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보험 A to Z, 제대로 알고 가입하자!

설레는 마음으로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있는 A씨, 얼마 전 해외여행을 다녀온 친구의 조언을 듣고 해외 여행자보험에 가입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이야기에 홈페이지를 살펴보지만, 보험에 문외한인 그는 해외 여행자보험의 담보와 보장 사유를 살펴보아도 단번에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해외 여행자보험 , 가입시 보장하는 항목이 무엇인지 보상은 어떻게 받는 지 정확하게 알고 여행을 떠나야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장. 주요 보장 항목 살펴보기

현재 국내 보험사에서는 아래 내용을 해외여행자보험의 주요 보장항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출처: 굿초보, 이미지 편집: 핀다>

 

보험개발원 조사결과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여행자보험 보상금 신청 접수 건 1~3위는

1위. 해외 상해 / 질병 의료비

2위. 휴대품손해

3위. 배상책임

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상신청 건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사고 위험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위 세 가지 담보를 잘 숙지하는 것이 해외여행자보험의 핵심입니다.

 

2장. 필수담보를 자세히 들여다보기

1) 해외 상해/질병의료비

 

< 제공: 굿초보 >

 

상해/질병 의료비란 몸이 아프거나 다쳐서 치료를 받았을 때 드는 치료비·약제비를 말합니다. 따라서, 해외상해/질병 의료비 담보는 해외여행 중 다치거나 아픈 몸을 치료하는데 드는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것이지요.

 

국내 보험사들 중 대부분은 해외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경우와 귀국 후 국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는 경우를 모두 보장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현지 병원 또는 약국에 내는 비용도 보장하기 때문에 비싼 병원비 걱정에 사로잡혀 기분 좋은 여행을 망칠 필요가 없습니다. 단, 해당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진단서, 진료비 영수증, 약 값 영수증 등은 원활한 보상금 수령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서류이므로 꼭 잊지 말고 챙기 시길 바랍니다.

 

2) 휴대품손해

 

< 제공: 굿초보 >

 

여행을 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사고로 가지고 다니던 물건이 파손되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가 허다합니다. 특히 카메라, 휴대폰, 캐리어 등은 도난에 매우 취약하고 작은 충격에도 쉽게 망가지기 마련입니다.

 

해외여행자보험의 휴대품손해는 이와 같이 여행 중 휴대하고 있던 물품의 손해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하는 담보입니다. 아끼던 물건을 잃게 된 마음을 조금이나마 위로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보험사는 보상금을 무조건 지급하지 않는 다는 사실! 휴대품손해가 났을 때는 아래 두 가지를 꼭 기억해 주세요!

 

하나. 손해를 입증할 자료를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휴대품손해의 보상 과정에서 가장 까다로운 것이 ‘손해를 증명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손해가 발생하였는지 증명이 가능한 자료를 보험사에 제공한다면 보상금을 원활하게 수령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품을 도난 당했을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현지 경찰서에서 발급하는 폴리스 리포트(도난신고 확인서)를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파손의 경우 파손된 물건의 사진과 수리비 영수증, 목격자의 진술서 등 가능한 객관적인 자료들을 모아 보험사에 전달해야 손해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단, 본인의 부주의로 인한 단순 분실은 휴대품손해에서 보상하지 않으니 이를 꼭 참고하세요!

 

둘. 해당 물품이 보상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휴대하고 있는 모든 물품이 보상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현재 국내 주요 손해보험사에서는 [현금통화, 신용카드, 항공권, 여권, 원고, 설계서, 장부, 동식물, 선박, 자동차, 의치, 의수족, 콘택트렌즈] 등은 보상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정확한 손해액을 측정하기 어렵거나, 손해를 증명하기 어렵거나, 또는 휴대하고 있는 ‘물건’으로 볼 수 없기 때문! 이 외에 보상 가능한 물품은 보험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보상 신청 전 꼭 보험약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배상책임 비용

 

< 제공: 굿초보 >

 

배상책임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다른 사람의 물건에 피해를 입힌 경우에 이를 물어줄 책임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해외여행자보험의 배상책임 담보는 이렇게 타인의 손해를 배상하는 데 드는 비용을 보상합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해외여행 중 배상책임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예시상황) 현지 호텔에 머물던 중 실수로 객실의 취침등을 깨뜨린 경우

체크아웃 시 호텔측에서 깨진 취침등에 대한 배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여행자는 취침등을 새로 교체하는 데 드는 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해외여행자보험의 배상책임 담보에 가입했다면 이런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겠지요?

 

배상책임 비용을 보상받기 위해서는 휴대품손해와 마찬가지로 증빙서류를 잘 챙겨 두셔야 합니다. 호텔의 배상청구서 또는 손상물의 수리비 영수증 등을 받으시고, 혹시 다른 사람의 신체에 피해를 입혔다면 타인의 병원 진단서, 영수증 및 기타 보험사에서 요구하는 서류들을 모아두었다가 보상금 신청 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단, 고의로 일으킨 사고와 함께 여행하는 친족에게 끼친 피해는 보상하지 않으므로 이 점을 잘 기억해두세요!

 

3장. 현명하게 해외여행자보험에 가입하려면?

해외여행자보험 가입 및 보상신청 시 꼭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보상한도액입니다. 보상한도액은 보험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최고 한도액으로, 실제로 손해본 금액이 보상한도액보다 크더라도 보험금은 보상한도액까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한도액은 담보명과 함께 보험사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으며, 상품설명서 또는 약관에서 더욱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잊지 마시고 체크하세요!

 

해외여행자보험은 담보와 보상 사유가 보험사별로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4~5개의 보험사의 보험료를 비교하고 가장 합리적인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하겠지요! 더불어 인터넷으로 가입하시면 보험료가 더욱 저렴하다는 사실! 출국 전 모바일로도 바로 가입이 가능하니, 안전한 여행을 위해 꼭 챙겨가세요~

 

보험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