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부터 도입되는 ‘신용점수제’, 내 신용도 유리해지나?

 

2021년 1월 1일부터 개인신용평가가 신용점수제로 바뀝니다. 그동안 익숙했던 신용등급 제도가 폐지되고 점수제도로 새롭게 도입되는 것인데요. 등급에 의한 대출문턱효과를 없애고 금융기관별 리스크 기준을 다양화하여 금융 소비자들의 불이익을 최소화하는데 큰 목적이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어떤 것이 달라지는 지 핀다에서 3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신용 등급이 사라집니다.

“신용 몇 등급이야?” “읭? 그런거 모르는데?” – 핀다 앱 안쓰는구나.

현재까지의 신용등급은 어떻게 활용되었나요?

신용평가회사는 신용카드 사용현황, 대출, 연체 정보 등을 바탕으로 개인에게 신용 등급을 부여했습니다.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총 10개의 등급으로 나뉘어져있고, 1등급이 최고로 우량한 등급이지요. 

내년 1월 1일부터는 은행, 카드사, 저축은행 등 금융회사에서 더이상 신용 등급을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 ‘신용’이 무엇인지 보다 꼼꼼히 알고 싶다면?

앞으로 어떻게 달라지나요?

기존 신용 등급 정보는 모두 사라지고, 1 ~ 1,000 사이의 점수로만 표현됩니다. 신용이 높을수록 1,000점에 가까워집니다.

또한, 점수와 함께 아래 2개의 지표가 추가됩니다.

1) 상위누적구성비(%): 전 국민 대비 나의 신용점수 순위를 %로 표현했습니다.  0~100% 사이로 표현되며, 0%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2) 장기연체가능성(%): 대출을 했을 때, 1년 안에 3개월(90일) 장기연체를 할 가능성을 예측하는 지표입니다. 0.01 ~ 2.00% 사이로 표현되며, 숫자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2. 평가 방식이 달라집니다.

“대부업 대출이 있으면 얼른 갚아줘. 연체가 되었다면 심각해…”

 

대부업권 대출과 연체 정보가 새롭게 평가에 반영됩니다. 기존 평가에서 반영되지 않았던 부분인만큼, 대부업권 대출과 연체가 있다면 신용점수제로 전환되며 점수가 크게 낮아질 수 있습니다.

공과금 납부 정보, 온라인 쇼핑, 자동차 운행, SNS 정보 등 기존에 활용되지 않았던 비금융정보의 활용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신용카드나 대출 등 신용 거래 이력이 없어 신용 등급이 낮게 나왔던 학생, 사회 초년생, 주부의 신용평가 방식 역시 개선될 거예요.

새로운 신용평가 방식에서는 금융업권 정보의 반영 비율이 낮아지고, 보유 대출 금리의 반영 비율이 높아집니다.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신용등급이 많이 하락하는 문제점을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신용카드 발급 기준이 바뀝니다.

“새로운 신용 점수제가 뭣이 중헌디?” “중허지.. 신규 대출이나 카드 신청할 때!

기존에는 신용 6등급 이상만 신용카드 신청이 가능했어요. 그러나, 1월 1일부터 점수제로 전환이 된 후에는 상위누적구성비 93% 이하 또는 장기연체가능성 0.65% 이하의 경우에 발급할 수 있어요. 예외적으로 월 가처분소득이 50만원 이상이라면 예외적으로 카드 신청이 승인될 수 있어요!

신용카드 발급 조건! 이 중 하나만 충족하면 됩니다.

* 상위누적구성비 93% 이하

*장기연체가능성 0.65% 이하

*월 가처분소득 50만원 이상 (예외)

단, 3개 이상의 카드사에서 현금서비스, 리볼빙, 카드론 등을 이용하고 있다면 위의 기준을 충족해도 카드 발급이 거절될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핀다 앱에서 갈아탈 수 있는 1금융권 대출을 알아보세요.

◎ 핀다의 꿀팁: 상위누적구성비가 70% 이하 또는 장기연체가능성이 0.25% 이하라면 카드사에서 우량고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 위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예시를 통해 각 지표들을 한눈에 볼까요? 

 

이름 : 김핀다 

신용점수 : 900점 / (1,000점 만점) 클수록 좋음

상위누적구성비(%) : 50% 작을수록 좋음

장기연체가능성(%) : 0.30%  작을수록 좋음

 

신용점수제로 전환과 무관하게 공과금, 신용카드나 대출 상환금 연체는 신용 평가에 치명적입니다. 신용점수는 하루만 연체가 되어도 금세 떨어지지만, 회복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요. 

핀다 앱에서 무료로 신용정보를 확인하고, 손쉬운 대출관리를 도와드립니다. 이를 통해 꼭 필요할 때 신용도에 악영향을 미치는 대부업, 현금서비스, 카드 리볼빙 등의 이용 없이, 최적의 금리로 은행권 대출을 받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부담없이 사용해보세요-! 

※2011년 10월부터 신용 조회는 신용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기적으로 확인하며 신용 점수를 관리해보세요.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점수제 도입에 따라 신용 등급이 사라집니다. 현재 나의 신용정보는 핀다앱에서 무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핀다에서 신용정보 무료로 확인하기!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