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팸족 등장과 진화하는 펫보험!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천만을 넘는 시대에 도래했다. 2017년 농림축산부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4분의 1에 해당하는 인구가 반려동물과 함께 하고 있다고 한다.

때문에 반려동물 시장 규모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2012년 9000억 수준이던 국내의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2018년 3조 원을 넘어섰고, 2020년에는 무려 5조 8000억 원에 달하는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 예상되고 있다!

 

<제공 : 굿초보>

 

반려동물 시장 규모의 증가를 불러온 것은 단순히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만은 아니다. 바로 “펫팸족”이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은 더 이상 “애완”의 개념이 아닌 “가족”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지며 펫팸족(Pet+Family)이라는 신조어를 등장시켰다. 반려동물은 팻펨족에게 무한한 신뢰, 의지, 그리고 관심을 주는 대상이며 생활에 가장 큰 활력을 주는 가족의 일원이다. 때문에 반려동물을 위한 소비를 아끼지 않고 있는 것이다.

무한한 애정을 쏟아붓는 대상인 반려동물! 반려동물 양육비 지출 금액을 살펴보면 반려견(犬)의 경우 월평균12만 8천 원, 반려묘(猫)는 월평균 12만원 정도가 사용된다고 하는데, 그 중 사료와 간식비에 가장 큰 금액이 지출되며, 그 뒤를 질병/부상 등의 치료비가 뒤따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처: KB금융그룹- 2018년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과 양육실태)

 

<제공 : 굿초보>

 

양육비에서 큰 폭을 차지하는 사료, 치료비, 미용비 등 외에도 펫팸족들은 반려동물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지출을 아끼지 않고 있다. 때문에 의류, 호텔, 펫숍, 장례 등 관련 펫 서비스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반려동물 연관 산업의 성장 속에서도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있는데, 바로 “펫보험”이다.

각 보험사들은 펫팸족의 등장과 2014년 반려동물 등록제의 도입으로 보험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였다.

정기 검진 월평균 24만 3천 원, 질병 치료비 33만 2천 원, 그리고 갑작스럽게 발생한 상해 치료비 월평균 42만 5천 원 등, 양육자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 반려동물 병원비를 보장해주는 상품들이었다.

하지만 회사별로 연간 1000건 미만의 저조한 판매실적을 보이며 기대와는 다른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제공 : 굿초보>

 

2017년 기준 국내 펫보험 보험료의 규모는 10억 원 수준으로 일본, 영국 등 해외의 상황과 비교하면 크게 낮은 수준이다.

2018 반려동물 보유 현황 및 국민 인식 조사 보고서를 통해 실제 양육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반려견의 경우 87%, 그리고 반려묘의 경우 82%가 펫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양육자들은 펫보험의 보장내역이 너무 제한적이며 반려동물들이 자주 병원에 가게 되는 연령대에는 가입이 불가하기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점을 미가입의 이유로 꼽았다.

 

하지만 점차 반려동물 시장 규모가 증가하면서 펫보험도 양육인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판매되고 있는 펫보험 상품들을 살펴보면 이러한 방향을 알 수 있다. 각사별로 보장 내용과 조건은 조금씩 다르지만, 반려동물이 쉽게 앓는 피부병 및 슬개골 탈구와 같이 양육인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항목을 특약에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특정 상품의 경우 반려견의 가입 연령대를 확대하여 생후 3개월부터 만 8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갱신 시 최대 만 20세까지 보장이 가능하기에 반려견 의료비가 평생 보장된다고도 볼 수 있다.

 

신규 펫 보험 상품들이 궁금하다면 ?

고양이보험부터 다양한 종신보험까지! 신규 보험상품 4종!

 

반려동물 시장 규모 확대에 발맞추어 각 보험사들은 기존 펫보험의 문제를 수정, 보완한 상품들을 계속 출시할 것이다. 따라서 본인과 반려동물의 환경과 잘 맞는 상품을 선택한다면, 사랑하는 반려동물의 건강을 챙기며 의료비 부담도 줄이면서 양육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