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관리하기] 8. 금리비교는 필수

매주 업데이트되는 신용관리 꿀팁!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금리비교

지난 7부에서는 2016년도부터 통신, 공과금 등의 비금융정보도 신용등급 산정에 반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과금을 연체 없이 납부했다면 등급 상승을 노려볼 수 있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했다. 이번 8부에서는 대출시 대출 업권 비교와 금리비교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금리비교

대출을 필요로 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1금융권 시중은행에서 대출신청을 거절당한 후 자연스럽게 2,3금융권으로 쉽게 넘어가곤 한다. 2,3 금융권의 경우 비대면으로 대출이 간편하고 쉽게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대출자들은 별다른 비교 없이 대출이 가능한 기관에서 바로 대출을 받게 된다. 하지만 2,3금융에서 대출을 받는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되는 사유가 되기 때문에 추후에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가 더 어려워진다. 시중은행 1-2곳에서 대출 신청 후 거절이 됐다고 쉽게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조금 더 낮은 금리를 위해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을 방문하며 귀찮더라도 추가적으로 대출 여부를 알아봐야 한다. 단순 조회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발품을 충분히 팔아야 한다. 

금리비교

이전 글에서 명시했듯이 카드사에서 운영 중인 카드론(카드 장기 대출) 또한 간편하다는 이유로 서비스를 받게 되면 신용등급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은행에서 대출이 거절된 4-7등급의 고객들이 이러한 서비스를 받게 되면,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해 향후 대출이 추가로 필요할 때 2,3금융권을 제외하고는 대출이 가능한 기관을 찾기 어려울 것이다. 그 대안으로 요즘에는 P2P 대출업체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상당히 늘어나고 있다. 1금융권에선 대출이 안되고 2,3금융권에서만 대출이 가능하다면 온라인 검색을 통해 P2P 대출을 알아보자. 금리도 낮지만 무엇보다 대출을 받더라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리할 수 있다.

금리비교

시중은행, 농협, 신협, P2P 대출, 카드, 캐피탈, 저축은행, 대부업 등 다양한 대출 업권 중에서 본인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업권에서 대출을 신청하되, 같은 업권끼리도 꼭 금리비교를 해보자. 왜냐하면 같은 업권 내에서도 금리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기관마다 금리 프로모션을 하는 시기가 다르고 프로모션 금리도 다르기 때문에 2,3금융권은 심하면 1-7%까지도 금리 차이가 나게 된다. 시중은행들끼리의 금리 차이는 크지 않지만 은행을 제외한 기관은 금리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꼼꼼하게 금리 비교 후 제일 좋은 조건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스마트한 금융인이 되자.

 

다음 주, 9부 주제: 신용등급이 이미 낮은 분들을 위한 Honey팁

*이 자료는 투자자 보호에 집중하는 P2P 대출 플랫폼, (주)펀디드(https://www.funded.co.kr/) 와 함께 작성되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핀다와 금융 기초체력 다지기] 신용대출 101 – 신용대출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자 (1)

[핀다와 금융 기초체력 다지기] 신용대출 101 – 신용대출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자 (2)

핀다 바로가기

이동영
기존 금융의 비효율을 개선해 대출금리의 양극화를 해결하고 높은 수익률의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P2P 금융기업, 펀디드의 이동영입니다.
이동영

이동영

기존 금융의 비효율을 개선해 대출금리의 양극화를 해결하고 높은 수익률의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P2P 금융기업, 펀디드의 이동영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