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관리하기] 2. 현금서비스를 멀리하자

매주 업데이트되는 신용관리 꿀팁!

현금서비스를 멀리하자

현금서비스

이번 주제는 "현금서비스를 멀리하자"이다. 지난 1화에서는 신용등급 관리의 중요성, 신용등급체계의 이해와 본인 신용등급 진단하기 등 신용등급과 관련한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보았다. 이번 화에서는 현금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더 많은 금융 정보를 원한다면?

핀다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매주 알찬 금융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신청하러 가기

현금서비스의 달콤한 유혹

현금서비스

  현금서비스는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현금이 급히 단기간 필요할 경우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통해 쉽고 빠르게 현금을 융통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현금서비스를 받은 금액은 익월 카드 사용 청구서에 포함되어 결제해야 한다. 현금서비스는 단기 대출과 같은 상품이지만 1개월 사용 기간에 따른 이자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부담 없다고 느끼며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현금서비스'의 명칭도 '단기 카드대출'로 바뀌어 사용되고 있다. 카드사들마다 제공하는 현금서비스의 금리는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연 7%-25% 정도 수준의 금리라고 보면 된다. 고객들은 단기간의 자금 사용을 위해 단기 카드대출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 번, 두 번 사용하다 보면 편하고 빠르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게 된다. 

 

현금서비스, 달콤하기만 할까

현금서비스

 현금서비스를 한 번, 두 번 이용하는 수준은 신용등급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주 이용하다 보면 결국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사항을 카드사에서 정확히 고지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카드 사용자가 이를 인지하고 사전에 스스로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 2015년도까지만 해도 카드사에서 이용자에게 산정하는 현금서비스 한도소진율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쳤었다. 본인의 한도 안에서 현금서비스를 받는 정도에 따라서 이것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쳤었는데, 현재는 금융감독원의 권유로 현금서비스 한도소진율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는 여전히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용자 스스로가 각별히 주의할 필요성이 있다.

 

 현금서비스 현명하게 사용하기

현금서비스

  당장 수중에 현금이 필요하고, 주기적으로 적은 금액이라도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차라리 1금융권에서 소액 신용대출받기를 추천해 드린다. 대출이 실행되면 신용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겠지만 착실히 갚아나간다면 결과적으로 봤을 때 습관적으로 이용하는 현금서비스보다 더 나을 것이다. 

 

다음 회에서는 실제 대출을 보유하고 있거나 대출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을 위한 대출 관리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다음 주, 3부 주제: 대출은 하나로 묶자!

 

*이 글은 투자자 보호에 집중하는 P2P 대출 플랫폼, (주)펀디드(https://www.funded.co.kr/) 와 함께 작성되었습니다.

 

이동영
기존 금융의 비효율을 개선해 대출금리의 양극화를 해결하고 높은 수익률의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P2P 금융기업, 펀디드의 이동영입니다.
이동영

이동영

기존 금융의 비효율을 개선해 대출금리의 양극화를 해결하고 높은 수익률의 투자 상품을 제공하는 P2P 금융기업, 펀디드의 이동영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