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목돈 만들기! ‘ 돈 모으는 습관 ‘을 만들어주는 적금 6종!

재테크를 하고자 하면 일단 시드머니, 이른바 종잣돈 마련이 가장 중요하다. 같은 금리의 예금 상품이라도 1억 원을 투자하는 것과 1백만 원을 투자하는 것은 수익이 불어나는 속도가 배 이상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재테크 노하우를 묻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일단 “종잣돈을 모아라!”라고 조언한다. 그렇다면 첫 종자돈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특히 사회 초년생이라면, 가장 접근하기 쉬운 방법으로 적금 상품을 떠올릴 것이다.

적금을 활용한 재테크 방법으로는 매달 1개씩 총 12개의 적금상품에 가입하여 1년동안 꾸준히 납입하고, 1년 이후부터 매달 만기를 맞은 12개의 원금과 이자를 받아 금리가 좋은 예적금에 다시 재예치 하는, 이른바 풍차돌리기 와 같은 방법이 있다. 한때 이러한 풍차 돌리기는 목돈 만들기의 정석처럼 유행을 했었지만 통장 개설이 매우 어려워지고 예적금 금리가 현저히 낮아지며 이러한 방식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아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풍차 돌리기’는 큰 돈을 한번에 얻을 수 있는 투자라기보다 매달 새로운 적금 상품에 가입하며 이른바 ‘ 돈 모으는 습관 ’을 만들어주는 꽤 괜찮은 방법이다. 통장 개설이 어려워진 대신 이러한 돈 모으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다양한 적금 상품이 출시 및 판매되고 있다. 오늘은 돈 모으는 습관 을 만들어주는 적금 상품에 대해 알아보자.

 

매일 납입하자! 납입 주기가 짧은 적금 상품

돈 모으는 습관이 만들어지지 않은 사람들이 적금 만기 출금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최소 1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한 달에 단 한 번 적금을 납부하기 때문일 것이다. 첫 몇 달은 돈이 많이 쌓이는 것 같지도 않을뿐더러 급하게 지출을 할 일이 생기면 ‘금액도 얼마 안되는데 해지하고 나중에 다시 만들까?’ 하는 마음에 우선적으로 해지를 고민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짧은 기간 동안 매일매일 납입하면 어떨까? 최소 100일에서 길게는 3년까지 납입 가능한, 매일매일 돈을 모으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적금 상품들이다.

 

KEB하나은행 [오늘은 얼마니? 적금] – 최소 기간 6개월(최고 금리 연 2.45%, 세전)

첫 번째 소개하는 매일 납입 적금 상품은 KEB하나은행의 ‘오늘은 얼마니? 적금’이다. 이 적금에 가입하면 이름과 걸맞게 매 영업일마다 저축을 응원하는 알람 문자를 받을 수 있다. 일일 5만 원 한도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해 적은 금액이던 많은 금액이던 그날 그날의 사정에 따라 꾸준히 저축할 수 있다.

 

<자료 출처 : KEB하나은행>

 

 

KB저축은행 [KB꿀적금] – 최소 기간 100일(최고 금리 연 2.2%, 세전)

KB저축은행의 ‘KB꿀적금’은 별도의 기간 옵션 없이 딱 100일만 매일 납입하는 적금 상품이다. 가입 금액은 1천 원 ~ 10만 원 한도로 정기 납입 형태이지만 1일 10만 원에 한해 추가 불입이 가능하다.

 

<자료 출처 : KB저축은행>

 

 

OK저축은행 [OK매일The좋은적금] – 최소 기간 100일(최고 금리 연 1.8%, 세전)

OK저축은행의 ‘OK매일The좋은 적금’은 납입 금액이 고정되어 있다. 최소 1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까지 정할 수 있으니 가입 전에 한달 동안 지출될 금액을 미리 계산해보고 가입 금액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OK 매일 The 좋은 적금 역시 최장기간인 300일 가입 시 가장 높은 기본 금리를 보장하지만 역시 첫 목돈 만들기라면 가장 짧은 기간인 100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료 출처 : OK저축은행>

 

 

신한은행 [쏠편한 작심3일 적금] – 최소 기간 6개월(최고 금리 연 2.3%, 세전)

작심 3일이라는 말이 있다. 결심을 하고 3일을 못 간다는 말이다. 반대로 일주일에 3일이라도 결심을 이행하면 꾸준히 결심을 실행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작심삼일 콘셉트의 적금 상품이 있다. 최소 1개에서 최대 3개 요일을 자동이체 요일로 지정하여 주 단위로 적금을 불입할 수 있는 신한은행의 ‘쏠편한 작심3일 적금’이다.

 

<자료 출처 : 신한은행>

 

 

통장 1개로도 가능하다! 풍차 돌리기 적금 상품

앞서 언급했던 풍차 돌리기의 핵심은 매달 납입금액이 조금씩 늘어난다는 것이다. 첫 달에 신규 적금 1개에 10만 원을 납입했으면, 두번째 달에는 첫 달에 가입한 적금 납입액 10만 원과 함께 새롭게 가입하는 적금의 납입액10만 원까지 총 20만 원을 납입해야 하고, 세 번째 달에는 첫 번째, 두 번째 적금에 납입해야 할 각 10만 원씩, 20만 원에 새롭게 가입하는 신규 적금 납입액 10만 원까지 총 30만 원을 납입해야 한다. 즉 12개월째에는 11개의 기존 적금 납입금 110만 원에 신규 적금 10만 원까지 총 120만 원을 납입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통장 개설 자체가 매우 어려워진 지금, 이러한 방식은 두 달째를 넘기기 힘들 것이다. 그런데 단 1개의 통장으로 첫 목돈 만들기의 정석, 풍차 돌리기를 운영할 수 있는 적금 상품들이 있다. 더불어 소개하는 풍차 돌리기형 적금 상품들은 납입 주기가 매달이 아닌 매주로 더 빠르게 목돈 마련과 습관 형성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 기간 26주(최고 금리 연 2.3%, 세전)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은 1, 2, 3, 5천 원, 1만 원 총 5개의 옵션 중 최초 가입 금액을 결정한 후 역시 1, 2, 3, 5천 원, 1만 원의 5개 증액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간단하게 표를 보자. 만약 최초 가입금액을 5천 원으로 선택한다면 증액 옵션에 따라 아래와 같이 납입 금액이 늘어간다.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의 장점은 짧은 기간도 있지만 납부를 독려하는 운영방식도 한몫 한다. 매주 납입 시마다 캐릭터 이미지를 제공하여 26개의 캐릭터를 채우는 재미도 쏠쏠하다는 의견이 많다.

 

<자료 출처 : 카카오뱅크>

 

 

우리은행 [짠테크 적금] – 기간 52주 (최고 금리 연 2.75%, 세전)

우리은행의 짠테크 적금은 앞서 소개해드린 카카오뱅크 26주 적금이 딱 2배 기간인 1년 동안 진행하는 풍차 돌리기 적금이다. 최소 1천 원에서 최대 5만 원까지의 가입 금액을 자유롭게 정하고 매주 1천 원의 금액이 증액된다. 이 역시 표로 납입 금액을 살펴보자.

 

<자료 출처 : 우리은행>

 

 

 

풍차 돌리기형 적금 상품에 가입 시 주의할은 점은 매주 금액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가입 금액 및 증액 옵션 선택 시 월 납입 필요 금액이 얼마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다. 첫 납입 금액이 낮아 계획 없이 높은 금액을 선택했다가 한 달에 100만 원이 넘는 금액을 납입해야 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 돈 모으는 저축 습관을 만들어주는 적금 상품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만기 기간 옵션 선택이 가능한 상품의 경우, 공통적으로 기본 금리는 최장기간 가입 시 가장 높다. 그러나 첫 목돈 만들기에 도전하시는 분이라면 최소 가입 기간으로 가입하는것을 추천한다. 일단 시작은 단기 상품으로 만기 출금의 성취감을 느끼고, 꾸준히 납입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모아진 첫 종잣돈은 어떻게 운용하는 것이 좋을까? 금리가 조금이라도 더 높은 예적금에 다시 재예치하시는 것이 제일 좋다. 특히 예금 상품은 적금과 비교하여 조금 더 높은 금액을 은행에 묶어두는 대신 역시 조금 더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예금이 부담스럽다면 만기가 된 적금의 계약기간을 연장하여 재예치하거나 다른 적금에 다시 도전하는 것도 괜찮다. 대부분의 은행들이 재예치 시 우대금리를 주고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우대조건을 잘 찾아 시중 적금 금리보다 더 높은 고금리 적금에 도전한다면 예금보다 나쁠 것도 없다.

 

힘들게 만든 첫 종잣돈과 저축 습관은 본인이 어떤 재테크를 하던 크게 자라날 나무의 든든한 뿌리가 되어줄 것이다. 저축 습관을 만들어주는 적금 가입, 지금 시작해보자!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