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기록 지워드립니다. (feat. 신용사면)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또 다른 경제 위기를 맞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에, 사업, 생활자금을 이유로 소상공인을 비롯한 개인사업자, 일반 개인 등의 대출 신청 및 실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되는 경기 침체로 대출 실행 이후, 원리금 혹은 원금, 이자 등을 제때 갚지 못하게 되면 연체 기록이 남아 신용도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은행 대출금이나 카드 값은 5일만 늦게 갚아도 미납이 아니라 연체로 기록됩니다. 연체 기록은 최장 5년 동안 기록이 남게 됩니다. 이 연체 기록은 금융회사와 신용평가사에 공유가 되어 신용점수가 하락하고 이에 따라 금리가 오르거나, 신규 대출, 카드 발급이 거절되는 불이익이 있는데요. (연체 90일 미만 연체정보 해제시 해제일부터 3년간 보존·활용/ 연체 90일 이상 연체정보 해제시 해제일부터 5년간 보존·활용)

금융당국은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연체가 생겼지만 끝까지 성실하게 갚은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연체 기록이 재기의 기회를 막을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금융 기관은 코로나19 상황에 연체한 빚을 성실하게 갚은 개인과 개인사업자에게 10월 12일부터 순차적으로 신용사면을 시행하기로 발표했는데요. 대출 연체금 전액을 상환한 경우에 한해, 연체 기록을 공유하지 않음으로써 금융접근성이 낮아지지 않도록 지원하는 것이죠.

 

신용사면의 조건과 기준

지난 8월 금융권 협회와 중앙회,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회사 등 20개 기관이 ‘코로나19 관련 신용회복지원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에 따라 10월 12일부터 금융회사들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가 대출을 연체하더라도 전액 상환되면 해당 연체 이력을 공유하지 않기로 했는데요.

그럼, 자세한 조건과 기준에 대해 한번 살펴볼까요?

2020년 1월 1일~2021년 8월 31일에 2천만원 이하의 금액을 연체했다가, 2021년 12월 31일 이내에 연체액을 전액 상환한 개인 및 개인 사업자라면 모두 신용사면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신용사면 대상자에 포함되면 연체 이력을 금융회사 간 공유하지 않고, 신용평가사의 신용평가에도 이력을 반영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우선, 해당 기간 내에 발생한, 혹은 미처 알지 못했던, 연체 사실이 있었는지 확인해보신 후, 해당 연체액에 대해 올해 말까지의 상환 계획을 세워보는 것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신용 사면 대상자에 포함되더라도 신용점수가 오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 신용 사면 조건에 충족하는 연체 이력정보 이외에 다른 연체 정보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영향이 없거나 미미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사업자 연체 이력정보만 보유한 경우, 신용사면으로 인해 이력 공유가 제한되더라도 개인 신용점수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대상자 조회 방법

앞서 알려 드린 조건에 해당 되는 대상자들은 연체액을 다 갚은 뒤 신용평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사 웹사이트, 앱 내의 신용사면 지원대상 조회시스템이 마련되어 본인이 지원 대상에 해당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만약 대상자가 연체액을 다 갚으면, 핀다 앱> 신용점수 확인하기 > 연체 페이지에서 상환된 연체액이 신용평가사에 반영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사면 지원대상인지 확인하러 가기


신용정보원은 이번 신용사면으로 인해 개인 채무자 230만 명과 개인사업자 20만 명이 신용사면의 혜택을 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연체한 대출을 이미 갚은 200만명은 신용점수가 평균 34점 높아지고, 또한 신용카드 발급이 거절되었던 12만 명은 발급을 위한 최저 신용점수가 충족되는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약 13만 명의 신용점수가 시중은행 신규 대출자의 평균 신용점수(866점)를 넘어서는 것으로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잊지마세요!

핀다는 ‘나의 대출관리’ 서비스를 통해 연체방지 알림기능, 다가오는 상환일정, 대환대출 가능성 진단 기능 등 종합 대출 관리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특히,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신용회복위원회와 손을 잡았는데요, 앱 내부의 ‘신용점수 확인하기’를 통해 신용점수 관리와 더불어 채무 조정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핀다를 통해 대출/신용관리 모두 시작해보세요.

 


핀다 앱 다운로드하기

코로나19 신용사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역사상 유례없는 전염병으로 인해 경제는 계속 불황이 이어지고, 가계 경제에도 직격탄을 맞고 있는데요. 이에 정부에서는 코로나19 피해 계층의 금융 지원책으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조건에 해당되는지 꼼꼼히 살피셔서 놓치지 않고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