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로 보험금 청구 10분 만에 하는 방법 알아보기

대부분의 보험가입자들은 보험금 청구를 해야할 때 ‘시간도 없는데 서류는 언제 준비하고, 팩스는 언제 보내지? 생각만 해도 복잡해…’라고 생각한 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2016년 15만 원 이하의 보험금 청구 포기율은 무려 65%였다고 한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보험금 청구를 포기했다고 응답한 사람들은 ‘팩스 청구 혹은 보험회사 직접 방문 청구 등이 번거로워서’, ‘시간이 없어서’ 등이 대표적인 이유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이유로 고민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모바일로 못 하는 것이 없는 요즘, 모바일로 보험금 청구 역시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가능하다. 자세한 보험금 청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모바일로 보험금 청구 전 알아야 할 것은?

보험금 청구 소멸시효: 3년

보험금은 사고가 발생한 날로부터 3년 이내 건에 대해 청구할 수 있다. 번거롭게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팩스로 서류를 보내지 않고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보험금 신청이 가능하니, 잊고 있던 병원비 영수증이 있다면 다시 한번 살펴보자.

 

모바일 청구: 100만 원 이하인 건만 가능

만약 100만 원이 넘는 금액을 청구해야 한다면 아쉽게도 모바일을 통해서는 청구할 수 없다. 1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원본서류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모바일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 보험사는?

 

<제공: 굿초보>

 

모바일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 보험사들은 위와 같다. 국내 대부분의 보험사가 보험금 모바일 청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청구 절차 또한 [본인인증 > 보험청구서 작성 > 필요서류 파일 전송]의 세 가지 단계로 진행되고 있어 보험사별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필자가 가입한 보험사 앱을 예로 들어 청구 절차를 살펴보도록 하자.

 

 

모바일 보험금 청구 프로세스

필자가 가입한 보험사는 DB손해보험이다.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았다. DB손해보험의 경우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방법은 공인인증서 / 생체인증 / 휴대폰인증 / 카카오페이 인증 총 4가지이다. 필자의 경우 모바일에 공인인증서를 따로 저장해두지 않았기 때문에 평소 자주 사용하는 휴대폰인증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했다.

 

<제공: 굿초보>

 

인증을 마친 후에 [보상> 보험금청구> 상해/질병보험]을 순서대로 선택하면 된다. 각각의 절차가 진행될 때마다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어 어렵지 않게 보험금 청구를 진행할 수 있었다. 특히 필요한 서류를 스마트폰으로 바로 촬영하여 업로드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편리했다. 신청이 완료되면 카카오 알림톡으로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안심되었다. 이와 같은 프로세스로 약 10분 만에 보험금 청구를 간단하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생각보다 훨씬 간단하지 않은가?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기준 국내 14개 손해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기간은 평균 1.09일이었다고 한다. 더 이상 보험금 청구 신청하고서 언제 보험금이 지급될까 마음 졸이지 않아도 된다. 매달 꼬박꼬박 내는 보험료가 아깝지 않도록 모바일로 간편하게 보험금 청구를 진행해보자!


보험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합리적인 보험 선택을 돕는 보험 정보 플랫폼입니다. 자체 개발한 비교 분석 시스템으로 최적의 보험을 추천해 드리며, 금융정보 매거진과 보험 공동구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합리적인 보험 선택을 돕는 보험 정보 플랫폼입니다. 자체 개발한 비교 분석 시스템으로 최적의 보험을 추천해 드리며, 금융정보 매거진과 보험 공동구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