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실비보험 변경! 4월에는 또 어떻게 바뀔까?

[ 2018년 4월, 실손의료비보험 개정 ] 올해는 가입하려고 했는데…! 실비보험, 어떤 내용이 바뀌었는지 헷갈리신다면?

그래서 정리했습니다, 올해 실비보험은 이렇게 바뀝니다!

 

1. 실비보험은 [단독실비]로만 가입 가능

<출처: 굿초보, 이미지 편집: 핀다>

 

그동안 주로 판매되었던 종합형 실비보험은 다치거나 사망했을 때 보험금을 지급하는 담보를 꼭 가입해야 했습니다.

 

왜?


35세 남성 기준,  실비보험(입원, 통원, 약제비 + 비급여 특약) = 월 1만원 초반에 가입 가능!

실비보험은 보험료가 저렴하고 병원비 지출은 꾸준해 손보사 10곳의 손해율은 2016년 기준 142%로 매우 높음

*손해율 142% = 보험료 100만원 수령하고 142만원 보험금으로 지급

따라서 실비보험만 판매하지 않고, 상해, 사망, 등 손해율 낮은 다양한 담보를 붙여 판매!

월 1만원인 실비보험이 월 2~3만원짜리 종합보험으로 둔갑


 

그러나 올 4월부터는

  1.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보험료를 지출하는 것을 막고
  2. 실비보험의 본래 목적인 의료비 보장에 집중하기 위해

종합형 실비보험 판매가 금지, 단독형 실비보험 판매가 의무화됩니다.

 

장점은?

실제로 M사의 종합형 실비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월 8,500원이 넘는 담보를 의무로 가입해야 했는데요.

 

<기준 : 30세, 남성, 100세만기, 20년납, 상해1급, 출처: 굿초보, 이미지 편집: 핀다>

 

앞으로는 이런 불필요한 지출 없이 실손 의료비 보장에만 집중한 ‘단독형 실비보험’으로 보다 저렴하게 의료비 대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점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단독형 실비보험! 보험사 입장에서는 수익도 적은데, 고생하면서 가입시킬 이유가 없겠죠?

 

보험 설계사를 통해 가입이 어려울 경우 불가피하게 인터넷으로 가입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보험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에게는 큰 장벽이 될 수도 있다는 말씀!

 

 

 

2.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는 실비보험 출시

 

<출처: 굿초보, 이미지 편집: 핀다>

 

기존 실비보험의 경우 5년 이내에 치료 이력이 있으면 가입이 어려웠지요! 그러나 새롭게 출시되는 유병자형 실비보험은 2년 이내 치료이력이 없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심사 단계도 간소화해 만성질환자나 고혈압환자도 실비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외래 처방조제비(약값) 보장이 제외되고 자기부담금이 30%로 인상되니 참고하세요. 

 

 

3. 보험료 조정폭 연간 35% → 25%로 축소

보험사는 피보험자의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다치거나 아플 확률이 높다고 판단, 1년마다 실비 보험료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2016년 대비 2017년 보험료는 최대 32.8% 올랐는데요, 앞으로는 최대 인상률이 25%로 제한됩니다.

 

실비 보험료, 내년에는 인상금액이 조금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시 한 번 정리드릴게요!


2018년 실비보험 변경사항

  1. 단독실비 형태로만 가입 가능
  2. 유병자형 실비보험 출시
  3. 보험료 인상률 25%로 제한

 

새롭게 변경되는 실비보험, 정리가 되셨나요? 앞으로도 보험 관련 정보를 빠르고 쉽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보험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합리적인 보험 선택을 돕는 보험 정보 플랫폼입니다. 자체 개발한 비교 분석 시스템으로 최적의 보험을 추천해 드리며, 금융정보 매거진과 보험 공동구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합리적인 보험 선택을 돕는 보험 정보 플랫폼입니다. 자체 개발한 비교 분석 시스템으로 최적의 보험을 추천해 드리며, 금융정보 매거진과 보험 공동구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