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 끝나고 복직했더니 건강보험료 폭탄?

 

약 6개월 전 예쁜 아기를 낳고 육아휴직 중인 나초보씨. 곧 회사 복귀를 앞두고 있는데, 고민에 빠졌습니다. 바로 몇 년 전 육아휴직 후 복직을 했던 지인이 어마어마하게 부과된 건강보험료 때문에 난감했다는 이야기가 떠올랐기 때문이죠. 육아휴직 동안 수입이 없어 건강보험료를 한 번에 많이 내면 큰 부담일 것 같은데.. 대체 얼마나 내야 하는 건지 예상이 되지 않아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처럼 육아휴직을 앞두었거나 복직을 계획 중인 분들 중에는 ‘기존에 월급에서 크게 공제되던 건강보험료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 그리고 ‘혹여나 복귀한 뒤에 세금 폭탄을 맞는 건 아닌지’하며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019년을 기준으로 휴직 기간의 건강보험료가 대폭 줄어들었기 때문이죠!

 

 

어렵게 설명되어 있지만, 쉽게 풀면 이러합니다. 육아휴직자에 해당되어 ‘납입고지 유예 신청’을 한 사람들은 육아휴직 기간 동안에는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습니다. 대신 해당 연도의 건강보험료 하한금액만큼 일할 계산하여 복직 후 첫 월급에서 한꺼번에 공제되는 것이죠.

 

건강보험료 하한금액은 2019년 기준 9,010원, 2020년 기준 9,300원으로 대폭 낮아진 만큼 그 부담이 크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예시를 들어 육아휴직 기간의 건강보험료를 계산해볼까요?

 

 

위와 같이 총 9개월 동안 육아휴직을 한 경우 부과되는 총 건강보험료는 대략 8만 2천 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게 부담되는 정도는 아니죠?

그런데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감면 혜택은 위에 적혀있듯이 “납입고지 유예 신청”을 한 사람들에게만 적용된다는 점이죠! 따라서 육아휴직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본인이 근무하는 회사 내에 신청 절차를 문의하고 신청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직접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 하단에 첨부된 신청서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

 

건강보험 휴직자 보험료 납입고지 유예 신청서 바로가기!

 

“잠깐! 건강보험료 말고 다른 항목들은 어떻게 되나요?”

건강보험료는 대폭 감면이 된다는 것을 알았는데, 그렇다면 고용 및 산재 보험료과 국민연금 등은 어떻게 될까요?

 

※ 고용 및 산재보험

우선, 고용 및 산재보험은 보험료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보험료와 달리 복직 후 한꺼번에 납부할 의무도 없죠! 대신 근로자 휴직 신고서를 작성하여 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근로자 휴직 등 신고서 바로가기!

※ 국민연금

국민연금도 마찬가지로 휴직 기간 동안 납부하는 것이 부담되면 멈추어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복직 후 미납된 금액을 반드시 납입해야만 하는 의무도 없죠. 대신 휴직에 들어서며 납부 예외 신청을 해야 하고, 복직 시 납부 재개를 신고해야 합니다.

 

휴직 명령 확인서 / 납부예외 신고서 바로가기!

* 신청시 두 가지 서류 모두 제출!

오늘은, 육아휴직 기간 동안 건강보험료는 어떻게 산정되는지, 복직 후 납부해야 하는 금액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육아휴직을 앞두고 ‘수입은 줄어들 텐데 건강보험료는 어떻게 내지..’하고 걱정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번 컨텐츠를 읽고 고민이 해결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저희는 여러분의 금융 실생활에 더욱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들고 돌아오겠습니다~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