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 대출시 알아야 할 필수 사항

전세대출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추운 겨울 다들 잘 보내시고 계신가요? 아마 집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는 떨어지는 기온보다 갈수록 높아지는 집값으로 인해 심적으로 더 추우시진 않으신가요?

전세대출

그래서 핀다가 준비했습니다. 치솟는 전셋값을 대비하여 전세자금 대출시 알아야 할 필수 사항이 무엇인지 여러분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세대출

우선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생각이라면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대출 진행 시 집주인의 협조가 필요한 지점이 있기에 미리 말을 하지 않는다면 낭패를 볼 수가 있습니다.

전세대출

 두 번째로, 등기부등본입니다. 집주인의 등기부등본에서 '현재 소유자와 주소'가 계약하려는 집주인 및 집 주소와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등기부 상의 주소와 계역서상의 주소가 다르면 문제가 생겼을 때 법적 대항력을 상실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세대출

세 번째로, 현 소유자 명의 통장 거래입니다. '법적인 현 소유자 명의의 통장'으로 계약금과 잔금을 입금해야 합니다. 만약 소유자가 아닌 대리인과 계약을 한다면 대리권에 관한 위임장과 인감증명서를 확인하고 반드시 소유자(주인)과 통화를 하고 필요시 녹음도 진행해야 합니다.

전세대출

네 번째로, 계약일 및 계약만료 시점 확인입니다. 계약기간 내에 임차인이 이사를 가게 된다면 중개 수수료를 임차인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임대인과 협의한 계약만료 시점이 언제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전세대출

다섯 번째는, 공인중개사를 통한 거래입니다. 간혹가다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서 직거래를 하다가 문제가 생길 경우는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 합니다. 그렇기에 수수료가 조금 들더라도 반드시 공인중개사를 통해 거래하시길 추천합니다.

전세대출

마지막으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입니다. 법원 또는 동사무소에 가면 전세 계약서에 계약한 날짜를 찍어주는데 이를 '확정일자'라고 합니다. 만약 내가 살고 있는 전셋집이 경매로 넘어가게 되면, 이 확정일자를 기준으로 최우선 보상의 우선순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대출

지금까지 6가지 전세자금 대출시 필수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위 사항들을 꼼꼼하게 체크하시고 다가오는 새해에는 여러분 모두 내 집 장만의 꿈을 이뤄가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사회 초년생 재테크] 취업 후 독립, 전세냐 월세냐 

전세 대출 꼭! 알아야 하는 사항! – 전세 대출 종류 

丙申年 한 해 가장 핫~했던 금융 이슈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