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원화결제 사전차단 서비스로 수수료 아끼자!

누구나 한번쯤 해외에서 물건을 살 때 카드로 사야할지, 현금을 내야할 지 고민해본적 있을것이다. 만약 내가 여행할 나라에서 현금이 유용할지, 카드가 유용할지 잘 모르겠다면 현금 vs 카드: 해외여행 할 땐 뭐가 더 유리할까? 를 참고하도록 하자. 핵심만 말하자면, 환전 수수료율이 3%이상인 국가를 방문한다면 카드가 유용하다. (물론 only cash인 곳도 많을 것이므로 일정량의 환전은 당연히 필수이다.)

 

해외결제 수수료, 카드사별로 다르다.전신환수수료

해외결제 시 적용되는 수수료는 국제브랜드 수수료, 해외결제수수료전신환수수료로 이루어져있다. 국제브랜드 수수료는 해외 카드사별로 차이가 난다. 대표적으로 Visa / Master 는 1%, AMEX는 1.4%이다. 해외결제수수료는 카드사 별로 차이가 있는데, 신한카드·현대카드가 0.18%로 가장 낮고 우리카드가 0.3%로 가장 높게 나타난다. 또한 체크카드의경우 농협카드·하나카드의 경우 해외 이용수수료가 건당  US$0.5로 청구되므로, 결제금액 단위가 크다면 해당사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것도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되겠다.
 
 

해외에서 신용카드 결제는 무조건 현지화로!

해외에서 카드로 결제할 때, 그리고 인터넷으로 직구를 할 때 불필요한 수수료를 안 낼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현지통화(직구의 경우 대개 달러이다)로 결제하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얼마전 중국의 유명 오픈마켓인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휴대전화 케이스를 구매하였다. 결제 통화를 원화로 설정해두면 실제 가격을 바로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다. (물론 장점은 이것 하나뿐이다) 구매를 진행하니, 해외결제라 필자에게 2,366원이 결제되었다는 문자가 도착했다. 연이어서 도착한 문자의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해외원화결제 수수료에대한 안내문자, 출처:핀다>

 

해외원화결제시 추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현지 통화로 결제하세요.’ 라는 문자를 보자마자 바로 결제통화를 변경하여 재구매를 진행하였다.
 
 

해외원화결제 수수료율은 약 3% ~ 8%

재구매를 진행한 이후, 수수료율이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보았다. 원화로는 2,366원이 결제되었고, 달러로 구매한 이후 $2.15에 대해서는 2,295원이 출금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계산해 보니 해외원화결제시 부과되는 수수료율은 약 3.09%에 해당하는 금액이었다. 해당 통화나 여러 환경에 따라 3% ~ 8%의 수수료가 붙는다고 한다. 필자의 결제금액이 소액이라 몇십원의 차이밖에 나지않았지만, 만약 2천원이 아닌 20만원, 200만원이었다면 무시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 않았을까.

 

 

수수료 두배의 주범, 해외원화결제

 

 

금융감독원의 자료를 참고하면, 지난해 전체 해외 결제액 15조623억원 중 18.3%인 2조7577억원이 원화로 결제됐다. 해외이용 금액이 늘고, 해외원화결제 이용비중도 함께 높아짐에 따라 2014년의 두 배가 넘는 수치이다. 수수료율을 3%로 계산한다면 연간 약 827억원의 수수료가 불필요하게 부과된 셈이다.
 
 

해외원화결제 차단 방법: 카드사로 문의

해외에서의 원화결제를 차단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콜센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DCC 차단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이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 해외에서 원화결제 시 카드승인이 거절된다. 일부 해외가맹점에서 시스템등의 이유로 원화결제를 해야안다면 해당 차단서비스를 해제하고 원화로 결제할 수 있다. 다음달 4일부터 시행되는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 미리 알아두고 신청해 불필요한 수수료 부과를 예방하자!

 

정은애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졸업 후 핀다(www.finda.co.kr)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에서 금융상품 사용자들을 만나고 그들의 고민을 나누며 새로운 금융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정은애

정은애

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졸업 후 핀다(www.finda.co.kr)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에서 금융상품 사용자들을 만나고 그들의 고민을 나누며 새로운 금융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