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저금리 주택대출 파헤치기

예비 & 5년차까지 신혼부부를 위한 모든것 

 

 

좀처럼 쉽지 않은 내 집 마련.

뉴스에서는 부동산 규제 정책을 시행한다는데, 집값은 언제 내릴지 도무지 앞이 보이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2018년, 정부에서는 신혼부부를 위해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전세 대출, 주택구입 자금대출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버팀목 대출과 디딤돌 대출의 금리를 낮추고, 한도를 늘리는 등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니 예비 & 신혼부부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blog_01

 

정부 지원 상품이 늘어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현재 지원하고 있는 신혼부부에게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들과 그 기본조건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핀다에서는 저렴한 금리를 제공하는 대출부터 한도도 높고 금리도 저렴한 주택자금 대출까지, 전세 및 주택구입을 위한 저금리 대출 상품과 유의사항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전세를 준비한다면?

blog_03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해당되는지 확인할 것

신혼부부를 위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현재도 버팀목 대출은 우대 금리 0.7%p를 적용하면 1.6~2.2%로 시중 대출금리보다 낮은 금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버팀목 대출의 한도는 수도권의 경우 1억 4천만원, 지방은 1억원인데요. 버팀목 대출은 시중 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우리은행의 경우 무방문 서비스, 즉 온라인을 통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부부의 총 소득이 5천만원 이하여야 하고,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부부 모두)가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2. 매매를 계획한다면?

 

blog_04

디딤돌 대출 대상인지 체크하자.

디딤돌 대출은 0.2%p의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2.05~2.95%p의 낮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자녀 가구, 신혼부부, 다문화가정, 장애인 가정인 경우, 0.2%p의 금리우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의 한도는 지역에 관계없이 2억원까지 가능하며, 대출 대상은 부부의 소득을 합산했을 때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덧붙여 디딤돌 대출의 경우, 대출상환금에 대한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정부 지원 버팀목 전세대출 및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의 자격 조건

앞서 살펴 본 두 가지의 대출 상품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제공하는 정부 대출 상품으로, 저금리인 대신에 결혼 3개월 전부터 결혼 후 5년 이내인 신혼부부, 연소득 및 무주택자의 조건에 해당이 되어야 신청 가능한 상품입니다. 또한 대출 금액이 필요한 금액보다 적을 가능성도 높아, 그 이상의 목돈 대출을 원한다면 추가 대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3. 저금리 정부 대출상품 혜택을 받기 어렵다면?

blog_05

 

만약 정부 대출상품의 자격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내집 마련을 위해 부족한 금액에 대한 추가 대출, 주택 대출을 통해 생활비나 사업자금 목돈 마련이 필요하다면, 현대캐피탈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추천합니다.

현대캐피탈 주택담보대출는 평균적으로 3%대의 금리를 제공하고, 아파트의 시세 70%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으로 최대 5년까지 거치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외에도 감정가가 1억을 넘는다면 주택, 빌라 및 주상복합아파트, 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가능합니다.

 

 

 

 

전세자금 및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대출 금액이 크기 때문에 가입 금리 조건 뿐만 아니라 금리의 종류, 중도상환수수료, 우대 금리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품 팔아 금리 찾기 어렵다면?

 

[같이 읽어보면 좋을 기사]

[핀다와 금융 기초체력 다지기] 부채, 피할 수 없다면 관리하자

[핀다와 금융 기초체력 다지기]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합리적인 선택이란?

[알아보자!경제이슈]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왜 우리나라가 시끄러울까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