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령조건, 조기수령, 예상수령액까지 국민연금에 대한 모든 것

 

급여명세서를 살펴보면 가장 공제액이 큰 항목이 바로 ‘국민연금’이죠. 국민연금은 국민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질병, 노령, 장애 등 예상치 못한 사고에 대비하고 노후에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인데요. 그렇다면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조건은 따로 정해져 있을까요? 또한 예상했던 시기보다 빠르게 은퇴를 하게 됐을 때 국민연금 수령을 받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 조건부터 조기수령 조건,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국민연금 수령조건 & 수령방법

 

첫 번째로 국민연금을 받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령조건은 최소 10년 동안 납부를 했고, 만 60세 이상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령 나이는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지며, 1969년 이후 출생자라면 65세에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하단의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방법은 해당 나이가 되어 연금관리공단에 연락을 하고 방문 신청을 하는 방법과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온라인 신청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 [전자민원-개인민원] 클릭, [연금급여 청구]를 선택한 후 진행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은 우리 국민들의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고령화가 심해짐에 따라 수령 나이가 조금씩 상향되었습니다.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4년을 주기로 수급연령이 1년씩 늦어지고 있어, 2033년부터는 65세 이상인 경우에만 받을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정해진 수급 연령보다 연금을 더 일찍 수령할 수는 없을까요?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연금조기수령

 

연금조기수령이란 가입자가 건강 등의 일정한 사유로 인해 소득을 벌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조건에 따라 정해진 수급 연령보다 조금 더 일찍 수령을 신청,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조기수령 조건은 일반적인 수령 조건과 마찬가지로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며 55세 이상이라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입기간과 연금을 받는 연령에 따라 지급률이 달라집니다.

 

 

즉,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앞당길수록 받아야 할 연금액은 줄어드니, 조기수령을 신청하시기 전에이 점을 꼭 확인해주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마지막으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내가 받을 예상 수령액을 미리 알고 있으면 나중에 노후 계획을 세울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죠! 매달 얼마의 금액을, 얼마의 기간 동안 납입했느냐 등 개인에 따라 국민 연금 수령액은 달라지는데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설치하여 간단하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상세한 조회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지난 굿초보 컨텐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법]를 확인해 주세요!

 

여기까지 국민연금 수령조건을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실직이나 군입대 같은 특정 사유로 납부를 하지 못했다면 해당 기간만큼 추후에 추가로 납부할 수 있는 ‘국민연금 추가납입제도’도 있는데요! 추가납입을 하면 그 기간만큼 가입 기간으로 인정해 준다고 하니 이점도 같이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오늘 알려드린 국민연금에 대한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됐길 바라면서 다음에도 더 유용한 컨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금융의 바른 길찾기,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굿초보

굿초보

굿초보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돕는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돈이 되는 금융 정보와 파격적인 굿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