 부족할 때 등 사업자금이 필요한데 금융권 대출이 여의치 않은 경우 이용할 수 있다. 연체 경력이 없더라도 사업 경력이 짧다면 은행대출은 쉽지 않고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는 금리가 너무 높아 소상공인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P2P 사업자 대출을 이용해 비교적 합리적인 금리로 사업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펀다 (Funda)의 대출상품을 이제 핀다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아파트 담보대출

시중 은행에서 받을수 있는 대출 한도가 부족할 때, P2P 부동산 담보 대출을 통해 대출을 받는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P2P 부동산 담보 대출에는 법정 LTV(담보 부동산의 실제 가치 대비 대출금액 비율) 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은행에서 부동산 담보 대출을 받는 것보다 더 많은 한도를 대출받을 수 있다. 핀다의 제휴사인 부동산 담보 대출 전문 P2P 업체 소딧의 대출상품을 살펴보도록 하자.

 

 

소딧(SODIT)의 부동산담보 대출상품을 핀다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