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관리하기] 5. 신용카드의 적정 개수는?

신용등급 관리지난 4부에서는 카드론과 리볼빙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카드 장기대출이라고도 하는 카드론은 신용카드만 있으면 아주 쉽고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쉽고 간단한 대출은 결국 신용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에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반면 은행권 대출은 구비 서류가 상당히 까다롭지만 그만큼 신용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카드론, 리볼빙을 생각하고 있다면 차라리 계획적인 자금 계획을 세워 대출을 받는 것이 신용관리에는 유리하다는 점을 숙지하고, 이번에는 신용카드 개수와 관련된 진실 혹은 거짓들을 알아보자.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신용카드 개수는 무조건 적은 게 좋다?!

신용등급 관리

신용카드를 많이 만들수록 신용도에 악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 한두 장만으로 금융활동을 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신용도 평가에는 카드 한도 소진율이라는 평가 항목이 있다. 한두 장의 카드를 효율적으로 적정 수준에서 사용하는 경우엔 괜찮지만, 한도에 너무 딱 맞게 사용하게 되면 한도 소진율이 너무 높아져 신용등급 점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신용등급을 UP! 시키고 싶다면 신용카드 3-4개 정도 만들어 카드 한도를 확보하고, 카드를 적정 수준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좋은 신용등급을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쓰면 안 된다?!

신용등급 관리

한편, 카드 사용 자체가 신용 등급에 좋지 않을뿐더러 빚이 된다고 인식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이런 사람이 오히려 신용등급이 더 좋지 않은 경우가 꽤 많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신용 평가에 필요한 항목들을 상대적으로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부채가 없어도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좋은 신용등급을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적절한 신용카드 사용과 연체 없는 카드대금 지불이 신용등급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명한 신용카드 사용 Tip

신용등급 관리

그렇다면 현명한 신용카드 사용법은 무엇일까? 카드 사용은 주 사용 카드 1-2장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카드 보유 수가 많을 때 적당한 수준에서 모든 카드를 고르게 다 사용하다 보면 지출관리와 결제일 관리, 카드대금 관리가 힘들어진다. 그러므로 만약을 대비해 3-4개의 카드를 소유하되, 그 중 1-2장만 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지금이라도 잘 사용하지 않는 카드가 많다면 꼭 필요한 신용카드로만 추려서 정리해보도록 하자.

다음 주, 6부 주제: 마이너스 통장에 얽힌 진실

신용등급 관리 신용등급 관리

*이 자료는 투자자 보호에 집중하는 P2P 대출 플랫폼, (주)펀디드(https://www.funded.co.kr/) 와 함께 작성되었습니다.

 

이동영
기존 금융의 비효율을 개선해 대출금리의 양극화를 해결하고 높은 수익률의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P2P 금융기업, 펀디드의 이동영입니다.
이동영

이동영

기존 금융의 비효율을 개선해 대출금리의 양극화를 해결하고 높은 수익률의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P2P 금융기업, 펀디드의 이동영입니다.

[신용등급 관리하기] 5. 신용카드의 적정 개수는?”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