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대출, 미래를 위한 투자가 되려면?

대출제도 차근차근 살피고, 상환계획도 미리미리 살피자! 

 

 

1

 

12일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학자금대출을 갚지 못하는 청년들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학자금 대출 인원은 약 47만명, 대출 금액은 1조 1천983억원으로 집계되는데요.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 10명 중 2명 이상이 학자금 대출을 받은 경험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2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많은 젊은이들이 대출을 받아가며 대학을 가고자 하는 이유는 사회 구조 때문입니다.

 

학력이 높을 수록 소득이 높아지는 사회구조 속에서 과감하게 대학을 거부하고 용감하게 사회로 뛰어드는 사람은 소수일 수 밖에 없는데요. 

 

 

 

3

 

 

어떤 이유에서든, 우리 사회에는 대학 진학을 결심한 젊은이들이 많습니다. 그들에게 평등한 배움의 기회를 주는 것이 오늘날 우리 사회가 해야할 일이겠죠. 현재 그 지원책 중 하나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학자금 대출 제도 입니다.

 

학자금 대출 방법부터, 상환방법, 연체시 해결방법 까지 FINDA가 정리해보았습니다. 

 

 

 

4

 

 

대학생은 소득이나 자산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기가 거의 불가능한데요. 

 

이처럼 돈을 융통하기 어려운 대학생들을 위해, 정부가 보증을 서서 시중은행에서 싼 금리로 등록금 등을 대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학자금 대출제도입니다. 

 

 

 

5

 

일반 도시에 거주하는 대학생은 가계 소득 수준에 따라 든든학자금대출일반상환학자금대출 중 하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제도의 가장 큰 차이는 상환의무인데요. 든든학자금대출의 경우 '상환기준소득'  이상의 소득이 발생하면, 상환해야 할 의무가 생깁니다.

이에 반해 일반 상환은 소득 발생과 관계 없이 10년간 상환하지 않아도 되는 가치기간이 주어집니다.

 

 

 

6

 

 

농어촌에서 6개월 이상 본인이나 부모가 거주한 경우에는 '농어촌출신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학교를 마치고 2년 후 부터 상환을 해야만 합니다.

 

 

 

7 

 

 

든든학자금대출은 변동금리가, 일반학자금대출은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또한 든든학자금대출의 경우, 상환의무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이자가 원금에만 붙지만(단리), 상환의무가 시작될 경우 원금 뿐 아니라 이자에도 이자가 붙게 되므로(복리) 상환의무가 발생할 경우, 최대한 빨리 갚는 것이 유리합니다. 

 

 

 

8

 

장학금 하면, 성적 장학금만을 떠올리는 대학생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한 과에서 2~3명만 받을 수 있는 성적 장학금만을 기대하는 건, 사실 현실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조금만 눈을 돌려보면, 여러 단체나 기업들이 제공하는 장학금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교육봉사와 같은 봉사활동이나 외부활동에 참여할 경우, 활동비 명목으로 장학금을 주는 제도가 많으니 잘 알아보도록 하세요. 

 

 

 

9

 

 

혹시! 제 2~3금융권의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이라면, 시중 은행의 '청년대학생고금리전환대출'이나 '착한대학생대출'을 생각해보세요. 

 

 

 

10

 

 

청년대학생전환대출은 신용회복위원회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최대 1천만원한도에서 연 6% 수준의 시중 은행 대출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보증을 제공합니다. 

 

착한대학생대출은 사회연대은행이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및 금융감독원과 함께 진행하는 사업으로, 연 1~2% 금리 수준으로 대출을 전환시켜 줍니다. 

 

 

 

11

 

학자금 대출을 받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스트레스는 물론 두통, 소화불량, 불면증상을 더 많이 겪는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참 씁쓸한 현실인데요…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여 있기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상환해 나갈 수 있을지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자료 제공: FINDA 대출상환계산기)

 

 

'취업 후에 갚아야지~!'라고 대충 밀어두는 것 보다, 얼마씩 갚으면 언제쯤 모두 상환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보세요. 

 

예를 들어, 총 대출금이 2천만원이라면 매월 60만원씩 약 3년간 상환하면 모두 갚을 수 있습니다. 

 

 

 

13

 

사실 3년은 인생에서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대학생활은 미래의 3년을 희생해서 얻은 값진 기회이자 시간입니다.

 

많이 보고, 많이 느끼고, 많이 배우는 후회없는 대학생활을 보내시길 FINDA가 응원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희대의 난제, 좋은 방 구하기

대학생 경제생활, 그것이 알고싶다!

사회초년생 월급으로 살아남기. 내가 과소비 신입사원?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