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할부이자, 한 달 만에 이자가 이렇게 뛴다고?

신용카드 할부거래 똑똑하게 하는 법 

 

 

blog_01

 

현금 없는 사회(Cash-less Society) 도래!   

 

전 세계적으로 ‘현금 없는 사회’로의 흐름이 가속화되고 있다. 모바일카드부터, 무료 송금 앱 등 다양한 결제 수단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그중에서 단연 1위는 ‘신용카드’이다. 2015년, 신용카드 사용 비율이 현금 사용 비율을 넘어서면서, 신용카드의 위상을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blog_02 

내가 신용카드를 쓰는 이유?

 

지출 관리를 위해 신용카드가 아닌 체크카드를 써야 한다는 의견도 많지만, 그렇다고 포기하기엔 신용카드가 주는 혜택들이 아쉬운 것도 사실이다.

각종 캐시백, 포인트 적립, 할인은 물론 바우처 제공, 공항 라운지 이용, 발렛 파킹 등 신용카드를 잘 활용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들도 쏠쏠하다. ‘할부 거래’ 역시 신용카드의 장점 및 혜택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이다.  

 

 

 

blog_03

 

할부거래, 양날의 검!   

 

특히 비싼 금액의 경우, 신용카드의 사용률이 높다. 포인트는 물론, 할부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할부는 당장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점에서는 매력적이다. 하지만, 적지 않은 수수료 부담은 물론, 통제가 안 될 경우 지출관리의 어려움을 가져온다는 문제점도 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 할부거래, 어떻게 하면 더 싸게, 현명하게 할 수 있는 것인지 Finda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blog_04

 

신용카드 할부이자는 사람마다 다르다?

 

신용카드 할부이자는 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된다. 이는 할부 수수료율 때문인데, 할부 수수료율은 개인의 신용등급 및 실적, 그리고 할부 개월 수에 따라서 달라진다.

할부 수수료는 보통 최저 7%에서 최고 22%까지 부과되기 때문에,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다. 따라서 물건을 구입하기에 앞서 자신이 내야 할 할부 이자를 계산해보는 것이 좋다. 카드사별 수수료율은 매출 전표 뒤쪽을 확인하면 알 수 있다.

 

 

 

blog_05

 

2,5,9를 기억하라!   

 

신용카드 할부의 경우, 개월 수가 길어질수록, 할부이자가 증가하므로 가능한 한 할부 개월 수를 적게 해야 한다.

또한 신용카드의 할부는 2개월, 3~5개월, 6~9개월, 10~12개월, 13~18개월 단위로 수수료가 달라진다. 따라서, 신용카드 할부결제는 2개월, 5개월, 9개월, 12개월 등 각 구간별 마지막 개월 수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blog_06

 

할부거래도 환불받을 있다?!

 

할부 결제 시에도 환불을 요구할 수 있다. 단, 구매 후 7일 이내에만 가능하며, 구매 금액은 20만 원을 초과하고, 할부기간은 3개월 이상을 넘어야 한다.

할부 절차는 일시불 거래보다 복잡한데, 먼저 카드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철회를 접수하고 이후 우체국을 방문해 내용증명을 작성해, 카드와 제품 구매 매장에 발송해야 한다.

하지만, 음반, 책과 같이 복제할 수 있는 제품이나 현행법상 사용에 의해 가치가 현저하게 감소하는 자동차, 냉장고, 세탁기 등은 할부 철회가 불가능하다.

 

 

 

blog_07

 

할부이자 계산하는 방법은?

 

할부 이자는 다음과 같은 식을 통해서 계산할 수 있다.

 

총 할부 이자(수수료) = [할부원금 X 수수료율 X (할부개월수 +1)] /24

 

직접 계산하기가 번거롭다면, 우리은행에서 제공하는 할부사용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할 수도 있다. 다만 은행별로 수수료가 다르다는 점은 감안해야한다.

 

 

 

blog_08

할부 거래. 잘 사용하면 유용하지만, 계획 없이 사용한다면 위험한 독이 될 수도 있다.

할부 이자를 잘 따져보고, 결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신용카드 + 체크카드 = 하이브리드?

신용을 떨어뜨리는 신용카드의 3가지 비밀

신용카드 자동이체 하고, 캐시백 받자!

 

 

 

CTA-creditcard-mobile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
핀다(FINDA)

핀다(FINDA)

금융을 쇼핑하다, 핀다